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아가서 5장 주일설교] “술람미 신부가 솔로몬 신랑을 증거 하다”(아 5:10-13)

체데크 2021. 2. 21.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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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가서 5장 주일설교 중에서 술람미 신부가 솔로몬 신랑을 증거 한다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솔로몬 왕이 술람미 여인을 찾아왔을 때 자기 할 일을 다하고 나가 보았더니 이미 솔로몬은 떠나고 없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신랑을 찾아 헤매고 돌아다녔지만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제는 이것을 회개하고 솔로몬 신랑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너무나 가까이 있고 혜택을 누리고 있으면 감사할 줄 모르게 됩니다. 어느 순간 당연한 것처럼 생각이 듭니다. 신앙이 이렇게 되면 문제가 생깁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구원하여 주신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닙니다. 엄청난 사랑이며 은혜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사랑이 식어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우리는 에베소 교회의 성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주님에 대한 첫사랑이 식어졌습니다. 모든 것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순간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이제 우리는 주님의 사랑을 회복해야 하겠습니다. 

“술람미 신부가 솔로몬 신랑을 증거 하다”(아 5:10-13)

 

명제: 술람미 신부가 회개하고 나서 솔로몬 신랑을 증거하고 있다.

목적: 그리스도의 신부들이 회개하고 난 후에 신랑인 주님을 증거 해야 한다.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 신랑을 찾아 헤맸지만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예루살렘 딸들에게 자신이 사랑 병에 걸렸으니 제발 솔로몬 신랑에게 전해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그런데 예루살렘의 딸들이 빈정대면서 말하기를 왜 우리에게 네가 부탁을 하느냐고 말하는 것입니다. 세상의 사람들과 구원받지 못한 자들은 진정으로 예수님을 믿는 주의 신부들을 모욕하고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구원받은 주님의 신부들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만 영광을 돌리고 주님께만 고백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 신랑의 모습을 하나하나 뜯어서 사람들에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구원받은 주님의 신부들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우리가 신부라면 예수그리스도의 신랑을 하나하나 조목조목 뜯어서 증거 해야 합니다. 이렇게 증거 하려면 신랑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바로 예수님을 믿는데 인격적으로 정확하게 만나서 구원의 확신을 얻은 자들이 예수님을 정확하게 증거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솔로몬을 증거 하는 술람미 여인을 통하여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신랑을 증거 하는 삶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5:10 내 사랑하는 자는 희고도 붉어 많은 사람 가운데에 뛰어나구나

 

술람미 신부가 자신의 신랑을 표현하기를 내 사랑하는 자는 희고도 붉어 많은 사람 가운데서 뛰어나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희고도צח(차흐 6703) , 빛나는, 빛이 비치는,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צחח(차하흐 6705) 번쩍번쩍 빛나다, 희어지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단어는 보통 희다는 단어와는 차별이 있는 단어입니다. 보통 희다는 단어는 לבן(라반 3836) , 희어진,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신부가 신랑을 통하여 깨끗하게 씻겨진 것을 말할 때에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צח(차흐)라는 단어는 신랑이 완전하게 깨끗하여 희고 빛나는 것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 신랑의 모습을 증거하고 있는데 신랑의 모습이 빛을 내고 완전하게 깨끗하여 더럽힘이 전혀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 이와 같다는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아무 죄도 없으시고 번쩍번쩍 빛이 나시는 분이며 어디에 있든지 전혀 죄와는 상관이 없는 분이라는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9:2-3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서 변형 되사 그 옷이 광채가 나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희어졌더라

 

신랑이신 예수님이 변화 산에 오르셨을 때에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올라가셨습니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변형되셨는데 그 옷이 광채가 나는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열심히 빨아도 이렇게 희게 할 수 없을 정도로 희게 되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모습이 영화의 모습으로 변형되신 것입니다. 죄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분으로 바뀌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신랑의 이런 모습을 증거 해야 하는 것입니다. 죄와는 무관하신 신랑을 전파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빛을 받아서 어둠에 다니지 않는 것입니다. 빛을 받은 신부들은 신랑에게서 나오는 빛을 전파해야 하는 것입니다.

