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창세기 2장 설교말씀 중에서 에덴에서 발원한 네 줄기 강의 이름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의미를 발견해 보겠습니다.
에덴에서 발원한 네 줄기 강(창2:10-14)
♣명제: 에덴에서 발원한 네 줄기 강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상징한다.
♣목적: 십자가 복음을 들으면 죽었던 자들이 살아난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무에서 유로 창조하셨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세상에 하늘과 땅과 식물과 물고기와 해와 달과 들짐승과 날짐승들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인간을 마지막에 창조하셨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은 이 세상만 만들어 놓으시고 인간을 마음대로 살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곧이어 창설하시는 것이 에덴동산입니다. 선택된 인간을 특별하게 만나기 위해 에덴동산을 만드시고 하나님께서 지으신 사람을 그곳에 두셨습니다.
창 2:8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이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인간을 위해 동방에 에덴을 창설하시고 하나님께서 지으신 사람을 특별하게 그 자리에 두셨습니다.
‘창설하시고’ נטע(나타 5193) 만들다, 세우다, 박히다, 베풀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왜 세상을 창조하시고 에덴동산을 또 만드셨습니까? 인간을 가장 사랑하셨던 것입니다. 에덴동산은 인간만을 위해 만드시고 특별히 계획을 세우시고 이 지구 상에 에덴동산이 움직이지 않게 하셨는데 말뚝을 박듯이 세워주셨습니다. 에덴동산은 인간에게 베풀어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고 죽었을 때에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게 되었고 이 땅에 확실히 박아서 만드셨던 에덴동산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에덴동산에는 절대 죄인이 살 수도 없고 들어올 수도 없고 찾을 수도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덴동산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없애버렸기 때문에 에덴동산을 찾는 것은 미련한 짓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영원한 에덴동산이 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거하는 동산입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기쁨의 동산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죄인이 구원을 받으면 잃어버렸던 동산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천사를 통해 화염검으로 막아두셨던 동산을 십자가의 죽으신 예수님을 통해 열어놓으시고 영원한 에덴동산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을 창설하실 때 하나님은 인간을 위해서 즉시로 건설에 착수하셨습니다. 인간을 위해 하나님이 자신이 스스로 설계하시고 만드시고 완성하셨습니다. 이곳은 너무나 완전한 곳이며 하나님과 인간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하나님께서 만드셨습니다. 너무나 놀라운 에덴동산을 만드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절대 죄인들이 살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백성들만 살 수 있습니다. 지금 타락한 인간들은 에덴동산의 기쁨을 맛볼 수 없습니다. 십자가의 은혜를 받은 자만이 새 예루살렘의 에덴동산의 기쁨과 축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 이 시간 우리는 죄로 인하여 죽고 에덴동산에서 영원히 쫓겨났던 자들입니다. 하지만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로 인해 복음을 듣고 구원을 얻어 영원한 에덴동산에 들어가 하나님과 동거동락 하는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인간을 위해 하나님께서 세우신 에덴동산에서 네 줄기 강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에덴동산은 하나님이 특별히 설계하여 만드신 곳입니다. 성경에 죄인들을 살리기 위해 특별 제작한 곳이 있습니다. 노아의 방주, 모세의 성막, 솔로몬의 성전, 신약에서는 교회와 새 예루살렘입니다. 이 장소의 공통점은 구원받은 백성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죄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통해 의인이 되어 들어간 곳입니다. 하나님은 에덴동산을 창설하시고 영원히 죄가 없는 인간들과 살기를 원하셨습니다. 하지만 아담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죽게 되었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에덴동산에서 물이 흘러나가는 것은 바로 십자가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이 흘러 나가 세상을 회복시키는 것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창 2:10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강이 에덴에서 흘러나오는데 동산을 적시고 있습니다. 모든 동산을 적시고 난 후에 더 이상 적실 필요가 없어졌을 때에 네 근원으로 갈라지고 있습니다.
‘강이’ נהר(나하르 5104) 흐르다, 달리다, 빛나다, 광채가 나다, 라는 뜻입니다. 에덴동산에서 흘러나가는 강물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에덴을 모두 물로 적시고 난 후에 세상으로 흘러나가고 있습니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을 많은 사람들이 볼 때 빛나고 광채가 나는 놀라운 사건들이 일어났습니다. 물이 흘러가는 곳마다 메말랐던 식물들이 소생합니다. 죽었던 물고기들이 다시 생기게 됩니다. 물은 많은 인간과 식물과 동물들에게 없어서는 안 됩니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혼자 살 수 있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영적으로 피폐하여 죽었습니다. 이들에게 십자가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의 강물이 흘러 달려가 영혼을 살리게 됩니다.
