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가복음 성경공부자료 중에서 누가복음 서론과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누가복음은 인자 복음입니다. 누가는 의로우신 예수님을 증거 했습니다. 아무 죄도 없으시며 인간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색깔로는 흰색입니다. 예수님은 아무 죄가 없으신 깨끗한 분입니다. 죄가 없기 때문에 죄인을 위해서 대속하실 수가 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께서 대속해 주심으로 구원을 얻었습니다. 인간의 의로는 절대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인간은 이미 더럽고 추악하여 깨끗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만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원은 선물입니다. 삯으로 받는 것이 아닙니다. 누가복음을 통해서 인자로 오신 예수님을 발견하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누가복음 서론과 개요 알아보기
누가복음 서론
Ⅰ. 제목
초기 헬라어로 기록된 이 복음서에는 (카타 루칸, 누가에 따른)이라는 표제가 붙어 있었다. 이 헬라어 성경을 번역한 영어 성경(A.V)에는 The Gospel Accor-ding to Saint Luke(누가에 따른 복음)로 제목을 붙였다. 한글 개역 성경의 제목은 '누가가 전한 복음'의 의미를 갖는 '누가복음'이다.
Ⅱ. 저자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서문(눅 1:1-4; 행 1:1-5)을 보면 이 두 책이 모두 '데오빌로'에게 보낸 글임을 알 수 있다.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을 요약하여 결론을 맺은 후에 계속해서 이야기를 전개한 것이며 용어와 문체에 있어서 매우 유사한 것과 사상적으로 공통점이 있는 것으로 보아 두 책의 저자가 같다는 것을 더욱 확실히 알 수 있다. 사도행전의 '우리'라는 표현으로 시작되는 구절들(행 16:10-17:20:5-21; 27:1-28:16)은 저자가 바울의 선교 일행 중의 한 사람임을 나타내 준다. 바울의 동역자 중 두 사람, 즉 디도와 누가를 제외하고는 모두 3인칭으로 불리고 있기 때문에 디도와 누가 중 한 사람이 사도행전의 저자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디도는 사도행전의 저자로 진지하게 거론된 적이 결코 없었다.
따라서 누가가 가장 적격자로 여겨진다. 성경의 내적 증거 이외에도 초대 교부들(이레니우스, 저스틴, 폴리캅, 터툴리안, 알렉산드리아의 플레멘트, 오리겐 등)의 전승은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가 누가라는 것을 지지하며, 특히 무라토리 단편(170년경)은, 세째 복음서는 누가에 의해 기록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19세기 이후의 비평학자(힐겐펠트, 홀쯔만, 월리허, 바이스 등) 간에는 본서의 누가 저작권을 반대하는 경향도 있으나 본서가 사도행전과 더불어 의사 누가에 의해 기록되었다는 것을 보편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하르낙, 호킨스, 플루머, 람세이, 라이트 푸트, 잔, 고데트, 웨스트코트, 파라, 티센 등). 누가는 바울이 로마 감옥에 처음 갇혀 있을 때 바울과 함께 있었으며 바울은 그를 '사랑받는 의원 누가'(골 4:14)라고 불렀다. 바울이 로마에서 두 번째 투옥되었을 때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딤후 4:11)한 것을 보아 사도 바울에 대한 누가의 충성을 알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누가의 신학적 사상의 배경이 사도 바울에 의한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누가가 유대인이란 견해가 있기는 하나 이방인 또는 헬라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바울은 골로새서 4:10-14에서 '할례당' 세 사람을 동역자라고 소개하고서 두 사람의 이방인과 함께 누가의 이름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누가가 헬라어에 능통하다는 사실과 사도행전 1:19의 '본 방언'이라는 구절이 그가 유대인이 아니라는 것을 암시해 준다. 그의 두 책에는 특히 성령의 역사가 강조되고 기도 생활이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바울이 유대 율법주의적 엄격한 소유자라면 누가는 헬라 경건주의적인 성격의 소유자임을 알 수 있다. 전승에 의하면 누가는 수리아 안디옥 출신으로 결혼도 하지 않고 전심으로 주를 섬기다 84세에 보에티아에서 잠들었다고 한다.
Ⅲ. 기록 연대 및 장소
사도행전이 중도에서 갑자기 끝난 것으로 보아, 누가는 2년에 걸친 바울의 로마 옥중 생활이 끝났을 때 자신의 기록 활동을 마무리 지은 것 같다. 사도행전의 첫 서두에서 밝힌 대로(행 1:1) 본서가 앞서 기록되었다면, 기록 연대는 바울의 로마 옥중 생활이 끝나기 전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누가복음의 기록 연대는 A.D.60년대 초로 보는 것이 무난하다. 이 복음서의 기록 장소를 정확히 알려주는 자료는 없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팔레스틴에서 기록되지 않았다는 것이며, 그것은 팔레스틴에 관한 주해적 설명으로 알 수 있다(1:26; 2:4; 4:31; 8:26; 23:51; 24:13 등). 그리스의 아테네 또는 누가의 친구들이 살았던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추측하는 학자도 있으나 아마 가이사랴이거나 로마에서 완성되어 데오빌로에게 보내졌을 것이다.
