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느헤미야 히브리어 주석 강해] 예루살렘 성벽 마문 재건자들(느 3:28-32)

체데크 2022. 9. 15. 13:33
반응형

예루살렘 성벽 마문 재건자들(느 3:28-32)

 

느헤미야 3장에서는 동쪽 성벽 재건자들에 대해서 말씀한다.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는데 마문 위로부터는 제사장들이 중수하였다. 임멜의 아들 사독과 스가냐의 아들 스마야와 셀레먀의 아들 하나냐와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였다.

 

28절 메알 샤아르 하수심 헤헤지쿠 하코하님 이쉬 리네게드 베이토

성 경: [3:28]

주제1: [성벽 재건에 참여한 자들]

주제2: [마문(馬門) 건축]

󰃨 마문 위로부터 - '마문'은 동쪽 성벽에 있었던 한 문으로서(롑 31:40), () 혹은 말을 탄 사람들이 시내로 들어갈 때 이용됐었다. 아무튼 이 '마문'은 솔로몬의 옛 왕궁으로 연결되는 문이었던 것 같다. 한편, ''는 마문 북쪽 성벽을 가리킨다.

󰃨 제사장들이 각각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 - 이것은 이미 북쪽 성벽공사에 참여했던 '므레못'이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집 근처를 별도로 공사했었던 것과 유사한 경우이다(21). , 본절의 '제사장들'도 이미 '므레못'처럼 북쪽 성벽 공사에 참여했었고(1), 다시 또 다른 몫의 공사를 진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29절 아하라이브 헤헤지크 차도크 벤 임메르 네게드 베이토 비아하라이브 헤헤지크 쉬마이야 벤 쉬카니야 쇼메르 샤아르 하미즈라흐

성 경: [느3:29]

주제1: [성벽 재건에 참여한 자들]

주제2: [마문(馬門) 건축]

󰃨 임멜의 아들 사독 - '임멜'은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했던 제사장 가족의 한 조상이었다(2:37). 따라서 본절의 '아들''자손'으로 번역되어야 한다. 또한 '임멜'은 다윗이 세운 제사장 조직 중 '열 여섯째' 반차에 속한 사람이었다(대상 24:14).

󰃨 동문 지기 스가냐의 아들 스마야 - 여기의 '동문'은 외 성벽과는 상관없이, 성전 건물에 속했던 문이었던 것 갈다(40:6, 10). 그 문은 스룹바벨 성전 재건 때에 복구되지 못했다가 금번에 성벽의 한 부분으로서 복구된듯하다(Fensham). 이처럼 '동문'이 성전 건물에 속했다는 사실은, '동문 지기'가 레위인이었다는 사실에 대한 분명한 증거가 된다. 혹자는 본절의 '스마야'를 대상 3:22'스마야'로 보고, 그가 다윗의 후손이라고 주장하지만 근거가 희박하다.

30절 아하라이브 헤헤지크 하나니야 벤 셀레미야 비하눈 벤 찰라프 하쉬쉬 미다 세니 아하라이브 헤헤지크 미쉴람 벤 베레키야 네게드 니쉬카토

성 경: [느3:30]

주제1: [성벽 재건에 참여한 자들]

주제2: [마문(馬門) 건축]

󰃨 하나냐...한 부분을 중수 - '하나냐'8절에서 '향품 장사'로 묘사되는 '하나냐'와 동일한 인물임이 분명하다. , 본절의 '한부분'은 '하나냐'가 다른 부분의 성벽 공사도 담당했었음을 시사하며(11), 이것은 곧 여기의 '하나냐'8절의 '하나냐'와 동일 인물임을 입증한다.

󰃨 살랍의 여섯째 아들 하눈 - '여섯째 아들'이라는 수식 문구는 '살랍'의 많은 아들 중에서 오직 말째에 가까왔을 한 아들인 '하눈' 만이 성벽 재건에 참여했었음을 강조하려는 것인 듯하다.