겔 47:1 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내리더라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주신 환상 중에 성전의 문지방에서 물이 나와 흘러가고 있는 환상을 보았습니다. 이 물은 아라바로 흘러가고 있는데 바로 사해바다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 물을 통해 죽었던 아라바 물이 되살아난다고 하나님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겔 47: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성전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흘러가는 곳마다 먹을 과실나무와 잎이 시들지 아니하고 열매가 끊어지지 아니하며 달마다 새 열매를 맺는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성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 흘러나오기 때문입니다.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잎사귀는 약재료가 된다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말씀은 육신의 복을 말씀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말씀으로 죽었던 내 영혼이 소생되어 오직 과실을 내는데 예수그리스도의 나무의 가지에서 열매가 맺히는 것입니다. 십자가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의 말씀으로 행동하여 삶을 살라는 것입니다. 잎사귀가 약재료가 된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약재료’ תרופה(테루파 8644) 가루를 찧다, 심하게 흔들리다, 고침, 치료,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들은 자들이 소생하여 과실을 맺고 잎이 나왔는데 이 잎은 세상의 많은 사람들을 고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고통당하고 괴롭힘 당하고 로마 병사에게 조롱당하는 수치를 당하셨습니다. 아무리 좋은 잎사귀가 있어도 돌로 찧지 않으면 약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돌로 잎사귀를 계속 찧을 때 즙이 나와 약의 효력을 발휘하고 상처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십자가 복음으로 구원을 받은 사람들은 잎사귀가 찧음을 받아 약의 효력을 내듯이 나를 날마다 복음의 말씀에 내 의를 죽이고 십자가의 의를 나타내야 합니다.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면서 고통과 괴로움이 찾아올 때 세상에서 죽은 영혼들이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 영혼이 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 역할을 바로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것입니다. 강이 흐르지 않으면 절대 살 수 없는 것처럼 십자가 예수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이 없이는 내가 절대 살아날 수 없습니다.
‘갈라져’ פרד(파라드 6504) 펴다, 구분하다, 나누다, 끊어지다, 라는 뜻입니다. 에덴동산에서 갈라져 나가는 강이 네 근원이 됩니다. 이 강물이 흘러가는 곳마다 죽은 것들과 살아있는 것들을 나누게 될 것이며 이 강물이 흐르는 곳은 모든 식물과 동물들이 목마름에서 끊어져 생수를 마시게 될 것입니다. 이 강물은 바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상징합니다. 이 복음이 세상으로 흘러나가 죄인과 의인을 구분하게 됩니다. 이 복음을 들은 자들은 영원한 불 못의 심판에서 끊어져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서 어깨를 활짝 펴며 기쁨으로 살게 됩니다. 하지만 죄인들은 하나님 앞에서 두려워 어깨를 쪼그리며 살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갈라지는 네 개의 강은 자신들 스스로 갈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각각 흘러가시게 하는 곳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세상으로 흘러갈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강물이 갈라져 흘러가는 근원지는 계속 흘러가게 됩니다. 이 강물이 흘러가서 많은 죽었던 생명들을 살리게 될 것을 말씀합니다. 십자가의 복음이 영원히 세상으로 흘러갈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의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세상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창 2:11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에덴동산에서 네 개의 강이 흘러가고 있는데 이 네 강은 동서남북을 상징합니다. 세상 어디든지 십자가 복음이 흘러갈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첫째 강의 이름은 비손입니다.
‘비손 פישון(피숀 6376) 뻗어나다, 번창하다, 퍼지다, 흩어지다, 라는 뜻입니다. 첫째 강의 이름은 비손입니다. 이 강이 뻗어나가는 곳마다 번창하고 소생되는 놀라운 기적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강도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예수님의 복음이 세상으로 퍼져 흩어질 때에 많은 죄인들이 주님께로 돌아오고 죽었던 영혼들이 살아나는 일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들은 육신의 축복보다 영적인 복음을 받음으로 영원한 천국을 바라보게 되어 번창의 복을 누리게 됩니다. 비손 강이 흘러가는 땅은 금이 있습니다. 이 강이 흘러갈 때에 그냥 스쳐 지나가듯이 흘러가는 것이 아닙니다. 온 땅을 휘저으면서 흘러가고 있습니다.
