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원어 설교

[누가복음 새벽예배 기도 설교말씀] 삭개오의 회개(눅 19:1-10)

체데크 2022. 4. 27. 15:19
반응형

누가복음 19장에서 예수님이 여리고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때에 삭개오라는 세리장을 만나게 됩니다. 예수님은 삭개오를 구원하고자 여리고로 들어가셨던 것입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나서 회개하고 구원받게 됩니다. 부자 청년은 예수님을 찾아왔지만 구원받지 못했습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이 직접 찾아왔습니다. 인간의 의지로 예수님을 만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이 나를 찾아오실 때 내가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삭개오의 회개(눅 19:1-10)

 

눅19:1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가 나가시더라

눅19:2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눅19:3 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눅19:4 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눅19:5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눅19:6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눅19:7 뭇 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이르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눅19: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눅19: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눅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명제: 회개할 때에 구원의 은총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목적: 우리도 원죄를 회개하여 구원의 복을 받아야 한다.

 

1. 회개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1) 회개는 메타노에오 라는 말로 마음을 바꾸다, 의사나 결의를 바꾸다. 라는 뜻이다.

2) 회개는 단회적 회개를 하는 것과 반복적 회개를 하는 것이 있다.

3) 단회적 회개는 원죄를 해결하는 것이요

4) 반복적 회개는 자범죄를 해결하는 것이다.

 

2. 삭개오는 어떤 사람이었는가?

1) 삭개오(의로운 사람, 순전한 사람)는 세리장이였다.(2절)

2) 유대인이며 돈 많은 부자였다.

3) 불의한 방법으로 부자가 된 사람이었다.

4) 항상 마음에 평안함이 없던 사람이다.

5) 삭개오는 죄인이었다.

 

3. 삭개오가 구원을 받을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인가?

1) 예수님에 대해서 알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다.(3)

2) 돈 많은 부자였지만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 열정이 있었다.(4)

3) 삭개오는 예수님의 부르심에 즐겁고 기쁘게 맞이하였다.(5-6)

4) 삭개오는 복음을 듣고 즉시 불법으로 번 돈을 나누어 주는 회개를 하였다.(8)

 

4. 삭개오의 집에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가?

1) 많은 유대인들이 죄인의 집이라고 욕하였다.

2) 예수님은 의인을 찾은 것이 아니라 죄인을 찾았다.(9:13)

3) 삭개오는 친구가 없었지만 예수님의 방문으로 구원을 얻는 역사가 일어났다.(9)

4) 삭개오의 가정에 구원의 빛이 임하였다.(10)

 

5. 나에게도 삭개오의 회개가 일어나고 있는가?

1) 나는 세상의 복보다 영생의 복을 더 귀하게 생각하고 있는가?

2) 삭개오가 즉시 회개하고 행동에 옮겼던 것처럼 나도 즉시 행동하고 있는가?

3) 나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죄인에서 의인의 반열에 들어갔는가?(5:24)

4) 나는 예수님을 만난 기쁨이 나의 마음속에 넘쳐나고 있는가?

5) 나는 진정 회개함으로 180도 변한 사람이 되었는가?

[여호수아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붉은 줄(수 2:15-21)

 

[여호수아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붉은 줄(수 2:15-21)

여호수아 2장에서는 여호수아가 여리고 성에 정탐꾼을 보내게 됩니다. 정탐꾼들이 기생 라합의 집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때 여리고 성에 있는 군사가 첩보를 접하고 기생 라합의 집에 정탐꾼이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