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자료

[기독교 교회론 성경공부] 교회(에클레시아)란 무엇인가?

체데크 2021. 6. 3.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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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독교 교회론 성경공부 중에서 교회란 무엇인가라는 성경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교회가 무엇인지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알면 믿음 생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성도가 교회만 다닌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만이 거짓 이단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 교회사에 대해서 알지 못하니 거짓 이단들의 말에 속아서 넘어가게 됩니다. 정통교회가 어떤 곳인지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지를 배우게 되면 거짓 이단 교회는 비 정상적인 교회라는 것을 분별하게 됩니다. 그러면 내가 알고 있는 교회와 다르면 이것은 잘못된 교회라는 것을 깨닫게 이단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 정통교회가 어떤 곳인지를 알고 배워서 자신을 거짓 이단으로부터 보호하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교회(에클레시아)란 무엇인가?

 

1. 교회란 무엇인가?

1) 교회의 정의

교회란 헬라어로 '에클레시아'(εκκλεσια)라고 하는데 이는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하여 불러냄을 받아 모인 사람들의 모임을 교회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교회를 교인들이 모이는 건물로 생각하는가 하면("저쪽 모퉁이에 있는 교회"), 또 어떤 이들은 교회를 교파 또는 교단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당신은 어느 교회에 나가느냐?"). 교회에 대한 성경적 의미는 "그리스도 안에서 예배하고 기도하며 하나님 말씀을 공부하고 또 예식을(침례, 주의 만찬) 지키기 위해 모인 신자들의 무리"입니다. 사실은 사람들이 교회에 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건물로 들어가 교회(영적 공동체)가 되는 것입니다. 신앙 고백, 조직, 행정, 복음 사역 등 눈으로 식별될 수 있는 요소를 갖춘 교회를 가시적 교회라고 하며, 진정한 의미에서 구원에 동참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자들로 구성된 교회(예수께서 두세 사람이 주의 이름으로 모인 곳에 나도 함께 하겠다는 말씀이 암시하는)를 불가시적 교회라고 한다.

 

2) 교회의 특징

(1) 사도성

신약적 의미에서의 교회는 사도들에 의해서 세워졌습니다.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 그가 우리의 죄 때문에 돌아가신 우리의 구세주시라는 사실을 증거 한 예수님의 제자들에 의해서 예루살렘 교회와 안디옥 교회가 생겨나고 이후 사도바울의 선교에 의해서 교회가 소아시아와 로마 그리고 전 세계로 퍼져나가게 된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베드로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라'( 16:16)는 신앙고백 위에 그의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하셨습니다.

(2) 유일성

포도나무 가지가 각기 여러 방향으로 벋어있지만 그 모두는 한 뿌리에서 나온 것처럼 교회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지만 그러나 에수 그리스도라는 한 뿌리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모든 교회는 하나입니다. 이 하나 된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교회는 그의 몸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은 그 몸의 지체로, 한 형제이고 자매이다.

(3) 거룩성

교회는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의 모임이며 이것을 하나님은 거룩하다고 하셨습니다(고전 3:17). 그러므로 교회는 세상과는 구별된 모습을 가진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 자신은 하나님을 모신 성전입니다. 하나님은 교회가 그분의 거룩한 특성을 나타내도록 계획하셨고, 사람들을 구원하시고 그들로 거룩한 삶을 살며 그분의 특성과 길을 나타내도록 사람들을 부르셨습니다.

(4) 비차별성

교회 안에는 계급, 인종, 빈부, 지역감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교회는 단지 죄인 된 모든 사람들이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곳이다. 누구나 다 교인이 될 수 있고 누구나 다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습니다.

3) 교회의 역할

(1) 예배

예배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구원해주신 것을 감사하며, 몸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높이는 것입니다(12:1). 이것은 교회의 1차적인 역할입니다. 예수께서는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께 예배하라고 하셨습니다. 또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고 하셨습니다.

(2) 말씀의 선포

교회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됩니다. 하나님은 그의 대언자를 통해서 말씀을 전하십니다. 십자가 복음만이 선포되는 곳이 교회입니다. 비 진리가 선포된다면 그곳은 교회가 아닙니다.

