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디모데전서 성경공부 중에서 디모데전서 서론 및 개요 알아보기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모데 전서와 디모데 후서와 디도서는 바울이 기록한 신약 서신들 중에서 목회 서신으로 분류가 됩니다. 교회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사실은 이러한 목회 서신들은 성경에는 기록되지 않은 바울의 4차 전도 여행 중에 기록된 서신들입니다. 디모데전서는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2년 만에 풀려난 후 마게도니아 지방과 지중해 연안 지역 그리고 소아시아 지방을 순회 전도 여행하던 중 에베소에서 목회를 하고 있던 디모데에게 쓴 편지입니다. 디모데는 바울이 제1차 전도 여행 중 갈라디아 지방의 루스드라 도시에서 만났던 청년으로 바울을 통해서 복음을 전해 듣고 그리스도인이 된 인물입니다.
디모데전서 서론 및 개요 알아보기
디모데전서 서론
Ⅰ. 제목
본서는 헬라어 원문에서는 프로스 티모테온 알파라고 하였다. 즉 디모데에게 보내는 첫번째 서신이다. 특히 목회서신(디모데전, 후서, 디도서)은 어느 교회나 지역을 위해 보낸 편지가 아니고 개인에게 보내는 서신이다. 본서의 수신자인 디모데는 외조모 로이스와 어머니인 유니게의 밑에서 경건을 배웠다. 그는 루스드라에서 출생하였고 아버지는 헬라인이요 어머니는 유대인이다. 그가 바울과 만나게 된 것은 1차 전도여행 때이며 2차 때는 동행하기까지 이르렀고 바울은 디모데를 사랑하는 동역자요 믿음의 아들로 여겼다(1:2,18,6:20). 그래서 디모데 만큼 자주 이름이 언급되고 계속적인 사랑을 받은 자는 없을 것이다. 그는 바울과 계속적인 동행으로 수고했으며 여러 교회를 세우는데 큰 힘이 된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자주 병약했고(5:23), 그의 성품은 겁이 많고 자제적이었으나 위험한 여행이라도 동반하는 일이면 기꺼이 집을 떠나는 사람이었고 어려운 문제는 도맡아 놓고 파송되어 처리를 하였다. 그리고 그는 언제나 순종적이며 행동적이었고 전승에 의하면 도미티안 황제 때(A.D 81-96)나 네르바 황제 때(A.D 96-97) 순교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바울은 디모데가 목회에 더 큰 이가 되기 위해 본서를 디모데에게 보냈을 것이다.
Ⅱ. 저자
목회서신을 누가 기록했느냐 하는 문제로 많은 논란이 되어 온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은 엄연히 사도 바울이 기록했다.
A.D 2세기 중엽에 들어오면서 말치온(Marcion)이 시작하였다. 그 이후로 슈미트(Schmit,1804), 슬라이엘막허(1807), 훌즈만(Holtzmann,1880), 존 낙스(1946)등이 이의를 제기했다. 이들의 의견은 가상설이다. 즉 바울의 사상을 신봉하는 사람이 섰다고 본 것이다. 그리고 사도행전과 목회서신에 나타난 여행 기록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과 교회의 여러 직분이 A.D 2세기 경의 것이지 바울 당시에는 없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장로, 감독, 집사 등이다. 그러나 모든 견해가 수용하기 힘든 억측에 불과하다. 본서에는 저자 자신이 쓴 것임을 1:1에서 하나님의 종 바울 혹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 사도로 말하고 있다. 그리고 서신 속에 나오는 어휘나 단어, 어구와 어조, 감정 등이 다른 바울 서신과 일치하고 있으며 서두와 인사가 역시 일치하고 있다. 그리고 외증에서는 익나티우스나 폴리갑, 순교자 저스틴 등 교부들이 목회서신은 바울이 기록했다고 동일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유세비우스도 14 서신 중 히브리서를 제외한 서신은 모두 바울의 서신이 명백하다고 하였고 무라토리안 정경 A.D 70년에도 히브리서를 제외한 13 서신이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내외증이 너무 확실하기 때문에 기록자는 바울임을 인정할 수 있다.
Ⅲ. 기록 연대 및 장소
본서를 어디에서 기록했는가는 정확하게 어디라고 꼬집어서 말하기는 곤란하다. 그러나 바울이 1차 감옥생활에서 나온 후로 추정하고 있다. 자유의 몸이 된 바울은 에베소에 갔다가 디모데를 목회자로 남겨 두고 온 것이다(1:3,4). 그전에 바울은 에베소교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보냈던 바도 있다. 에베소교회를 맡긴 후 바울은 마게도냐로 가게 되었고 그 후 다시 디모데를 만나기를 원했으나 그 시기가 너무 모호하기 때문에 대신 서신을 써 주므로 목회의 초년생인 디모데에게 실제적인 교훈을 제시한 것이다. 그러면 1차 감옥에서 풀려난 때가 언제인가? 그것은 A.D 61년으로 추정한다. 그래서 2차 감옥에 투옥되기 전까지 전도 활동을 하는 도중에 목회서신이 기록이 된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그 시기는 A.D 62-63년 경으로 보아야 한다.