 

붉어אדום(아돔 122) 붉은, 불그스름한,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אדם(아담 119) 얼굴이 붉어지다, 혈색이 좋아지다, 붉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 신랑의 모습이 붉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솔로몬 왕이 힘이 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얼굴이 붉어지고 혈색이 돌아 남자로서 힘과 정력이 세어 많은 사람들 중에도 단연 돋보인다는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십자가 사건이 모든 사람들 중에 최고였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붉은 피를 흘려주셨으며 이 피가 신부들에게는 생명을 주시는 피가 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 중에 단연 뛰어나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있어도 신부가 자신의 신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바로 나의 신랑은 십자가에서 죽으셨기 때문입니다. 이곳에서 붉은 피를 흘려주셔서 신부들을 살려주셨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뛰어나구나’ 라는 단어는 דגל(다갈 1713) 기를 세우다, 깃발을 세우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 바로 십자가에서 자신이 깃발이 되어 휘날리게 되었고 기를 세워주신 것입니다. 이 십자가의 기가 모든 사람들 중에 뛰어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구원받은 신부들은 다른 것을 증거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신랑이 십자가에서 나를 위해 죽으셨다는 것을 증거 해야 하는 것입니다. 나의 신랑은 아무 죄가 없지만 신부를 위하여 자신의 몸을 십자가의 기에 달아서 붉은 피를 흘려 생명을 주신 것입니다. 이제부터 신부인 나는 신랑의 깃발을 열심히 흔들어 증거 해야 하는 것입니다.

 

5:11 머리는 순금 같고 머리털은 고불고불하고 까마귀 같이 검구나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의 머리가 순금과 같다고 말하면서 머리털은 고불고불하고 까마귀 같이 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פז(파즈 6337) 정련된 순수한 금,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פזז(파자즈 6338) 분리하다, 구별하다, 불로 금속을 정련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כתם(케템 3800) , 순금,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כתם(카탐 3799) 감추다, 숨기다, 덮다, 더러워지다, 얼룩이 묻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의 머리를 순금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머리는 모든 신체를 통제하는 곳입니다. 모든 근원이 머리에서 나오는 것처럼 신부를 통제하는 분은 오직 신랑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것처럼 구원받은 백성들은 신랑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머리가 되어야 합니다. 이 머리는 순금과 같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신부들을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시기로 작정된 분이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십자가에서 고난을 당할 수밖에 없도록 분리하여 구별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아무나 순금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순금이 되기 위해서는 뜨거운 용광로에 들어가 녹아져야 합니다. 자신이 부서져야 빛나는 순금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몸이 부서져 빛나는 보석이 되었고 이것 때문에 우리는 죄에서 구별되어 세상과 분리된 것입니다. 또한 이 순금은 만세전에 감추어진 복음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 복음이 감추어졌기 때문에 신부인 자들에게만 보이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신랑이 대신 죄로 얼룩진 신부들을 위해서 자신의 몸에 얼룩이 져서 용광로와 같은 십자가의 고난에 들어가시게 된 것입니다. 이 감추어진 비밀을 우리에게 주셔서 구원의 은혜를 주신 것입니다.

 

14:14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나의 신랑이신 예수님은 구름 위에 앉아계시고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을 쓰고 계시는 것입니다. 신랑의 머리가 순금과 같은 것은 영광을 받으실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금 면류관을 쓰심으로 인하여 신부들을 위해 죽으시고 이제는 영광을 받으시러 구름 타고 신부들을 데리러 오시는 것입니다.

1:26-27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예수그리스도의 신랑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진 비밀입니다. 아무나 깨달을 수가 없는 비밀인데 신부들에게는 나타내 주신 것입니다. 이 비밀은 바로 우리 안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 신랑인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나의 정금이 되어주시는 것입니다.

 

고불고불하고תלתל(탈탈 8534) 굽이치는, 너울거리는,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תלל(탈랄 8524) 쌓아올리다, 높게 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솔로몬 신랑의 머리털이 검고 고불고불하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고대 근동의 유대인들은 머리털이 검고 많으면 힘이 세며 하나님께 은혜를 많이 받은 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삼손 같은 경우도 머리털을 밀지 않았을 때에는 하나님의 영이 함께하여 힘이 셌습니다.