(3) 교육

교회는 우리의 삶의 표준이 되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가르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뽑아 가르치셨고 초대교회 사람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기 위해서 열심히 모였습니다. 교회는 말씀을 올바로 가르침으로 말미암아 성도들이 하나님을 올바로 섬기고 신앙생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친교(코이노니아)

예배를 통해서 주님과의 내적 친교(코이노니아)를 나누고 또한 성령님을 통해서 하나 됨을 느끼게 됩니다. 교회는 단순히 예배만 드리고 흩어지는 곳이 아닙니다. 사람들과의 사귐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할 수 있고 신앙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성도들이 주 안에서 서로 사귀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서로 받은 여러 가지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을 나누고, 서로의 짐을 나누어지는 일이 교회의 할 일이다.

(5) 전도

교회는 단순히 믿는 사람들만이 모이는 곳이 아니고 흩어져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곳입니다. 예수께서도 그의 제자 70인을 세우시고 그들을 이스라엘 각지로 파송하셨습니다. 교회는 믿지 않는 불쌍한 사람들을 교회로 불러내 하나님의 죄의 용서와 의롭게 됨을 얻게 하는 것이 교회의 할 일입니다.

(6) 봉사

봉사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응답이요,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확장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사람들과 세상을 섬기기 위해서 존재하는 교회가 행하는 구제, 자선사업 등등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율법의 기본정신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4) 교회의 구성원들에 대한 이름들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을 부르는 이름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 이름은 안에서 서로를 지칭하는 것도 있고 비 기독교 세계에서 우리를 향하여 붙여준 이름도 있습니다. 각각의 이름들은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1) "신자들"이란 용어는(5:14) '믿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로, 기독교에서는 유일하신 하나님의 존재와 예수가 그리스도 곧 메시아라는 사실을 믿고, 고백하고, 그 이름으로 모이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기독교 신자라고 합니다.

(2) "제자들"이란 이름은(9:1) '배우는 사람'을 가리키는 이름입니다. 제자는 한 선생의 제자로 종교 사상이나 철학의 이념을 추종하는 사람들입니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을 모세의 제자라고 생각했습니다(9:18). 예수님은 공인된 선생이 아니었으나(7:14-15), 그는 랍비라고 알려졌으며 그를 따르는 사람들도 제자라고 불렸습니다. 가르침에 대한 절대적 순종이 요구되고 있는 이 제자들은 예수님의 대리인으로서 말씀을 전파하고 이 땅에 이미 시작된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하여 세상에 파송되었습니다.

(3) "성도들"이란 명칭은(1:1) "거룩한 자"라는 의미로서, 세상과는 구별된 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도들은 그리스도인들을 '성도'(거룩한 무리)라고 불렀는데, 이 호칭은 적어도 2세기까지는 일상적으로 사용되다, 그 이후 교회와 신앙을 위하여 목숨을 잃은 순교자들에게 붙여주는 호칭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교회라는 이름으로 모여 그리스도인의 최상의 삶의 목표인 거룩을 실현하고자 애쓰는 모든 사람들에게 붙여졌습니다.

(4) "그리스도인들"이란 이름은 신약에서 세 번 언급되었는데(11:26 행 26:28 벧전 4:16), 이 이름이 처음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안디옥교회입니다.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명칭이 된 이름은 기독교인들을 유대교의 한 분파로 보지 않고 독립적인 종교 사상을 가진 집단으로 보는 비 그리스도인들에 의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5) 교회 생활에서 유의할 점

교회에 다닌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성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교회는 자신의 죄 됨과 부족함을 인식한 사람들, 곧 죄인들이 모여 예배와 성경공부와 교제를 통해서 성도로 변화되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 안에서 서로의 부족한 모습을 발견하고 실망하기 쉽습니다. 교회에 처음으로 등록하여 출석하면, 부족하고 연약한 점들이 먼저 눈에 띄기 때문에 비판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을 이런 점들을 서로 용납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과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4:2).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3:13).

그 이유는 분명합니다. 죄인인 당신을 위하여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피 흘려 돌아가신 것처럼, 부족해 보이는 그 사람을 위해서도 주님은 피 흘리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하시면서 지극히 사랑하시는 한 사람에 대해 다른 사람이 비판하거나 미워할 수는 없습니다.

 

2. 교회의 각종 자치기관

교회에는 여러 가지의 명칭으로 불리는 기관과 직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교회의 계급이나 위계질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일을 이루어 가고 교회를 바로 세우기 위해 필요로 하는 섬김의 자리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명칭들은 교단이나 교회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1) 여전도회(여선교회)

교회 내의 여성 신도들이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교회를 도우며 국내외 선교 사업과 일반 사회봉사 사업으로 천국 운동에 참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여전도회라는 명칭 그대로 교회 내에 있는 모든 여성 평신도들로 구성됩니다. , 집사, 권사 (안수 집사), 장로, 그리고 직분을 아직 받지 않은 성도도 회원이 됩니다. 그러나 회원이 최소한 3명은 되어야 합니다.

