구약성경 원어 설교

[소돔과 고모라 설교문] 의인 10명이 없는 시대(창 18:22-33)

체데크 2020. 7. 4. 21:45
반응형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오늘은 소돔과 고모라 설교문 중에서 소돔에 의인 10명이 없어서 멸망된 사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인 10명이 없는 시대”(창 18:22-33)

 

명제 : 소돔과 고모라 땅은 의인 10명이 없는 지역이다.

목적 : 주님은 지금 의인 10명을 찾기 위해서 돌아다닌다.

 

하나님은 악한 소돔과 고모라 땅을 심판하기 위해서 천사를 보냈습니다. 그 사이에 여호와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찾아와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할 계획을 아브라함에게 말합니다. 아브라함은 여호와 하나님과 항상 교제가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이 심판의 계획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우리들도 마지막 심판 날에 주님이 구름을 타고 심판하러 오신다고 했습니다. 언제 임할는지 아무도 모르지만 때가 되면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이 나타나듯이 나에게 임하여 가르쳐 주십니다. 이렇게 되려면 우리는 항상 주님과의 끊어지지 않는 신앙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마지막 심판의 날에 우리가 어떠한 믿음과 신앙을 가져야 할 것인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창18:22 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아브라함이 마므레 상수리나무에 있을 때에 세 사람이 찾아왔습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하려고 보냄 받은 천사들입니다. 그중에 하나는 여호와 하나님으로서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약속하셨습니다. 그 중에 두 사람이 마므레를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갔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하나님 앞에 섰습니다. 우리들도 오늘 말씀을 통해서 여호와 하나님 앞에 서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말씀을 통해서 깨닫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하기로 작정했습니다.

 

죄악의 부르짖음이 하나님께 상달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이 시대도 소돔과 고모라처럼 악한 시대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교회도 세상과 똑같은 상태로 가고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강단에서 십자가 복음이 사라지면 소돔과 고모라처럼 하나님께 죄를 짓게 됩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 앞에 서 있듯이 우리들도 주님 앞에 서서 주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창18:23 아브라함이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려 하시나이까

 

아브라함은 여호와 하나님께 말합니다.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려고 하십니까? 현재 소돔과 고모라 땅에 의인이 있으면 어찌하시렵니까? 라고 간청합니다.

 

‘멸하려 하시나이까’ (ספה사파 5595 동사, 칼,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휩쓸어가다, 잡아채다, 움켜쥐다, 라는 뜻입니다. 아브라함은 여호와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의인과 악인을 함께 잡아 뽑아서 손에 움켜쥐듯이 멸망시키려고 합니까? 라고 말합니다. 폭풍우가 휩쓸어 가듯이 하나도 남김없이 쓸어버릴 것이냐고 말합니다. 그것도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여 소돔과 고모라에 만약에 의인이 있다면 이 의인도 계속해서 쓸어버릴 거냐고 말합니다. 우리들도 아브라함처럼 주님께 기도할 수 있습니다. 죄악 된 도시와 교회에 의인이라는 알곡이 있는데 이 알곡을 쭉정이와 함께 불태워버릴 거냐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창18:24 그 성중에 의인 오십 명이 있을지라도 주께서 그 곳을 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하지 아니 하시리이까

 

아브라함은 계속해서 하나님께 말합니다. 소돔과 고모라 성에 의인 오십 명이 있을지라도 그곳을 멸하시렵니까? 의인 50명 때문에 용서하실 마음이 없습니까? 라고 말합니다. 아브라함이 숫자 50명을 지칭하고 있는 것의 의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숫자 50은 기쁨, 구원, 안식, 성령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 땅에 성령이 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의 안식을 얻어 기뻐하고 즐거워하면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의인 50명이 있어도 심판하겠냐는 말씀입니다.

 

우리도 교회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의 확신을 얻고 영혼이 안식하면서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기뻐하는 신앙생활을 하는 의인 50명이 되어야 합니다. 의인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자들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지금 의인들을 찾고 있습니다. 자신의 의지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율법의 신앙 자를 찾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은 자를 찾고 있습니다.