Ⅳ. 기록 목적
누가복음의 수신인인 데오빌로에게 '각하'(행 23:26; 24:3; 26:25)라는 존칭을 붙인 것으로 보아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있었음을 암시해 준다. 데오빌로는 개종한 자로서 초신자였다. 누가는 목격자들의 증언과 기록된 자료를 근거로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전기를 저술하고자 했고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전기를 살펴보도록 하며 데오빌로는 물론 이방인들에게 신앙의 유익을 주려고 하였다.
Ⅴ. 특징
4 복음서 중에서 요한복음이 특이한 것처럼, 공관복음서 중에서는 누가복음이 특이하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이방인에 의한 이방인을 위한 복음서(2:32, 4:25-27; 10:30-37; 17:11-19 등)
2. 그리스도의 인성을 강조한 복음서(2:52; 7:36-50; 10:38-42; 11:37-52; 19:41; 22:44; 23:46; 24:41-43)
3. 역사적인 복음서-역사적 순서에 입각한 체계적 배열(1:5,26,36,56,59; 2:42; 3:23; 9:28,37,51; 22:1,7 등)
4. 가난한 자, 죄인, 약자에 관심을 둔 사회적 복음서(6:20; 7:22; 7:36-50; 8:43-48; 12:16-21; 15:11-32; 16:19-31; 17:11-19; 18:22-25; 19:1-10; 23:39-43 등)
5. 문학적 복음서-아름다운 찬송 시와 풍부한 회화적 표현(1:46-55; 1:68-79; 2:14; 2:29-32; 1장, 2장, 7장, 10장, 15장, 24장).
6. 여성의 복음서(1:13; 2:36; 7:11,37, 8:1-3,43; 13:11; 15:8; 18:3; 21:2; 23:28,55; 24:1 등)
7. 어린이의 복음서(1:8; 2:16,27:2:42; 7:12; 8:42; 18:15 등)
8. 성령과 기도의 복음서(3:16,21; 4:1; 5:16; 6:12; 9:18, 29; 10:21; 11:1,5-13; 18:1-8,11-13; 22:32,40; 23:34,46 등)
Ⅵ. 주요 사상
누가복음의 사상은 삭개오에게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19:10)고 하신 예수의 말씀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인자(人子)이신 그리스도가 본서의 주제이다. 인간을 죄에서 끌어올려 생명과 희망으로 인도하는 예수의 사역과 교훈에 초점이 모아진다. 예수의 기적과 비유와 교훈, 그리고 주의 모든 행적은 그리스도의 구원하시는 능력과 의지를 나타낸다. 마태가 다윗의 아들에 관한 복음이고, 마가가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복음이라면 누가는 우주적인 구세주-빈부와 남녀노소, 유대인과 이방인, 종과 자유인을 구별하지 않는 만인의 구주-에 관한 복음이다. 이러한 사상은 본문 전체에 스며들어있다. 예수는 민족과 계급을 초월한 유일한 구주이시다.
Ⅶ. 개요
1. 서언:기록 목적과 방법(1:1-4)
2. 인자(人子)로 오신 그리스도(1:5-4:13)
1) 세례 요한의 탄생(1:5-4:13)
2) 그리스도의 탄생과 성장(2:1-52)
3) 그리스도의 사역 준비(3:1-4:13)
3. 인자의 사역(4:14-9:50)
1) 전도의 개시(4:14-44)
2) 제자를 부르심(5:1-6:11)
3) 12 사도의 선택과 파송(6:12-8:56)
4) 갈릴리 전도 말기(9:1-50)
4. 배척당하신 인자(9:51-19:27)
1) 갈릴리를 떠나심(9:51-62)
2) 70인 제자 파송(10:1-42)
3) 바리새인과의 논쟁(11:1-54)
4) 탐욕을 경계하심(12:1-59)
5) 회개를 재촉하심(13:1-35)
6) 겸손의 교훈(14:1-35)
7) 잃은 자의 비유(15:1-32)
8) 불의한 자의 비유(16:1-31)
9) 용서와 믿음의 교훈(17:1-10)
10) 하나님 나라의 교훈(17:11-37)
11) 기도의 교훈(18:1-34)
12) 여리고에서(18:35-19:27)
5. 인자의 수난과 부활(19:28-24:53)
1) 예루살렘 입성(19:28-48)
2) 유대 교권자와의 논쟁(20:1-21:4)
3) 종말의 예언(21:5-38)
4) 수난의 준비(22:1-38)
5) 수난(22:39-23:56)
6) 부활(24:1-49)
7) 승천(24:5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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