(2) 남전도회(남선교회)

교회 내의 남성 신도들이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교회를 도우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의 정신을 본받아 국내외 선교, 교육, 봉사, 친교 등 평신도 활동을 통한 천국 운동에 참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남전도회라는 명칭 그대로 교회 내에 있는 장년 남성 평신도들로 구성됩니다. , 집사, 권사 (안수 집사), 장로, 그리고 직분을 아직 받지 않은 성도도 회원이 됩니다. 회원은 최소 3명 이상이 되어야 하며, 연령층에 따라 둘 이상의 남전도회를 조직할 수 있습니다.

(3) 청년회, 학생회

이 회는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과 진리를 따라 성결하고 고상한 생활을 함으로써 기독교적인 인격을 개발시킨다. 또한 그리스도의 교회가 세계에 진정한 축복이 되도록 자신이 속한 교회에 충성을 바치며, 하나님의 사랑과 진리가 다스리는 그 나라를 이루기 위하여 봉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청년회라는 명칭 그대로 교회 내에 있는 모든 남성 여성 청년 성도들로 구성됩니다. 연령으로는 대개 18세 이상 30(학생회는 대개 중등부와 고등부로 나뉨) 이하로 합니다. 회원은 최소 3명 이상이 되어야 하며, 교회의 형편과 연령층에 따라 둘 이상의 청년회를 조직할 수 있습니다.

(4) 교회학교

아동부뿐만 아니라 중, , 청 그리고 성인 성도 전체의 기독교 신앙교육의 실시를 위하여 교회학교를 조직한다. 교회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부서를 나누기도 합니다.

. 영아부 13세 나. 유치부 45

. 유년부 68세 라. 초등부 911

. 중등부 1214세 마. 고등부 1517

. 청년부 1830세 사. 청장년부 3145

. 장년부 46세 이상

, 실정에 따라서 부를 병합할 수 있습니다.

3. 교회의 각종 회의

1) 당회

개체교회는 교회의 운영과 행사 및 중요한 사안을 처리하기 위하여 당회를 둡니다. 그런데 장로교회에서는 목사와 장로(연회나 노회에서 해당 개체교회에 파송한 연회 회원)만이 당회원이나 감리교회 등에서는 교회에 교적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입교인이 당회원이 되기도 합니다.

. (교역자나 장로).

당회 의장은 개체교회의 담임자가 되며, 교회마다 다를 수 있으나 대략 다음과 같은 일을 합니다.

. 교인 명부 정리 의결-당회는 당회 회원의 명부를 조사 정리하되, 교인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당회 회원의 제명을 의결합니다.

. 임원 선출-당회는 개체교회 임원 중 권사, 집사, 감사, 교회학교 교장 등을 선출합니다. 다만, 남선교회 회장, 여선교회 회장, 청장년선교회 회장, 청년회 회장은 해당 자치 기관에서 선출한 후 당회의 인준을 받습니다.

. 구역회(속회) 조직-당회는 5세대 내지 9세대 범위 안에서 속회를 조직하고 임원 중에서 속장 1명을 선출합니다.

. 신천 장로 후보자의 선출-당회는 기획위원회에서 천거한 장로 후보자를 투표로 선출하되 재석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합니다.

. 당회는 신령상 정황을 조사한다.

. 당회는 담임자 이하 모든 임원들의 보고를 받는다.

2) 구역회

당회에서 제시하는 안건 및 교회의 예산과 결산을 통과시킵니다. 구역회는 정기 구역회와 임시 구역회로 구분하는데, 감리교회의 경우 정기 구역회는 매년 12, 1월 중에 감리사가 소집하고, 임시 구역회는 감리사 또는 구역회 회원 3분의 2 이상의 요청으로 감리사가 소집한다.