‘하윌라’ חוילה(하빌라 2341) 산고를 겪다, 출산하다, 아프다, 중상을 입다, 돌아가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비손 강이 하윌라 땅을 흘러가고 있는데 이 땅을 완전히 적시면서 죽었던 생물들을 살리고 있습니다. 이 땅은 바로 생명을 잉태하기 위해 준비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 십자가에 달리시고 고난당하여 죽으셨습니다. 또한 채찍을 맞으심으로 중상을 입으셨고 온 몸이 피투성이로 찢어지셨습니다. 이 복음을 들은 죄인들이 이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아주 심한 산고를 겪게 하시고 나를 출생하신 것입니다. 이 땅에는 금이 많이 있습니다. 이 금은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은 아주 깨끗한 순금을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고난당하시고 죽으시고 산고를 겪고 태어난 성도들은 조금의 죄악도 없는 순금의 성도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 때문에 모든 원죄가 사라졌습니다. 의인이 되어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바로 비손 강물을 받고 되었습니다.
창 2:12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이 땅의 금은 순금입니다. 또한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습니다.
‘베델리엄’ בדלח(베도라흐 916)입니다. 이 단어는 בדל(바달 914) 끊어버리다, 구별되다, 절교하다, 분별하다, 갈라내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비손 강의 강물이 흘러가는데 이 땅에 베델리엄의 보석이 있습니다. 이 보석은 성도를 의미합니다.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받은 자들은 세상의 죄악 된 것들을 끊어버리고 주님께 돌아온 자들입니다. 또한 비 복음과 복음을 분별하여 이단들과 절교하게 되고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이미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성도로 죄악에서 갈라놓으셨습니다. 이것이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이 베델리엄과 같은 보석이 되기 위해서 주님은 나를 위해 온갖 수치와 죄와 고통과 매 맞음을 당하시고 나를 거듭나게 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영원히 주님께 감사만 하면서 살아야 될 인생이라는 것을 이 시간 깨달으시기 바랍니다.
‘호마노’ שהם(쇼함 7718) 희게하다, 라는 뜻입니다. 하윌라 땅의 보석 중에 호마노 보석도 성도를 의미합니다. 복음의 말씀을 먹으니 죄를 지었던 인생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희게 변한 것입니다. 죄악 가운데 있을 때는 죄에 종노릇 하던 자들이 예수님께서 종에서 해방시켜 주심으로 아들의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오늘 이 시간 나는 어떠한 보석의 성도입니까? 베델리엄은 진주를 말합니다. 호마노는 돌에서 나오는 보석입니다. 진주가 되기 위해서는 조개 속에 모래가 들어가 열심히 자신의 살로 문질러서 시간이 지남에 때라 보석이 됩니다. 돌은 깎아짐을 당해야 만이 아름다운 보석이 됩니다. 하나님 앞에 보석과 같은 성도가 되기 위해서는 십자가의 복음으로 깎이고 문지르는 고통이 있어야 합니다. 조금만 힘들면 포기하고 불평하는 자들은 완전한 보석이 될 수 없고 십자가 예수님의 구속의 은혜를 무시하는 자들은 절대 보석으로 거듭날 수 없습니다.
창 2: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입니다. 이 강은 구스 온 땅을 둘렀다고 말씀합니다. 이 강물도 온 땅을 촉촉하게 적시고 휘둘러 감으면서 흐르는 강입니다.
‘기혼’ גיהון(기혼 1521)입니다. 이 단어는 גיה(기아흐 1518) 터져 나오다, 낳다, 쏟아져 나오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기혼 강도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이 물이 구스 온 땅을 감싸며 흘러갈 때에 생명들이 터져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의 복음의 말씀이 구스와 같은 세상에 흘러가서 생수가 터져 나와 목마른 자들에게 소망을 주고 갈증을 해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 생수는 사마리아 여인이 먹었던 우물의 생수가 아니라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십자가 생수가 쏟아져 나와 먹었습니다. 기혼 샘에서 물을 끌어다가 복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다.
