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창세기 1장 축복 설교문] “샤라츠와 라바의 축복”(창1:20; 28)

체데크 2020. 7. 5. 16:54
반응형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창세기 1장에서 축복 설교문인데 샤라츠의 축복과 라바의 축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샤라츠와 라바의 축복”(창1:20; 28)

 

명제 : 샤라츠는 영적인 축복이며 라바는 육적인 축복을 의미한다.

목적 : 구원받은 자는 영적인 바라의 축복과 육적인 야차르의 축복을 받는다.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이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구원받은 자들이 살아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놓으시고 인간을 이 세상에서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관심사는 창세전에 선택한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은 창세전에 선택한 백성들을 한 명도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선택한 백성들에게 하나님은 축복해 주십니다. 이 땅에서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복을 받지 못하면 한시라도 살아갈 수 없습니다.

 

오늘은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시는 영적인 축복과 육적인 축복에 관해서 말씀을 듣기를 원합니다. 영적인 축복은 복음의 말씀을 통해서 속사람인 바라의 몸이 받는 복입니다. 육적인 축복은 하나님께서 흙으로 빚은 야차르의 육체의 몸이 받는 축복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 시간 두 가지의 축복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축복에 관하여 정확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우리는 속사람인 바라의 몸이 복을 받아야 합니다. 이 축복은 말씀을 통해서 구원을 얻는 복입니다.

 

하나님은 창1:1절에 천지를 만드시고 물을 창조하셨습니다. 물은 생명의 근원입니다. 물이 없으면 모든 생명체는 살 수 없습니다. 육체의 몸이 물을 마시지 않으면 살지를 못합니다. 그렇다면 영적인 바라의 몸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생수를 마시지 못하면 갈증을 내고 결국에는 죽게 됩니다. 물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생명체가 있게 마련입니다. 하나님은 다섯째 날에 물들에게 명령을 내렸습니다. 생명체를 번성하게 하라고 했습니다.

 

1:20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들은 생물을 번성하게 하라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으라 하시고

 

하나님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물들은 생물을 번성하게 하라고 했습니다.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라고 했습니다.

 

‘물’ (מים마임 4325) 물들, 이라는 뜻입니다. 물은 생명의 근원이 되기 때문에 생물을 번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육체를 가지고 있는 이 세상의 동물과 식물들은 물이 없으면 메말라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물을 영적인 의미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5: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성경에서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상징합니다. 복음의 말씀으로 씻겨 깨끗하여 거룩하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지 않으면 원죄에서 해방될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 이라는 단어가 (מים마임)입니다.

 

우리가 영적인 바라의 몸이 복을 받는다는 것은 원죄에서 해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들이 생물을 번성하라고 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이 들어가는 곳마다 바라의 몸이 살아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십자가 복음이 없이는 영적인 생명이 살아나지 못합니다. 나의 바라의 몸이 살아나고 번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십자가 복음이 있어야 합니다. 이 복음의 말씀이 나의 속 사람인 바라의 몸을 살려서 번성하게 됩니다.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나를 구원하는 표이며 곧 세례를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으로 원죄가 사라진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바라보면서 세례를 받게 됩니다. 원죄에서 해방되어 구원받은 자는 바라의 몸이 번성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속 사람이 번성해야 합니다. 나의 바라의 몸이 번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요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성경에 말씀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넘치게 됩니다. 이것이 바라의 몸의 번성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이 흘러넘쳐서 바라의 몸이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됩니다.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없이는 절대 바라의 몸이 번성할 수 없습니다. 바라의 몸이 번성하기 위해서는 매일같이 복음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깊은 곳에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생수가 흘러나와 강물처럼 넘치게 됩니다.

 

‘번성하게 하라’ (שרץ샤라츠 8317 동사, 칼, 미완료, 남성, 3인칭, 복수) 충만하다, 가득 차다, 우글거리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물들에게 명령하여 생물을 번성하게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물이 있으면 죽었던 생물들도 살아나게 됩니다. 여름에 가뭄이 들어 저수지가 메말라 버리면 모든 생물체들이 죽어버립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비가 내려 저수지가 물로 가득 채워지면 많은 물고기들이 우글거리면서 저수지에 충만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이와 같이 교회에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생수로 가득 채워지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 복음의 말씀이 없으면 속 사람은 메말라 죽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죽었던 자들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들으면 살아나게 됩니다. 많은 영혼들이 교회에 들어와 왁자지껄하면서 살아있는 바라의 생명들이 우글거리면서 교회에 가득 채워지게 됩니다.

 

하나님은 물이 있으면 많은 생명체들이 계속해서 번성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현재 죽어있는 땅이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생수가 흘러들어 가면 생명체들이 몰려들고 충만해져서 많은 물고기가 모이면 우글거리듯이 살아있는 영혼들로 교회가 우글거린다는 의미입니다. 먼저 우리는 바라의 몸이 축복을 받아야 합니다.

 

겔47:9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에스겔은 환상 중에 성전 문지방 밑에서 물이 흘러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물은 강이 되어 흘러넘쳤습니다. 이 강물은 아라바 광야로 내려가 사해 바다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죽어있는 바다에 들어갔는데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생물들이 번성하고 살아나며 물고기가 심히 많고 죽었던 바닷물이 되살아났으며 강물이 흐르는 곳마다 모든 것이 살아났습니다. 여기에서 이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상징합니다. ‘번성하는이라는 단어가 (שרץ샤라츠)입니다.