구역회에는 목사, 전도사, 교육사, 심방전도사, 장로, 권사, 속장, 선교부장, 교육부장, 사회봉사부장, 재무부장, 관리부장, 음악부장, 남선교회 회장 대표, 여선교회 회장 대표, 청장년선교회 회장 대표, 청년회 회장 대표, 교회학교 교장 대표, 당회서기, 감사 및 그밖에 구역에 소속한 연회 회원(정회원, 준회원, 협동 회원)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구역회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하는데, 구역회 역시 각 교파나 개체교회마다 하는 일이 다소 다릅니다.

. 구역회는 그 구역 안의 신령상 정황을 조사합니다.

. 구역회는 당회에서 선출된 신천 장로 후보자를 지방회에 제청합니다.

. 구역회는 연회 준회원의 자격을 구비한 전도사를 지방회에 천거합니다.

. 구역회는 지방회에 출석할 각 대표를 선출한다.

. 구역회는 담임자 이하 모든 임원들의 보고를 받고, 전년도 수입, 지출 결산을 보고 받고 각종 부담금을 심의합니다.

. 구역회는 개체교회의 예배당과 주택과 기타 부동산의 매매 및 유지재단 편입에 대한 사무를 조사 처리합니다.

. 구역회는 개체교회에 기증하는 동산과 부동산을 받아 처리합니다.

. 구역회는 개체교회의 신년도 수입, 지출 예산안을 심의 의결합니다.

. 구역회는 교역자의 생활비, 주택, 이, 취임식, 은급, 은퇴, 성역 기념식과 안식년 제도에 대한 안건을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이 경우, 안식년 제도는 매 7년마다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제직회(임원회)

당회의 실행부가 되게 하는 임원회는 목사, 전도사, 교육사, 심방전도사, 장로, 권사, 집사, 교회학교 교장, 남선교회 회장, 여선교회 회장, 청장년선교회 회장, 청년회 회장, 당회 서기 및 연회나 노회 회원으로 조직합니다. 임원회는 교회의 살림을 맡아보는 기관으로서 치리 기관은 아닙니다.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모여 교회 살림에 대한 보고를 받고 제반 사무들을 토의합니다.

임원회의 직무는 다음 각 항을 심의 의결합니다.

. 당회에서 위임된 사항

. 당회 후 발생한 주요 사항

. 기타 개체교회 치리에 관한 주요 사항

 

4. 교회의 직분

1) 교회의 일원이 되려면?

어떤 동기에서든 교회에 나갈 마음이 생기게 된 것은 벌써 하나님께서 당신을 사랑하시어 선택해 주셨다는 증거이다. 세상의 많은 기적 중 예수를 믿게 되는 기적처럼 큰 기적은 없다.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그 마음을 감동시켜 예수를 믿는 사람이 되게 하시려고 준비하셨습니다.

교회에 나오면 뒤에서 안내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옆자리에 앉은 분에게 당신의 뜻을 말하여, 등록 용지를 얻어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등을 써서 안내원에게 주면 된다. 그러면 목사는 예배 중에 새로 등록한 교우를 소개합니다. 그 후 당신이 써낸 카드에 의하여 등록 명부에 등재되며, 목사는 그 주간이나 당신이 원하는 일시에 당신의 가정을 방문하여 귀 가정을 위하여 예배를 드림으로써 당신은 비로소 교회의 일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등록을 마친 후 약 6개월간 예배에 빠짐없이 참석하며 각종 모임에 참석하여, 여러 가지를 학습하고, 연후에 학습 문답을 통과하여 학습을 받으면 학습 교인이 되고, 6개월 이상 신앙생활을 잘하고 세례문답을 통과하여 세례를 받으면 완전한 교인(입교인)이 됩니다. 이때부터 교회의 직분을 받을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2) 임원

임원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위해 봉사하도록 주신 성령의 은사이다. 임원이라는 말은 직분, 직원이라는 말과 혼동하여 사용할 때가 있다. 직분이란 목사, 장로, 권사, 집사, 속장, 교회학교 교사 등 기능을 말하며, 직원은 상근직으로 기사, 교회 사무원 등을 말한다. 한편 임원은 목사, 장로, 권사, 집사, 남선교 회장, 여선교 회장, 청장년회장 등 사무직 등을 말합니다.

(1) 임원의 사명

예루살렘 교회가 사도들이 기도와 말씀 전하는 일에 전념하도록 교회 제반 일을 담당할 일군을 선택한 것에서 성서적 근거를 찾아볼 수 있으며, 헬라어의 디아코노스의 번역인 집사는 ", 수종자, 사역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임원의 사명은 교회의 선교 비전이 온전히 실현되도록 재무, 시설, 인사 등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용하는 것입니다.