 

삼하14:26 그의 머리털이 무거우므로 연말마다 깎았으며 그의 머리털을 깎을 때에 그것을 달아본즉 그의 머리털이 왕의 저울로 이백 세겔이었더라

 

압살롬이 머리털이 무거우므로 연말마다 깎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압살롬에게 몰린 것도 바로 머리털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은 다윗보다 압살롬을 하나님이 사랑한다고 생각하여 압살롬에게 몰린 것입니다. 그럼 이것은 우리들에게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예수님이 영광을 받으실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머리털이 굽이치고 너울거리는 것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영광 받으실 주님을 연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언제 예수님이 영광을 얻게 됩니까? 십자가에 높이 들리실 때에 영광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신랑이 신부를 위해 죽으실 때에 신부들로부터 영광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예수님께서도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과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고 하시는 것입니다. 신부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신랑이 자신을 위해 십자가에 높이 들리셨다는 것을 인정할 때입니다. 예수님은 힘과 능력과 권세가 넘치시는 분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영광을 받으시는 분입니다. 이제 모든 사람들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게 되는 것입니다.

 

5:12 눈은 시냇가의 비둘기 같은데 우유로 씻은 듯하고 아름답게도 박혔구나

 

술람미 신부는 솔로몬 신랑의 눈이 시냇가의 비둘기 같다고 말합니다. 이런 표현은 신랑인 솔로몬이 신부를 향하여 말할 때에도 사용하였습니다.

 

시냇가의אפיק(아피크 650) 통로, , 시내, 강한 자,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אפק(아파크 662) 강하다, 강력하다, 억제하다, 참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솔로몬의 눈이 시냇가의 비둘기와 같고 우유로 씻은듯하여 아름답게 얼굴에 박혔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신랑의 눈은 항상 시냇가의 맑은 물처럼 신부를 사랑하는 은혜가 넘쳐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도 나의 신랑이 되어주셔서 사랑이 목마를 때에 그윽한 눈빛으로 나를 바라봐 주셨습니다. 이렇게 예수님의 눈을 통하여 신부들이 사랑을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되었고 강한 권세를 가지신 신랑의 은혜를 받게 된 것입니다. 사람은 눈을 통하여 모든 감정표현을 합니다. 이것처럼 예수님께서 힘이 넘치시지만 신부를 때려잡는 데 사용하지 않습니다. 신부를 괴롭히는 자들을 때려잡는데 힘을 사용하시고 신부가 비록 신랑의 눈에 부족한 것이 보인다고 하더라도 신랑은 끝까지 참고 억제하여 신부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분이 바로 예수님입니다.

 

1:14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같고

 

나의 신랑이신 예수님은 머리와 털이 흰 양털과 같고 하얀 눈과 같습니다. 이것은 아무런 죄가 없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또한 눈은 불꽃과 같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전지성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눈으로 전 세계를 바라보면서 악한 행실을 꽤 뚫어보시는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예수님의 불꽃같은 눈빛을 피해 갈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신부들은 예외입니다. 부족한 것이 신랑의 눈에 보일지라도 사랑하는 신부이기 때문에 눈빛이 사랑의 눈빛으로 달라지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신랑 되시는 예수님만 증거 하면 됩니다.

 

5:13 뺨은 향기로운 꽃밭 같고 향기로운 풀 언덕과도 같고 입술은 백합화 같고 몰약의 즙이 뚝뚝 떨어지는구나

 

술람미 신부는 솔로몬 신랑의 뺨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향기로운 꽃밭과 같고 향기로운 풀 언덕과 같으며 입술은 백합화와 같고 몰약의 즙이 뚝뚝 떨어지는 것과 같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뺨은לחי(레히 3895) , , 얼굴,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어근사전에 לחח(라하흐) 축축해지다, 적시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솔로몬의 뺨에서 향기로운 꽃의 향기가 풍겨져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향기롭고 싱싱하면서 풋풋한 풀 언덕과 같은 포근함이 풍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뺨을 상징적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성령의 축축한 은혜를 내려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솔로몬의 뺨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는 것처럼 예수님은 우리의 메마른 심령에 단비를 내려주셔서 심령을 성령의 은혜로 적셔주시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욥16:10 무리들은 나를 향하여 입을 크게 벌리며 나를 모욕하여 뺨을 치며 함께 모여 나를 대적하는구나

