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성경인물 설교문] 야곱 יעקב(야아코브) 발꿈치를 잡은 자, 속이는 자, 대신 들어앉은 자

체데크 2021. 1. 24.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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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인물 설교문 중에서 야곱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야곱은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고 있는 인물입니다. 우리가 성경에 나오는 족보의 인물들을 통해서 구속사 관점에서 예수님을 발견해야 합니다. 신구약 성경은 모두가 예수님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야곱 יעקב(야아코브 3290) 발꿈치를 잡은 자, 속이는 자, 대신 들어앉은 자

 

명제 :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한다.

목적 : 주님이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함으로 구원받은 백성들은 사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1: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예수그리스도의 족보에 세 번째로 올라가는 인물이 야곱입니다. 이삭은 아버지를 웃게 했던 사람이며 하나님의 언약을 통해 태어난 아들입니다. 이 이삭이 아들을 낳게 되는데 쌍둥이를 낳게 됩니다. 형인 에서와 동생인 야곱입니다. 에서는 육적 계보에 들어가서 선택받지 못하는 백성이 되고 야곱은 영적 계보에 올라가 구속사 계보에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25:23-26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그 해산 기한이 찬즉 태에 쌍둥이가 있었는데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털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을 때에 이삭이 육십 세였더라

 

여호와께서 리브가의 태속에 두 민족이 있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쌍둥이가 있는데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털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 뒤에 나온 자는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다고 하여 야곱이라고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에서עשו(에사우 6215) 에서,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עשה(아사 6213) 범하다, 상심하다, 허탄하다, 범죄 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에서는 몸에 털이 많은 사람입니다. 유대인의 개념에 몸에 털이 많으면 하나님의 사랑을 많이 받은 사람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인물이 에서입니다. 이 사람은 온몸이 붉고 전신이 털옷 같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에서는 하나님께 범죄 하게 됩니다. 장자이면서도 장자의 권한을 우습게 보았던 사람입니다. 그래서 동생에게 장자의 명분을 팥죽 한 그릇에 팔아 버리고 나서 장자의 명분이 너무나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후에 마음이 상심하고 허탄하여 자신의 동생을 죽이려고 했던 사람입니다.

 

이렇게 선택받지 못한 백성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구원의 은혜를 헛되이 생각하여 우습게 보는 자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자신의 죄를 위해 죽으셨다고 해도 믿지 않으면서 조롱하는 자들입니다. 예수님의 이름을 짓밟고 희롱하면서 복음을 거부하는 자들입니다. 이런 자들은 이미 멸망으로 들어가는 책에 이름들이 기록되어 있는 자들입니다.

 

야곱은 עקב(야아코브 3290) 야곱,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עקב(아카브 6117) 발뒤꿈치를 잡다, 비방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야곱은 에서의 동생으로 나오면서 에서의 발뒤꿈치를 잡은 사람입니다. 야곱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를 볼 수가 있습니다. 야곱이 발뒤꿈치를 잡았다는 것은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부서 버리는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창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하나님께서 예언하시기를 여자의 후손이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할 때에 사탄은 예수님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발꿈치는 메시아를 상징하고 있는 표현입니다. 유대인들은 사람을 나눌 때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나누었는데 이것을 시대별로 나누었습니다. 머리는 아담의 시대를 상징하고 맨 밑에 있는 발꿈치는 예수 그리스도가 나오는 메시아의 시대를 상징한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여기에서 발꿈치는 עקב(아케브 6119)인데 어근이 발뒤꿈치를 잡는 것과 같은 어원을 쓰고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볼 때에 야곱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사탄이 예수님의 발뒤꿈치를 상하게 만들었는데 이것은 십자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마27:35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이 예언하신 것처럼 뱀이 예수님의 발뒤꿈치를 상하게 했는데 바로 십자가에서 예언이 성취되었습니다. 사탄은 이것으로 승리한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부활시키셔서 영원한 생명을 주신 것입니다.

 

우리가 야곱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에서와 라반의 집에서 고난을 당했다는 것입니다. 장자의 명분을 빼앗기고 축복을 빼앗겼다고 생각한 에서는 야곱을 죽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래서 에서의 눈을 피하여 도망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야곱이 에서의 눈을 피하여 도망을 친 나이가 76세 정도입니다. 이삭의 나이는 대략 136세 정도입니다. 에서는 40세에 이미 이방 여인과 결혼을 한 이후입니다. 야곱이 라반의 집에 가서 결혼한 나이는 83세 정도가 됩니다. 아주 늦은 나이에 야곱은 결혼을 했으며 늙은 나이에 라반의 집에서 고생을 하면서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요셉이 애굽에 팔려가서 총리대신이 된 나이가 30세입니다. 애굽에서 풍년으로 7년을 지내고 흉년으로 2년이 지나 흉년 3년째에 야곱을 만나게 됩니다. 이때 요셉의 나이가 40세가 되고 야곱의 나이가 130세가 되므로 야곱이 90세에 요셉을 낳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외삼촌 라반의 집에 가서 20년 동안 속임을 당하고 헌신하는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야곱은 76세의 늙은 나이에 라반의 집에서 고생을 하면서 살았습니다. 라반의 집에서 나올 때에는 96세의 나이에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하여 예수님께서도 유대인들로부터 핍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야곱이 자신의 친족들에게 고난을 당한 것처럼 예수님께서도 자신의 민족들에게 고통과 수난을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야곱은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환경에 처했지만 끝까지 이겨내고 이스라엘 민족을 만들어내는 기초 석을 세우게 됩니다. 야곱의 12아들을 통하여 이스라엘 민족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들의 기초 석이 되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이 버린 돌이 집을 짓는 기초 돌이 된 것입니다.

 

행4:11-12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벧전2:7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예수님께서는 유대인들을 위해 오셨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영적인 눈이 가려져 있었기 때문에 자신들의 구원자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어 택한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하시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천하 모든 사람들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시지 않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모퉁이 돌을 우리에게 주신 것입니다. 이렇게 야곱이 힘들고 어려운 처지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라반의 집에서 봉사하면서 가족들이 생긴 것입니다. 이 아들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이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십자가에서 모퉁이 돌이 세워짐으로 유대인들이 생각하기에 보잘것없다고 생각하여 버린 돌이 이방인들에게는 최고의 돌이 된 것입니다. 구원의 기초를 세우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야곱을 통하여 우리가 배울 것은 하나님이 주신 장자의 명분을 귀하게 보았다는 것입니다. 육신으로는 차자였지만 영적으로는 장자였다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하나님께서 주신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장자의 명분을 소홀히 여기지 않고 감사하는 자가 되어 천국에서도 장자의 축복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를 무시하고 율법의 의를 드러내려고 하는 자들은 에서와 같은 자들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이런 자들은 육으로는 장자의 명분을 받았다고 자랑할지 모르지만 영적으로는 구원을 받지 못한 자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야곱은 육으로는 차자이지만 하나님이 주시는 영적인 장자의 명분을 바라보고 귀하게 여겨 구원받은 자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시간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을 의지함으로 구원을 받아 천국에 소망을 두는 영적 장자의 명분을 받은 자들입니다. 이제부터 천국의 기업을 바라보면서 마지막 때에 재림하실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기를 고대하면서 신앙생활하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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