(2) 임원의 자격

구원의 확신과 중생의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살전 1:5, 요 3:1-5).

은혜받는 일에 앞장서야 합니다(2:46-47).

가정생활, 사회생활에 본이 되어야 합니다(딤전 5:8).

교회 생활에 본이 되어야 합니다.

 

3) 교역자

교회는 단체이기 때문에 조직과 직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교회의 직분은 계급이 아니라 봉사를 위한 구분일 뿐입니다.

(1) 담임목사

교회의 대표자로서 교회에서 생기는 제반사항 즉 영적 제, 선교, 교육, 행정 등을 지도하고 치리 하는 목사입니다. 각종 회의 및 예배 그리고 성례식을 주관하고 집행합니다.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평균적으로 70세에 은퇴하여 원로목사가 됩니다.

 

(2) 부담임 목사

부담임 목사는 담임목사의 지도 아래 교회의 전반적인 일을 보살피는 목사입니다. 담임목사가 부재 시에는 담임목사를 대행할 수 있으며 주로 교육이나 선교 부문을 맡아 일합니다.

 

(3) 전도사

심방전도사는 각 교인들의 가정이나 직장 등을 방문하여, 성도들을 격려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교육을 맡아 일하는 교육전도사, 교회 행정을 전담하는 행정 전도사도 있습니다.

(4) 노회장 및 감리사, 감독

지방회 및 행정을 관장하는 노회장(감리교회의 경우, 감리사와 연회 행정을 관장하는 감독)이 있습니다.

 

4) 평신도

(1) 장로

장로는 감리교회에서는 입교인 30명에 1명 표준으로 입교인들에 의해서 피택 되는데 교회를 위한 희생정신이 있어야 함은 물론 그 교회를 입교인으로 10년 이상 무흠 하게 섬겼어야 합니다. 연령은 35세 이상 된 이로 신앙이 충실하고 전도할 능력과 열심이 있는 권사(장로교회의 경우 안수집사)로 정기 당회에서 재적 2/3의(무기명 투표) 가표를 받고 총회에서 제정한 장로고시 과정에 합격하여 지방회에서 안수를 받고, 그 후의 3년 과정을 필한 사람을 말합니다. 장로의 직무는 담임자를 도와서 교회의 모든 임원들의 활동을 지도 협력하며 재무의 일을 도와서 교회 재정 정책에 힘쓰며 신도들을 방문하고 신앙을 지도하는 일을 하며, 당회의 공천위원이 됩니다. 장로의 나이 70세가 되면 교회의 모든 실무에서 은퇴하여 원로장로의 추대를 받습니다.

 

(2) 권사 및 안수집사

권사 및 안수집사는 대체로 입교인 된 지 5년 이상 연령은 30세 이상 된 집사로서 무흠 하게 믿음을 지킨 분으로 당회에서 입교인 15명 중에서 한 명 비례로 택하는 직분입니다. 권사 및 안수집사는 기도회 및 속회를 인도하며 성도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낙심자를 권면하고 병자를 위문하여 새 교인의 신앙을 굳세도록 지도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안수집사는 장로로 피택 받아 교회를 치리 하는 책임을 맡게 될 수도 있습니다. 권사의 경우 나이 70이 되면 실무직에서 물러나며 그러한 권사를 원로 권사라고 부릅니다.

 

(3) 집사

집사는 입교인 된 지 2년 이상 된 분 중에 신앙이 충실하고 봉사 열정이 있으며 주일성수와 십일조 생활을 하는 사람을 당회에서 택하여 세운 분입니다.

 

(4) 구역회(속회) 인도자

인도자는 구역회(속회) 공과를 충실히 준비하여 구역원(속도원)들을 교육시켜야 하며 구역원(속도)들을 믿음으로 양육시킬 사명이 있습니다.

 

(5) 구역장(속장)

. 구역장(속장)은 집사 중에서 선임하며, 매주 담당 구역원(속도)들의 변동상황을 담임자에게 보고합니다.

. 구역장은 구역원들의 신령상 형편을 살펴 교회에 기도를 요청하기도 합니다.

. 구역장은 작은 지교회의 담임자의 역할을 담당한 직분으로 구역회의 사활을 지고 있는 직분입니다.

 

5) 교인 반열

교회의 일반 신자는 원입인, 세례 아동, 세례인, 입교인을 나눕니다.

