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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성경공부] 요한복음 서론과 개요 알아보기

체데크 2021. 3. 17.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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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요한복음 성경공부 중에서 요한복음 서론과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한복음은 독수리 복음이라고도 합니다. 영적인 책으로서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증거하고 있는 책입니다. 예수님은 완전한 인성과 완전한 신성을 가지고 계신 분입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믿어야 합니다.

 

요한복음 서론과 개요 알아보기

 

요한복음 서론

. 저자

저자의 이름은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사도 요한이 저자임은 전통적 학설이다. 요한이 저자라는 내증은 첫째, 그가 저술한 내용의 목격자라는 사실이다. 그 자신이 '이 모든 사건'의 목격자인 것을 자증(自證)하고 있다(1:14; 19:35, 21:24). 또한 이를 입증하는 많은 기사들, 예를 들어 처음의 두 구도자가 예수를 따른 시간을 기억하고 있고(요1:39), 가나 혼인집에서의 물항아리 수(요2:6), 예수께서 수가성 가의 우물곁에 앉았던 시간(요4:6), 왕의 신하의 병나은 시간(요4:52), 마리아가 부은 향유의 무게와 가격(12:3,5) 베드로에게 귀를 잘린 사람의 이름이 말고였다는 것(18:10),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갈릴리 바다에 투망 하여 얻은 고기의 수가 153마리였다는 것(21:11), 바리새인들의 계속적인 반대를 알고 있었으며(7:45, 11:46, 57), 예수께서 잡히실 때 그를 따라 대제사장의 아문에 들어간(18:15) 사실들을 기록하고 있다. 둘째, 자기의 이름은 표시하지 않았으나, 저자는 자신('예수의 사랑하시는 그 제자')에 관하여 짧은 소개를 하고 있다(13:23, 19:26, 20:2, 21:7, 20, 24). 이 모든 자기소개의 구절들은 그가 사도 요한인 것을 표시하고도 남음이 있다.

요한이 저자라는 외증은 무엇보다도 본서의 정경성(政經性)을 들 수 있다. 정경이 결정될 때 그 조건의 하나가 사도의 저작인 것이었을 것을 참작할 때 이는 본서의 정경성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된다. 또한 사도 요한의 제자였으며 서머나에서 순교한 폴리캅(policarp)은 사도 요한의 저작권에 유력한 증언자로 정설이 있다. 클레멘트(Clement of Alexandria, 150-212)"베드로는 사실상 마가복음의 저자며 요한은 마지막으로 동료들의 간청과 성령의 감동으로써(영적 복음서)를 기록하였다"(Eu-seb., H. E., iv, 14)고 말하였다. 클레멘트의 제자인 오리겐(Origen, C. 210-250)은 사랑을 받은 제자 요한이 복음서와 계시록을 기록하였다고 하였고(Euseb., H. E., vi,25>, 터툴리안(Tertullian., C. 208)도 제4 복음과 요한 1서 및 계시록을 사도 요한의 저술이라 하였다(adv. Marc. Iii. 14, iv. 5, v. 16)

. 수신자

본서의 독자들은 에베소와 그 부근에 살고 있는 대부분 이방 기독교인들이다(본서는 모든 시대의 교회를 위해 저작된 것이긴 하지만, 17:20, 21을 참고하라). 이것은 전도자가 유대인의 습관과 상태에 대한 말에 설명을 추가한 이유를 설명해 준다(요2:6, 4:9, 7:2, 10:22, 18:28, 19:31, 41, 42). 동시에 팔레스타인 지방에 위치한 장소들의 소재를 밝힐 때의 상세함을 덧붙인 이유를 설명해 준다(4:5, 5:2; 6:1, 21).

. 기록 연대 및 장소

본서가 쓰여진 연대에 대해서는 대체로 그 저자 문제에 대한 견해에 좌우된다. 즉 사도 요한의 저작권을 부인하는 편에서는 그 시기를 훨씬 후대로 추측한다(본서의 저자를 사도 요한 아닌 장로 요한으로 돌리는 학설에서는 대략 1세기 말에서 2세기 초로 본다. 예를 들면 Sabatier, 110-125, Hilgenfeld, Keim, 130-140, Zeller, 150> 사도 요한의 저작권을 시인하는 학자들은 본서의 연대를 90년 이전으로 보는 학자도 있으나(Lange, Godet, Clarke, Thiessen). 90년에서 100년 사이로 보는 학자도 있다(이상근). 어찌 되었건 애굽에서 발견된 본서의 단편들이 주후 2세기 전반(前半)의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로 미루어 보건대 그 저작 시기는 주후 1세기 이내임을 알 수 있다.

이 복음서의 저술 장소가 에베소임은 다음과 같다. 당시 에베소는 인구 20만 명을 초과하였고,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또는 종교적으로 소아시아의 중심지였다. 무라토리 경전(Muratorian Canon)에는 "사도 요한이 소아시아에서 그의 동역자의 간청에 의하여 이 복음을 기록하였다"라고 전하고 있다. 또한 이레니우스(Irenaeus)"요한은 에베소에 있을 때 그 자신이 복음서를 기록하였다"라고 확언하고 있다. 전승에 따르면 요한은 그의 말년(末年)을 에베소에서 보냈는데 그곳에서 그는 설교하고, 가르치며 저술 활동을 하였다고 한다.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 xxiii, 1, 6, V, viii, 4, xxiv,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Whois the rich man that shall be saved? XLII, ii에서는 요한복음을 쓴 장소가 에베소였음을 주장하고 있다.