Ⅳ. 기록 목적
본서를 바울이 디모데에게 보낼 당시는 이미 디모데는 에베소 교회에서 목회 사역을 하고 있었다. 교회는 설립한 지 10여 년이나 된 교회였고 디모데는 목회의 초년생이었다. 거기에다가 혹자 중에는 디모데의 연소함을 업신여기는 사람도 있었다. 그리고 교회의 행정 문제, 크리스천의 행동 규정 등 미비한 일들이 산재해 있었다. 또한 거짓 교사들이 일어나 순진한 성도들을 미혹하고 있었으므로 그 문제도 심각한 것이었다. 이러한 것들을 종합해 볼 때 디모데를 격려하고 올바른 목회 방법을 일러줄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께 붓을 들게 된 것이다. 그래서 세밀하게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고 예배 문제, 직분자들의 자격과 태도, 성도의 의무 등을 가르치고 권고하였다.
Ⅴ. 특징
타 서신에서는 교리적인 문제, 신학적인 차원에서 특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본서는 그러한 면을 탈피해서 이단과 대항해서 경계해야 할 부분이 보이고 또한 목회 현장에서 부딪히는 실질적인 문제를 말하고 있다. 그래서 도덕적이고도 실천적인 면이 많이 강조되고 있다. 디모데가 연소하므로 많은 경험이 없었다.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을 무렵 본서를 주었으므로 구체적인 교회 조직과 목회 원리를 설명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본서는 순수한 목회 서신으로 교회 생활의 제반 문제를 심도 있게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신학적인 문제를 간단하게 다루면서 생활과 관련된 윤리적인 측면에서 말하고 있다. 그 내용을 보면 공중 예배 시의 기도, 장로의 자격 문제, 영적 성장의 필요, 늙은 과부의 접대, 장로 세울 때의 안수와 치리 법, 물질에 대한 성도들의 청지기적 정신을 교훈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 내용 중에는 본서를 읽을 때마다 목회 현장에 와있는 실감을 주게 되므로 오늘날까지도 목회자와 현장에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다.
Ⅵ. 주요 사상
본서의 전반부는 목회 원리를 설명하고 있으며 후반부에서는 목회 현장에서 부딪히며 일어나는 일들을 취급하여 실천적 권고를 하고 있다. 그래서 본문에서 주요 사상이란 비록 나이가 어리지만 그를 써 주시는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순수한 마음과 선한 양심, 그리고 진실한 믿음과 사랑이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교회의 질서, 건전한 신앙, 교회의 권징이 주된 사상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을 기초로 하여 디모데로 하여금 거짓 교사들과 대항하여 싸울만한 저항력을 길러주는데 힘을 모으고 있다. 이러한 훈련 과정을 통과하면서 교회를 온전히 세우고 질서 있는 목회 사역을 펼쳐 나가는 것이 바울의 소원이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디모데 개인에게는 선한 양심과 건전한 교리를 명하였고, 직분자는 성격상의 결함이 없이 교회 안에서의 그리스도인의 행위의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목회자에게는 경건 생활에 힘써서 자신을 가르치는데 착념하라고 하였으며 자신의 소명에 충실해야 함을 말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목회자는 존경을 받아야 하고 부양되어야 한다는 사상인 것이다.
Ⅶ. 개요
제1부:교리에 대한 교훈(1:1-20)
1. 인사(1:1-2)
1) 사도 된 바울(1:1)
2) 아들 디모데에게(1:2)
2. 거짓 교리에 대한 경계(1:3-7)
1) 디모데와 거짓 교사(1:3-4)
2) 디모데와 율법주의 (1:5-7)
3. 율법과 그리스도의 복음(1:8-11)
1) 율법(1:8-10)
2) 복음(1:11)
4. 그리스도의 권고(1:12-17)
1) 바울이 받은 구원과 사명(1:12-15)
2) 바울의 본(1:16-17)
5. 디모데에게 주는 권면(1:18-20)
1) 명령(1:18)
2) 경고(1:19-20)
제2부:공중 예배 문제(2:1-15)
1. 교회와 기도(2:1-8)
1) 기도의 내용(2:1-3)
2) 기도를 받으시는 하나님 (2:4-8)
2. 여자의 위치(2:9-15)
1) 행실과 의복(2:9-10)
2) 부인의 태도(2:11-15)
제3부:직분자의 자격(3:1-16)
1. 장로의 자격(3:1-7)
1) 직분의 존귀(3:1)
2) 자격(3:2-7)
2. 집사의 자격(3:8-13)
1) 자격(3:8-12)
2) 상급(3:13)
3. 교회의 목적(3:14-16)
1) 교회와 진리(3:14-15)
2) 진리의 요지(3:16)
제4부:이단에 대한 교훈(4:1-16)
1. 거짓 교리의 경고(4:1-5)
1) 귀신 숭배(4:1-2)
2) 실예(4:3-5)
2. 참 교사의 의무(4:6-10)
1) 선한 일꾼(4:6)
2) 경건의 훈련(4:7-10)
3. 봉사의 권면(4:11-16)
1) 본이 되라(4:11-12)
2) 자신을 가르치라(4:13-15)
제5부:여러 층의 취급 문제(5:1-6:2)
1. 남녀노소(5:1-2)
2. 과부(5:3-16)
1) 참 과부(5:3-10)
2) 젊은 과부(5:11-16)
3. 장로(5:17-25)
1) 장로의 존경(5:17-20)
2) 디모데의 책임(5:21-22)
3) 디모데의 건강과 선행(5:23-25)
4. 종과 주인의 관계(6:1-5)
1) 일반적인 명령(6:1-2)
2) 거짓 스승(6:3-5)
5. 부자에 대한 경고(6:6-10)
6. 하나님의 사람에게 경고(6:11-16)
1) 야망(6:11-12)
2) 명령(6:13-16)
7. 부자의 취급(6:17-19)
8. 거짓 지식의 경고(6:20-21)
[데살로니가후서 성경공부] 데살로니가후서 서론 및 개요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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