 

유대인들에게 뺨을 맞는다는 것은 모욕적이며 치욕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욥이 고난당하고 있을 때에 세 명의 친구들은 욥을 모욕하면서 뺨을 치고 있습니다. 이것은 최고의 모욕을 당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15:19 갈대로 그의 머리를 치며 침을 뱉으며 꿇어 절하더라

 

로마 군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리기 전에 모욕을 주었습니다. 갈대로 나의 신랑이신 예수님의 머리를 때리고 얼굴에 침을 뱉었습니다. 이 얼굴은 뺨과 같은 곳입니다. 예수님이 이렇게 최고의 모욕을 당하시고 신부들에게는 성령의 축축한 은혜를 내려주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이런 모욕을 당하시고 죽으신 후에 성령님을 보내신다고 했습니다. 주님이 이런 고통과 모멸감이 바로 나에게는 구원이라는 아름다운 복된 소식과 영원한 생명이라는 향기로운 냄새가 나에게 풍긴 것입니다. 예수님의 신랑이 나를 위해 이렇게 하지 않았다면 나는 절대 복된 소식도 받을 수 없고 성령도 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백합화 같고שושן(슈샨 7799 NFP) 백합화,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שוש(수스 7797) 기뻐하다, 즐거워하다, 기뻐 날뛰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의 입술은 백합화와 같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솔로몬의 입에서 나오는 소리는 모두가 신부를 기쁘게 만들어주는 소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신부들에게 기쁘고 복된 소식인 복음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이 복음을 통하여 신부인 나는 주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 날뛸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된 것입니다. 십자가 복음이 너무나 좋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입술에서 나오는 말씀은 신부에게는 달콤한 사랑의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심판의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살후2:8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마지막 때가 되어 적그리스도가 나타나게 되면 예수 그리스도 신랑께서는 입의 기운으로 불법한 적그리스도를 죽이고 더 이상 활동하지 못하게 만들어 주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의 신랑의 입에서 나오는 권세는 어마어마합니다. 입의 기운이 강력하여 신랑에게 대드는 자들은 모두가 죽는 것입니다. 그러나 신부에게는 다정다감하여 입에서 나오는 말들이 꿀 송이처럼 달콤한 것입니다.

 

몰약מור(모르 4753) 몰약,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מרר(마라르 4843) 아프다, 슬프다, 통곡하다, 학대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솔로몬의 입술에는 몰약의 즙이 뚝뚝 떨어진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은 지금까지 신부가 고달프게 살았던 삶을 위로해 주시는 말씀이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부가 신랑 없이 살았을 때에는 괴롭고 힘든 생활이었습니다. 신랑이 없으니 신부가 혼자 세상에 나가 돈을 벌어야 합니다. 힘든 일을 혼자 다 맡아서 해야 하니 고달픈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신랑을 만났으니 고통의 삶은 사라지는 것입니다. 신랑의 입술에서 전에 고달프게 살았던 모든 인생을 위로받고 인정받으니 신부는 더 이상 과거의 생활이 생각나지 않고 쓰디쓴 고통이 언제 있었는지도 모를 정도로 은혜를 받는 것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신랑의 입술에서 이렇게 몰약의 즙이 뚝뚝 떨어지고 있습니다.

술람미 여인은 신랑인 솔로몬의 모습을 사람들에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신랑을 자랑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우리들도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신랑이신 예수님을 자랑해야 합니다. 신부의 아름다움과 지혜와 지식과 멋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신랑의 권능과 권세와 능력을 자랑해야 합니다. 이렇게 자랑하려면 신랑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어설프게 알고 자랑한다고 하면 안 됩니다.

 

갈6: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그리스도의 신부인 바울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십자가에 못 박혔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나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신랑 되시는 예수님만 자랑하면 됩니다. 더 이상 신부가 자랑할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나를 위해 십자가에서 생명을 바치신 신랑만 자랑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제 신랑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 정확하게 깨닫고 정확하게 신랑을 전파하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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