 

한국 교회의 강단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생수가 흘러넘치면 죽었던 바라의 몸이 살아나게 됩니다. 우리는 야차르의 육체의 몸이 많이 모인 것을 부흥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이런 번성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먼저 바라의 몸인 속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생수를 통해서 생명이 살아나는 번성이 있어야 합니다. 성전 문지방에서 생수가 흘러나오는 것처럼 한국 교회의 강단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생수가 흘러넘쳐야 합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생수를 통하여 먼저 바라의 몸인 속 사람이 번성의 복을 받아야 합니다. 영혼이 살아나서 하나님을 바라보고 찬양하며 구원의 확신을 얻는 번성이 있어야 합니다.

 

고전10:4 모두가 같은 신령한 음료를 뒤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니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우리의 속 사람인 신령한 몸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신령한 음료를 마셔야 합니다. 이 음료는 반석으로부터 나왔는데 이 분은 십자가에서 고난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신령한 몸이 번성하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령한 음료인 주님의 피를 마셔야 합니다.

 

요6: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신령한 음료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의미합니다. 바라의 몸은 주님의 살인 참된 양식과 참된 음료인 주님의 피를 먹고 마실 때에 살아나며 번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바라의 몸이 먼저 살아나야 만이 야차르의 육체의 몸이 번성하게 됩니다. 우리가 먼저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생수를 마셔서 속 사람의 갈증이 해소되어야 합니다.

 

요삼1: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샤라츠의 축복을 받은 사람은 영혼이 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영혼이 잘된 사람은 야차르의 육체의 몸이 범사가 잘되고 강건하게 됩니다. 이제 우리는 속 사람이 먼저 잘되어야 함을 깨달아야 합니다. 내가 샤라츠의 축복을 받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 있어야 합니다. 복음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속사람이 받을 수 있는 샤라츠의 축복은 없습니다. 이 축복은 먼저 내가 원죄에서 해방되어 속죄의 평강을 받는 복입니다. 바라의 몸이 원죄에서 자유로울 때에 겉 사람인 야차르의 몸이 범사에 잘 됩니다.

 

이제 우리가 샤라츠의 축복을 받았으니 이제는 라바의 복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선택받은 자에게 복을 주셨는데 샤라츠의 속 사람이 구원 얻는 복을 주셨고 그다음은 겉 사람인 야차르의 육체의 몸이 복을 받는 라바의 복을 주셨습니다.

 

창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이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인간을 창조하시고 복을 주셨습니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했습니다. 여기에서 번성의 축복은 이 세상을 정복하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는 야차르의 몸이 받을 복을 의미합니다.

 

‘번성하여’ (רבה라바 7235 동사, 칼, 명령법, 남성, 2인칭, 복수) 많다, 번식하다, 강하다, 풍성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시고 이 땅에서 야차르의 몸이 많은 자손을 번식하는 복을 주셨습니다. 열심히 일을 하면 많은 소산을 얻을 수 있는 복을 주셨고 열심히 주님을 섬기면서 살면 육신이 강건하게 되는 복을 주셨습니다. 야차르의 육체의 몸은 눈에 보이는 복을 주셔서 풍성하게 채워주시는 복입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인간이 세상을 다스리며 살라고 했습니다. 모든 생물들을 인간이 다스리고 풍성하게 이 땅에서 살아가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명령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선택받은 자가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갈 때에 반드시 야차르의 육체의 복도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창세전에 선택받은 자가 구원을 얻었다면 하나님의 뜻을 위해서 살아야 합니다. 라바의 복은 성화와 연관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갈 때에 하나님은 야차르의 몸이 거룩하게 되어 복을 주십니다.

 

잠4:10 내 아들아 들으라 내 말을 받으라 그리하면 네 생명의 해가 길리라

 

우리가 라바의 복을 받으면 생명의 해가 길어지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따르면서 살게 되면 생명을 보호해주심으로 오래 사는 축복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서 ‘길리라’는 단어가 (רבה라바)입니다. 우리의 야차르의 육체의 몸이 복을 받았는데 생명의 복을 받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는 자들은 말씀대로 살면 생명의 복을 주십니다.

 

시71:21 나를 더욱 창대하게 하시고 돌이키사 나를 위로하소서

 

샤라츠의 복을 받은 사람은 라바의 복을 받음으로 이 세상에서 더욱 창대하게 되는 복을 받게 됩니다. 어려움이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위로하시는 복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서 더욱이라는 단어가 hb;r;(라바)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야차르의 육체의 몸도 복을 받게 됩니다.

 

잠13:11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샤라츠의 속사람이 복을 받게 되면 이 세상에서 재물을 모을 때에 망령되고 헛되게 남을 속이면서 재물을 모으지 않습니다. 이런 재물들은 모두 줄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손으로 차곡차곡 쌓아 놓은 재물들은 손해를 보지 않고 늘어가게 됩니다. 이런 축복이 라바의 복입니다. 이 세상에서 라바의 복을 받으려면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직업에 최선을 다하면서 나의 손으로 노력한 것들은 사라지지 않게 하나님께서 지켜주십니다.

이제 우리가 샤라츠의 복과 라바의 복을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복을 받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생수가 있을 때에 가능합니다. 먼저는 속 사람인 바라의 몸이 샤라츠의 복을 받아 원죄에서 해방되어야 합니다. 내 안에 십자가 생수가 넘쳐나서 생명들이 우글거려야 합니다. 생수가 있으면 생명은 살아나게 됩니다. 원죄에서 해방되는 역사가 일어나야 합니다. 그런 후에 라바의 축복을 받으면 교만해지지 않고 겸손하게 주님을 섬기게 됩니다. 이제 저와 여러분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속 사람이 받을 샤라츠의 축복과 겉 사람이 받을 라바의 축복을 모두 받아서 하나님을 섬기는 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소돔과 고모라 설교] “의인 10명이 없는 시대”(창18:22-33)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오늘은 소돔에 의인 10명이 없어서 멸망된 사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인 10명이 없는 시대”(창18:22-33) 명제 : 소돔과 고모라 땅은 의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