󰃨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 - 4절의 '므술람'과 동일 인물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본절의 '므술람'도 두 곳의 성벽을 재건한 셈이다.

󰃨 자기 침방과 마주 대한 부분 - '침방'(니쉬카토)은 일반적인 의미의 ''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특별하게는 성전에 속한 여러 방들에 대해 적용되는 단어이다(Fensham, 12:44; 13:7). 따라서 본절의 '자기 침방'은 '므술람'이 제사장이었음을 보여주는 증거임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자기 침방과 마주 대한 부분'은 성전과 가까운 성벽을 가리킨다.

31절 아하라이브 헤헤지크 밀키야 벤 하초리피 아드 베이트 하니티님 비하로킬림 네게드 샤아르 하미피카드 비아드 알리야트 하피나

성 경: [느3:31]

주제1: [성벽 재건에 참여한 자들]

주제2: [마문(馬門) 건축]

󰃨 금장색 말기야 - 본절의 '금장색'(초르피)은 8절의 '금장색'과는 달리 단수이다.

󰃨 함밉갓 문과 마주 대한 부분 - '함밉갓 문'(솨아르 하미프카드)의 '하미프카드'는 삼하 24:9에서는 '인구 조사'의 의미로 사용된다. 따라서 본절의 '함밉갓 문'은 히브리 단어의 음역을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차라리 의미적으로 번역해서 '소집문'(RSV, the Muster gate ; the Inspection gate)으로 옮겨질 수 있다(Fensham, Williamson). 이는 백성들이 특별한 일이 발생했을 경우에 그 문 앞으로 소집되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문의 위치는 '동편 수문'과 연결된 성벽에서 북쪽으로 약 90m 지점이다. 따라서 이 '함밉갓문'의 '마주 대한 부분'은 동쪽 외 성벽의 거의 북쪽 끝부분이 되는 셈이다.

󰃨 느디님 사람과 상고들의 집 - '느디님 사람의 집'은 그들이 성전 봉사를 하는 동안에만 사용했던 거처로 받아들여야 한다(Fensham, Williamson). '느디님 사람'의 집은'오벨' 근처에 있었다(26). 한편, '상고들'(라칼림)은 '돌아다니다'의 뜻을 갖는 동사 '라칼'에서 파생된 명사로서, 활동 반경이 상당히 넓은 상인을 가리킨다. 아들은 먼 곳에서 물건을 구입해서 팔거나 혹은 자기의 고향 물건을 먼 곳까지 가져가서 팔던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금장색'이나 '향품장사'처럼 동업 조합(guild)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었다. 여기의 '라칼림'이라는 복수명사는 이들이 동업 조합을 구성하고 있었으리라는 주장을 뒷받침해 준다.

󰃨 성 모퉁이 누() - 성벽의 북동쪽 부분에 있었던 '다락방' 종류였던 것 같다. 마치 망대와 같은 기능을 했을 것이다.

32절 우벤 알리야트 하피나 리샤아르 하촌 헤헤지쿠 하초리핌 비하로킬림

성 경: [느3:32]

주제1: [성벽 재건에 참여한 자들]

주제2: [마문(馬門) 건축]

성벽 공사의 마지막 부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여기서도 특수한 직업에 종사했던 사람들의 열심을 강조하고 있다(8).

󰃨 양문 - 제사장들에 의해 복구된 바 있다(1).

[역대하 16장 성경 좋은 말씀] 아사가 말년에 범죄함(대하 16:1-14)

 

[역대하 16장 성경 좋은 말씀] 아사가 말년에 범죄함(대하 16:1-14)

아사가 말년에 범죄함(대하 16:1-14) [1-6절] 아사 왕 36년에 이스라엘 왕 바아사가 유다를 치러 . . . . 아사 왕 36년에 이스라엘 왕 바아사가 유다를 치러 올라와서 라마를 건축하여 사람을 유다 왕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