대하 32:30 이 히스기야가 또 기혼의 윗샘물을 막아 그 아래로부터 다윗 성 서쪽으로 곧게 끌어들였으니 히스기야가 그의 모든 일에 형통하였더라
히스기야는 기혼의 윗샘물을 막아 다윗 성으로 끌어들여 하나님께 복을 받았습니다. 기혼 샘의 물이 다 죽어가는 다윗 성의 생명들을 살린 것입니다. 앗수르의 산헤립이 다윗 성을 포위하고 항복을 요청할 때에 기혼 샘의 물 때문에 살 수 있었습니다. 세상에서 살 때에 사탄이 죽이려고 포위하고 항복을 권해도 예수 십자가의 생수만 있으면 승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창 2:14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이제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입니다. 이 강은 앗수르 동쪽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힛데겔’ חדקל(힛데켈 2313)입니다. 이 단어는 חדק(헤데크 2312) 가시, 가시나무, 쏘는 힘이 있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힛데겔은 앗수르 동쪽으로 흘러갔는데 앗수르 민족은 세상에서 가장 악랄한 민족으로 유명합니다. 피지배국을 무참하게 죽이던 민족입니다. 이런 세상에 십자가의 복음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 강의 물이 흘러가는데 사람이 온 땅을 샅샅이 걸어서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하는 것처럼 흘러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힛데겔의 강은 바로 가시에 찔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복음은 죄인들에게 쏘는 힘이 있습니다. 물론 죄도 사람을 쏘아 죽이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죄는 살아있는 자를 죽이는 능력이 있지만 십자가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은 죽은 자를 살리는 능력이 있습니다. 앗수르 민족과 같은 강퍅한 자들이라도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에 쏘이면 정신이 나고 죽었던 영혼이 살아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복음의 능력입니다.
네 번째로 흘러가는 물이 유브라데입니다. 유브라데 강은 페르시아 만으로 흘러들어가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이루는 결정적 요소가 됩니다. 항상 문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물이 있어야 합니다.
‘유브라데’ פרת(페라트 6578)입니다. 이 단어는 פרר(파라르 6565) 깨어지다, 나누다, 끊어지다, 무효하게 하다, 깨뜨리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유브라데 강은 페르시아 만으로 흘러가면서 생명들을 소생하게 했고 문화와 문명을 꽃피었습니다. 이렇게 세상에서 육신적인 것에만 신경 쓰고 영적인 것들에 눈이 열려있지 않은 생명들을 십자가 복음의 말씀으로 죄악들을 끊어버리고 자신의 의로 열심히 살면서 구원을 얻으려고 하는 자들의 모든 의를 무효화시켜 버림으로 자신의 율법의 의로 구원을 얻으려고 하는 것들을 십자가의 의로 깨뜨려 버린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오직 십자가의 복음으로 생명들을 살리셨습니다. 죄인 된 인간들의 의로는 절대 하나님 앞에 갈 자가 한 명도 없습니다. 유브라데 강이 흘러가면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발전된 것처럼 십자가의 예수님의 복음이 들어가는 곳마다 많은 번성의 결실이 맺어지게 됩니다.
오늘 우리는 에덴동산에서 흘러나온 네 개의 강에 대해서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 강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죄악으로 죽었던 자들을 회복시키기 위해 에덴동산에서 물이 흘러가는 것입니다. 인간의 힘으로 절대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에덴동산과 같은 천국에서 하나님이 독생자 예수그리스도를 이 땅으로 보내주셨습니다. 십자가 복음의 생수를 통해 모든 자들이 죽었다가 살아난 것입니다. 이 시간 우리는 십자가 생수를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자가 되었습니다. 세상의 영적인 가뭄에도 생명의 떡이시며 생수가 되시는 예수님의 말씀을 먹음으로 가뭄에 절대 고민하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시냇가에 심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심어지고 싶어서 심겨진 것이 아니라 전적인 주님의 은혜로 생수 되시는 예수님께 접붙임을 받은 것입니다. 이제 에덴동산에서 나오는 강을 통해 영원히 생수를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기억하면서 감사하는 신앙인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구약성경 원어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브라함 하나님 말씀] 아브라함의 신앙(창12:6, 13:18) (0) | 2020.05.09 |
---|---|
[성경 족보 하나님 말씀] 영적계보-2(창11:10-26) (0) | 2020.05.09 |
[창세기 1장 성경연구] 창세기 1장 1절의 비밀(창 1:1) (0) | 2020.05.08 |
[창세기 4장 설교말씀] 육적인 계보와 영적인 계보(4:16-24, 5:1-32) (0) | 2020.05.08 |
[창세기 30장 레아와 라헬 설교말씀] 영적 신앙과 육적 신앙(창30:14-15) (0) | 2020.05.07 |
[창세기 22장 아브라함 설교말씀] 아브라함에게 닥친 사람의 시험(창22:20-24) (0) | 2020.05.07 |
[창세기 1장 설교말씀] 시작과 끝이 되시는 예수그리스도(창 1:1-5) (0) | 2020.05.07 |
[창세기 5장 성경인물 설교말씀] 에녹과 므두셀라(창 5:21-24) (0) | 2020.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