. 기록 목적

본서의 첫째 목적은 요한복음 20:31'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라고 확실하게 기록되어 있다. 즉 예수의 신성과 구주성에 대한 정확한 신앙을 장려하며, 영생의 길을 보이려는데 있다. 당시 에베소에는 예수의 신성을 부정하는 에비온파(Ebionism) (요일 2:22)에 기울인 사람이 있었는가 하면, 또 어떤 이들은 세례 요한을 그리스도로 아는 정도에 머물러 있었는데(19:1-7) 이에 대하여 올바른 신앙 제시를 하고 있다. 둘째 목적은 예수의 참된 인성(人性)을 부인하는 가현설에 대한 논박이다. 당시 에베소는 사도 요한의 적수였던 케린타스가 영도하는 가현설(假現說, Docetism) (요일 4:2) 에 미혹되어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정하였는데 본서는 이에 대해 논박하고 있다 (1:4).

. 특징

첫째, 영적 복음서이다. 이에 대해서는 중생에 대한 예수와 니고데모의 대화를(3:1-21) 보라. 둘째, 상징적 책이다. 예를 들면 말씀(**; 1:1,14), (8:12)... 등 상징적으로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셋째, 대화(對話) 또는 변론(辯論)으로 풍성하다. 니고데모와의 대화(3:18)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4:7-26), 이적 끝에 따라온 상세한 변론 등은 본서의 특색을 이루고 있다. 넷째, 24시간도 못 되는 짧은 시간에 일어난 사건과 강화를 길게 다루고 있다(13-19). 다섯째, 증거의 책이다. 그리스도의 자증(自證)이 있고(5:31), 그의 하신 일의 증거(요6:4-14), 성령의 증거(요15:26), 구약성경의 증거(요5:39), 세례 요한(요1:7, 3:27, 5:33), 사마리아여인(요4:39), 눈뜬 사람(요9:15), 나사로의 부활을 목격한 군중(12:17), 열 두 제자(요3:11, 15:27)등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하고 있다. 여섯째, 본서의 용어(用語), 표현에 있어서의 특수한 점이다. 예를 들면

① (나는 ...이다)

용법: 생명의 떡(6:35), 세상의 빛(8:12), 양의 문(10:7), 선한 목자(10:11), 부활이요 생명(11:25), 길이요 진리요 생명(요14:6), 참포도나무(요15:1)등의 상징적인 표현을 쓰고 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

용법: "진실로" 라는 말이 중복되는 형식을 취하는데 25회나 나타난다.

(저자의 주해)

요한은 예수의 교훈이거나, 혹은 세례 요한, 흑은 자신의 논설을 전개하다가도 독자들이 오해할 우려가 있다고 느낄 때면 자기의 주해를 첨부한다(요1:6,12,15,45,2:21,24; 4:9,44,61,7:5,22,39, 8:27, 11:13,51, 12:6, 33,36,43, 17:3, 21:19).

일곱째, 다락방에서 제자들에게 계시된 다른 많은 진리와 관련해서(14-17) 성령의 오심과 사역의 약속을 기록하였다(14:16,17,26, 15:26, 16:13,14). 여덟째, 유대에서의 그리스도의 사역을 서술하고 있다. 공관복음서처럼 갈릴리 사역에 대해서는 언급된 바가 적으며 은거 사역에 대해서는 거의 없음을 본다. 유대 지방에서의 그리스도의 사역에 많은 지면을 할당했다.

. 주제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그리스도'이심을 묘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요한은 예수의 많은 표적 중에서 특별히 일곱 가지를 선택했는데 이를 통해 그의 분명한 의도를 엿볼 수 있다.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요2:11). ②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요4:46-54), ③혈기 마른 병자를 고치심(요5:2-9), ④오천 명을 먹이심 (6:4-13). 물 위로 걸어가심 (6:16-21), 나면서부터 소경 된 자를 고치심(요9:1-7), ⑦나사로를 부활시키심(11:1-44) , 표적을 통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고 있다(20:30,31).

. 개요

1. 서언(1:1-18)

2. 지상에서의 그리스도의 사역(1:19-12:50)

1) 세례 요한의 증거(1:19-34)

2) 처음 제자들(1:35-51)

3) 가나의 혼인잔치(2:1-11)

4) 예루살렘 및 유대 방문(2:12-3:36)

5) 사마리아 전도(4:1-42)

6)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4:43-54)

7) 베데스다 못가에서 병자를 고치심(5:1-16)

8) 예수님의 신성에 대한 말씀(5:17-47)

9) 갈릴리 전도(6:1-71)

10) 초막절에 하신 일(7:1-53)

11) 간음한 여인(8:1-11)

12) 세상의 빛이신 예수님(8:12-20)

13) 예수님의 죽음과 승천 예고(8:21-30)

14) 아들과 종의 차이(8:31-59)

15)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심(9:1-41)

16) 선한 목자이신 그리스도(10:1-42)

17) 나사로를 살리심(11:1-57)

18) 베다니와 예루살렘에서의 예수님(12:1-50)

3. 그리스도의 교훈(13:1-17:26)

1)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13:1-17)

2) 유다의 배반 예고(13:18-30)

3) 다락방에서의 강화(13:31-16:33)

4) 그리스도의 기도(17:1-26)

4. 수난과 영광(18:1-20:31)

1) 체포(18:1-14)

2) 유대인들의 심문(18:15-27)

3) 빌라도의 재판(18:28-19:16)

4) 십자가에 못 박히심(19:17-37)

5) 장사되심(19:38-42)

6) 예수님의 부활(20:1-29)

7) 저작 목적(20:30,31)

5. 맺는말(2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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