 

창18:25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부당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같이 하심도 부당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정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

 

아브라함은 계속해서 하나님께 말합니다.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는 것은 부당한 일이라고 말합니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이 정의를 행하셔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브라함은 소돔과 고모라에 혹시 있을 의인들을 위해서 기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님도 심판의 주로 이 땅에 오시는데 의인과 악인을 함께 멸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고 과감하게 우리들이 말할 수 있는 신앙이 되어야 합니다. 아브라함은 그 정도로 하나님과 친밀감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나는 주님과 얼마나 친밀감이 있습니까?

 

아브라함과 같이 여호와 하나님께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는 친밀감의 신앙이 있습니까? 구원받았다고 끝난 것이 아닙니다. 주님과의 친밀감이 있으려면 주님이 원하시는 성화의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주님과 계속해서 하나가 되어야 하고 주님과 교제가 있어야 합니다. 결혼한 부부도 멀리 떨어져 있으면 서로 거리감이 있게 마련입니다. 서류상 부부이지 현실에서는 친밀감 있는 부부가 되지 못합니다. 우리의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구원받았다고 내 마음대로 살면 안 됩니다. 구원의 확신은 결혼 관계입니다. 성화는 부부가 하나가 되어 친밀감 있게 서로 대화하면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관계가 되었을 때에 주님께 기도해도 주님이 응답해 주십니다.

 

창18:26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만일 소돔 성읍 가운데에서 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역을 용서하리라

 

여호와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말합니다. 내가 만일 소돔 성읍에서 의인 50명을 찾으면 그들 때문에 온 지역을 용서하신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가운데 살고 있는 50명 때문에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하지 않고 그 의인들을 모두 구원하신 후에 심판하겠다는 말씀입니다. 소돔과 고모라 땅은 반드시 심판받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의인 50명이 있으면 그 의인들을 모두 구원한 후에 심판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선택받은 백성들을 한 명도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창18:27 아브라함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티끌이나 재와 같사오나 감히 주께 아뢰나이다

 

아브라함은 다시 여호와 하나님께 말합니다. 나는 티끌과 재와 같사온데 하나님께 감히 다시 말씀드린다고 말합니다. 아브라함도 소돔과 고모라 땅이 얼마나 악한 도시였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의인 50명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하나님께 말하고 있습니다.

 

창18:28 오십 의인 중에 오 명이 부족하다면 그 오 명이 부족함으로 말미암아 온 성읍을 멸하시리이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사십오 명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은 50명에서 5명이 빠진 45명을 찾아도 멸하시렵니까? 라고 말합니다. 그때에 하나님은 내가 거기서 45명을 찾아도 멸망하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숫자 45은 40+5입니다. 숫자 40은 시련, 훈련, 결단, 기다림, 이라는 의미입니다. 숫자 5는 은혜, 기적이라는 의미입니다. 의인 45명을 말하고 있는 것은 소돔과 고모라 땅의 죄악 가운데서 고통을 받아 큰 시련과 훈련을 받고 있지만 주님의 복음의 기적과 은혜를 받아 마음에 결단을 내리고 십자가로 돌아온 자들을 의미합니다. 이런 자들이 45명 있으면 소돔과 고모라 땅을 멸망시키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현재 한국교회에 의인 45명이 있어야 합니다. 신앙생활을 하다 보면 시련과 고통이 따라오게 됩니다. 기나긴 훈련을 받아서 지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붙잡고 구원의 은혜를 받는 기적을 체험해야 합니다. 육적인 문제가 있다고 해서 교회를 떠나고 작은 시험에도 신앙을 버리고 여호와 하나님을 원망하는 이런 신앙은 의인 45명에 들어가지 못한 신앙입니다. 의인 45명은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세상에서 환난이 있다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버리지 않고 십자가 복음을 들으면서 주님 안에 있는 자들입니다. 현재 하나님은 의인 45명을 찾고 있습니다. 내가 의인 45명 안에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창18:29 아브라함이 또 아뢰어 이르되 거기서 사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사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은 점점 소돔과 고모라에서 의인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제는 의인 40명을 찾아도 멸망시킬 거냐고 말합니다. 숫자 40은 시련, 훈련, 결단, 기다림, 이라는 의미입니다. 의인 40명도 고난과 고통이 있을 때에 신앙을 버리지 않고 계속해서 복음을 따라가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따라가다 보면 어려움이 있게 마련입니다. 고통도 따라오고 어려운 환난도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시험이 있을 때마다 하나님을 원망하고 모세를 원망했습니다. 우리가 교회 생활을 하면서 세상에서의 어려움을 교회와 접목하여 주님을 원망하면 안 됩니다. 나에게 닥친 환난 때문에 신앙을 버리고 교회를 떠나고 불평하는 신앙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람은 의인 40명 안에 들어오지 못한 사람입니다.