(1) 원입인은 죄악에서 구원을 얻고자 하여 회개하고 주를 믿기로 결심하여 교회에 다니는 새 신자를 말합니다.

(2) 학습인은 원입인으로서 적어도 6개월 이상 교회에 다니고 교리를 공부하며 교회 규칙을 지키고 믿음이 진실됨을 드러내며 경건한 생활에 나아가서 연령 12세 이상이 되고 담임목사가 예문대로 받은 사람입니다.

(3) 세례 아동은 세례 받은 때로부터 12세가 되어 세례인의 반열에 편입될 때까지로 합니다. , 입교 세례인의 반열에 편입될 때에는 문답을 필해야 하고 아동 세례는 3세까지로 합니다.

(4) 세례인은 학습인으로 6개월 이상 교회에 충실히 다니고 성경과 교리를 공부하며 교회 규칙을 지키고 진실한 믿음과 경건한 생활로써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증거하고 담임목사가 예문대로 받은 사람입니다.

(5) 입교인은 18세 이상된 세례인으로 담임목사가 예문대로 입교시킨 사람입니다. 18세 이상된 학습인은 세례와 입교식을 동시에 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교파에서 받은 세례는 인정합니다.

 

6) 교인 권리

(1) 세례를 받은 이는 성찬식에 참례합니다.

(2) 18세 이상된 세례인은 입교식을 거쳐 입교인이 됩니다.

(3) 입교인은 임원을 선거할 때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있습니다.

* 교회의 각종 자치기관이나, 각종 회의나, 직분에 관한 내용은 각 교회마다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5. 기독교의 여러 교파들

1) 한 교회 시대

기독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 후 예루살렘에서 제일 먼저 형성되었는데, 이 교회는 예수님의 제자 중에 오순절 다락방에서 성령강림을 체험한 무리들과 그들의 가르침을 좇는 사람들이 세운 것입니다. 이 교회는 유대교 율법과 성정 경배로 인해서 유대교의 한 분파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었으나,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인정하지 않는 유대교와는 달리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신 갈릴리 예수를 그들의 구세주로 받아들이고, 그 예수님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면, 사도들이 가르치는 모임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등의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었습니다.

예루살렘 교회의 처음 지도자들은 예수님의 제자들이었으나 곧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를 수장으로 하는 유대 장로제로 바뀌었습니다. 이후 10번에 걸친 로마 황제의 박해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점차 늘어났으며 마침내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로마의 국교로 인정한 313년에는 국가와 교회의 구별이 없어지고 서구 유럽의 여러 나아들은 기독교 국가가 되어 로마 가톨릭 교황이 통치하는 하나님의 교회인 로마 가톨릭 교회만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2) 서방교회와 동방교회

그리스도께서 사도들 특별히 베드로에게 주신 권한을 교황이 계승했다고 주장하며, 교황이 모든 교회의 신앙과, 윤리, 그리고 정치에 있어서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던 로마 가톨릭이 1054년 동방교회와 서방교회로 완전히 나뉘게 된 것은 교리 적인 문제보다 정치적인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정치적 중심지인 로마 교황과 종교 중심지인 콘스탄티노플 대주교와의 불화하여, 867년 콘스탄티노플의 대주교 Photius가 로마 교황을 파문하고, 1054년 역시 콘스탄티노플의 대주교 미카엘 카를라류스와 로마 교황 Leo 9세가 서로 상대방을 파문함으로써 동방과 서방교회는 갈라지게 되었다.

 

3) 종교개혁과 프로테스탄트(개신교)

마리아 숭배와 성인 숭배, 화체설(떡과 포도주가 신부의 손에 의해 예수님의 살과 피가 된다고 주장), 교황과 신부의 신격화(면죄부), 믿음 외에 선행이 추가되어야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과 연옥설 주장 등의 이유로 로마 가톨릭에 대한 비판이 날로 거세 갈 무렵, 마틴 루터라는 로마 가톨릭 신부는 마침내 151795개 조항을 지적하며 교회의 자성을 촉구하였다.

성서신학자인 루터는 사람의 공적이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Sola Fide) 구원을 받으며, 교황의 말이나 교회의 전통보다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진정한 권위를 가진 것이며, 서품을 받은 신부들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은 누구나 하나님을 섬기는 사역자가 될 수 있다는 만인제사장설을 주장했으나, 그는 로마 가톨릭 교회로부터 파문당하여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분리되고 후에 그들이 프로테스탄트(Protestant)라고 불리게 됨으로써 오랫동안 하나의 교회(로마 가톨릭)였던 기독교회 안에는 교파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4) 개신교의 여러 교파들

교파(denomination)라는 말은 교리, 신조, 예배, 의식, 신앙생활의 특이성을 강조하는 사람들의 단체와 그 파()를 의미합니다.

