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인물 비교 설교문] 모세와 예수님의 비교 분석

체데크 2020. 5. 17.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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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인물 비교 설교문에서 구약의 모세와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를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모세라는 인물 속에 신약에 오실 예수 그리스도가 숨겨져 있습니다.

 

모세와 예수님의 비교 분석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이 탄생하시기 1,500년 전에 이미 선지자인 메시아를 일으키실 것을 예언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예수님을 준비시키고, 계획안에 두신 것이다.

 

18: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유대인들은 세례 요한의 메시지를 들으러 광야로 갔을 때에 약속된 모세와 같은 선지자인줄 알고 궁금해했다.. 세례 요한의 회개의 메시지가 강력해서 요한이 정말 하나님께서 보내시겠다고 말씀하신 메시아로 생각했다.

 

1:21 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세례 요한은 유대인들이 기다리던 선지자 메시야로 물었을 때에 아니라고 말한다. 자신은 메시야의 길을 평탄케 할 사명을 가지고 왔기 때문이다.

 

빌립이 예수님을 소개할 때에도 선지자로 소개하고 있다. 이미 하나님께서 예비하시고, 계획하신 메시야가 바로 예수님이라는 것을 증거하고 있다.

 

1: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기록하였고’ γραφω(그라포 1125) 기록하다, 쓰다, 라는 뜻이다. 문법은 직설법, 과거, 능동, 단수, 3인칭이다.

 

‘우리가 만났으니’ ευρισκω(휴리스코 2147) 찾다, 발견하다, 우연히 발견하다, 라는 뜻이다. 문법은 동사, 직설법, 완료, 능동, 복수, 1인칭이다. 빌립은 이미 과거에 계획되었던 메시아를 만나고 나다나엘에게 전해 주고 있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예수님의 오병이어 사건을 보고 유대인들이 오실 메시아라고 말한다.

 

요 6:14 그 사람들이 예수께서 행하신 이 표적을 보고 말하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보고’ ειδω(에이도 1492) 보다, 알다, 경험하다, 라는 뜻이다. 문법은 동사, 분사, 과거, 능동, 주격, 남성, 복수이다. 예수님의 표적을 본다는 것은 직접 내가 경험하는 것이다. 믿음을 느끼고, 깨닫고, 알아서 주님을 믿는 것을 말하고 있다.

‘행하신’ ποιεω(포이에오 4160) 만들다, 창조하다, 행하다, 라는 뜻이다. 문법은 동사, 직설법, 과거, 능동, 단수, 3인칭이다. 예수님께서 직접 창조하셔서 표적을 나타내시고, 이미 과거에 계획하셨던 예수님을 의미하고 있다.

 

‘오실’ ερχομαι(엘코마이 2064) 오다, 나타나다, 라는 뜻이다. 문법은 동사, 분사, 현재, 중.수디포, 남성, 단수이다.

 

예수님은 모세와 같은 선지자이셨는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메시아였다.. 모세와 예수님이 담당하셨던 역할들은 제사장, 선지자, 율법 수여자, 선생, 지도자였다. 그렇다면 예수님과 모세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1. 예수님과 모세는 초기 생애를 이집트에서 보냈다.

 

2:10 그 아기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가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의 이름을 모세라 하여 이르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

 

2:15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라

 

2. 모세와 예수님은 가족들로부터 외면을 당했지만 다시 믿어 주었다.

 

모세도 가족들로부터 외면을 당했지만 아론과 미리암이 지원을 해주었다. 예수님의 형제, 자매도 처음에는 메시아로 인정을 하지 않았지만, 형제인 야고보와 유다는 예루살렘 교회의 핵심 지도자가 되었다.

 

1:18-19 그 후 삼 년 만에 내가 게바를 방문하려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그와 함께 십오 일을 머무는 동안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모세와 예수님은 당대에 가장 지혜로운 사람으로 인정되었다. 둘 다 마귀적인 악한 세력을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극복하였다.

 

3. 모세와 예수님은 70명을 지명하여 세웠다.

 

민 11:24 모세가 나가서 여호와의 말씀을 백성에게 알리고 백성의 장로 칠십 인을 모아 장막에 둘러 세우매

 

눅 10:1 그 후에 주께서 따로 칠십 인을 세우사 친히 가시려는 각 동네와 각 지역으로 둘씩 앞서 보내시며

 

4. 모세는 열 두 정탐꾼을 가나안 땅에 보냈고, 예수님은 12제를 세상으로 보냈다.

 

1:23-24 내가 그 말을 좋게 여겨 너희 중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열둘을 택하매 그들이 돌이켜 산지에 올라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그 곳을 정탐하고

 

눅 6:13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5. 모세와 예수님은 40일 동안 금식했다.

 

24:18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모세가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

 

4: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6. 모세는 홍해를 가르고 예수님은 갈릴리 바다는 꾸짖어 잠잠케 하셨다.

 

14:21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밀매 여호와께서 큰 동풍이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

 

4:39 예수께서 깨어 바람을 꾸짖으시며 바다더러 이르시되 잠잠하라 고요하라 하시니 바람이 그치고 아주 잔잔하여지더라

 

7. 모세가 팔을 들어 이스라엘의 대적 아말렉을 물리칠 때 양편에 한 사람씩 있었듯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 두 사람이 있었다.

 

17:12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눅 23:33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8. 모세는 광야에서 장대에 구리 뱀을 들어 올려 반역한 백성을 치유했고,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사 회개하고 돌이키는 모든 백성들의 죄를 치유했다.

 

민 2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3: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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