 

창18:30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주여 노하지 마시옵고 말씀하게 하옵소서 거기서 삼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삼십 명을 찾으면 그리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은 여호와 하나님께 자신에게 노하지 말아 달라고 합니다. 만약에 의인 30명을 찾으면 어떻게 하시렵니까? 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의인 30명을 찾아도 멸망하지 않겠다고 아브라함에게 약속하고 있습니다. 숫자 30은 알맞은 순간, 그리스도의 피, 헌신이라는 의미입니다. 의인 30명 안에 들어온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가장 알맞은 순간에 구원을 얻고 주님께 헌신한 자를 의미합니다. 소돔과 고모라 땅에 이런 자가 30명만 있어도 하나님은 이 사람들 때문에라도 멸망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지금도 이 세상 사람들에게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피가 없이는 절대 의인이 될 수 없습니다. 주님의 피만이 나를 원죄에서 해방시키고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구원받고 주님 안에 있는 것은 가장 알맞은 때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렇다면 내가 지금부터는 주님께 헌신하면서 성화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내가 구원받은 것이 늦으면 늦은 대로 젊으면 젊은 대로 감사하면서 헌신의 삶을 살아가면 됩니다.

 

창18:31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내가 감히 내 주께 아뢰나이다 거기서 이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이십 명으로 말미암아 그리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은 계속해서 주님께 기도합니다. 의인 20명을 찾으면 어찌하려고 하십니까? 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내가 20명을 찾으면 멸망시키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숫자 20은 기다림, 구속, 예수라는 의미입니다. 의인 20명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함을 받고 재림하실 주님을 기다리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소돔과 고모라 땅에 주님을 기다리는 자가 20명 있어도 하나님은 멸망시키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교회 안에서 의인 20명을 찾아야 합니다.

 

아브라함은 소돔과 고모라 땅이 너무나 악하기 때문에 의인 20명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금 시대도 의인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간의 율법적 의만 주장하지 예수 그리스도의 의만 주장하는 교회들이 점점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의만 전파하는 교회 20개만 있어도 주님은 이 땅을 심판하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창18:32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아뢰리이다 거기서 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은 마지막으로 여호와 하나님께 말합니다. 의인 10명을 찾으면 어떻게 하겠냐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의인 10명만 찾아도 멸하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숫자 10은 질서의 완전, 증거, 책임이라는 의미입니다. 의인 10명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여 구원을 받게 하고 구원받은 자들이 주님 안에서 신앙에 책임을 지면서 마음대로 사는 인생이 아니라 하나님의 질서 안에서 완전하게 신앙생활을 하는 자들을 의미합니다. 소돔과 고모라 땅에 의인 10명이 있으면 하나님은 심판하지 않습니다.

지금 이 시대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만을 전파하는 교회 10 교회만 있으면 하나님은 기뻐하십니다. 인간의 의는 모두 사라지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의만 드러내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내가 의인 10명 안에 들어가 구원받고 주님을 드러내며 주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지금은 의인 10명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복음만을 전파하는 교회 10 교회를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저와 여러분들은 의인 10명 안에 들어와 오직 주님만을 드러내는 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벧엘 설교] “첫 언약에서 새 언약으로”(창35:9-15)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야곱이 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밧단 아람으로 들어가서 20년이 지난 후에 엘벧엘에서 새 언약을 받는 야곱의 이야기를 해보겠습니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