교파는 교리에 대한 신앙 차이, 성경과 계시에 대한 재해석, 예배의식의 차이, 정치, 문화적 차이 등에서부터 교파가 갈라집니다. 교파를 형성하거나 분열하는 것을 무조건 죄악시할 수 없습니다. 교회는 늘 변화받고 거듭나야 되지만 그것을 거부하는 경우 어쩔 수 없이 갈라져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 친 교파주의로 흘러 자기 교파만이 참된 교회이고 타 교파는 적대시하고 정죄하는 행위는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와 자매인 그리스도인의 바른 자세는 아닙니다. 많은 교파들이 있지만 주요 교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감리회(Methodist Church)

감리교회는 요한 웨슬리의 신학과 신앙을 바탕으로 형성된 교회입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감리교회의 탄생은 1738년 요한 웨슬리가 올더스케잇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 구원받기 위해서는 그리스도만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놀라운 신앙체험을 한 이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리교회는 종교 사업, 교육, 의료, 사회사업, 각 방면으로 그리스도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사업을 활발히 진행함으로써 당시의 영국 사회를 산업혁명의 위기에서 구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편 코크가 임명한 애즈베리에 의해서 미국 감리교회는 영국에서보다 더 급속한 성장을 이루게 되었으며, 독립전쟁 당시 영국 감리교회로부터 분리되어 오늘날 연합 감리교회(United Methodist Church)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의 감리교 선교는 미 감리회의 일본 주재 선교사가 1884년에 내한하여 고종의 선교 윤허를 받은 것에서 시작되었으며, 후에 미 감리회 해외 선교부는 병원을 세운 것으로 유명한 아펜젤러와, 스크랜튼, 이화학당을 세운 스크랜튼 부인 등을 선교사로 파견하였습니다.

감리교 신학적, 교리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제한적, 보편적 속죄, 즉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은혜는 우주적이며, 무차별한 것임을 믿는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하여 그리스도를 보내셨으며 아무도 멸망하기를 원하시지 않는다. (2) 인간의 타락과 원죄를 믿지만 그러나 자유의지까지 완전히 상실한 것은 아니다. (3)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의 완전과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하여 사회악 제거를 위해 헌신할 것을 요구하신다. (4)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는 체험과 이생과 내세에서 성화됨을 믿는다(성화 강조).

 

(2) 구세군(The Salvation Army)

1858년 감리교 목사인 윌리암 부드(William Booth)가 교회일 외에 각종 부흥운동을 전개하고 소외된 계층에게 전도하기 위하여 교파에 관계없이 런던의 빈민굴에서 전도를 시작하여 놀라운 중생의 체험한 사람들이 많이 생김으로써 조직을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구세군 신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세군의 모든 회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죄에서 구원받은 것을 고백하며, 그들은 남을 구원하기 위하여 구원을 받은 군병으로서 믿지 않는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하여 헌신할 것을 서약한다. (2) 구세군 신문이나 발행물을 가가호호 다니며 전하고, 불신자를 개인적으로 권면하며, 가족을 심방하여 기도하기를 힘쓴다. (3) 구세군은 특히 아이와 여자의 권위를 존중하며 여자에게는 남자와 동등한 권리와 지위를 인정한다.

 

(3) 성결회

일본인 나가다 시게하루는 미국 무디 성경학원에 유학하고 있는 동안 어느 집회에 출석하여 특별한 영감을 받아 일본으로 귀국한 후 각처로 순화하며 열심히 전도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1907년에 동양선교회 복음 전도관을 서울에 세우고 전도를 계속하다가 1922년에 동양 선교회 성결교회라는 이름으로 교회를 조직하고 해방 후부터 대한 성결교회로 이름을 고치어 현재에 이릅니다.

대한 성결교회의 7개 강령은 다음과 같다. 1) 성경을 근거로 하되 특히 중생, 성결, 재림, 신유를 성결 해설의 요체로 한다. 2) 교파주의에 편립 하지 않고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교회를 설립한다. 3) 사도신경을 신앙의 기초로 하고, 성경을 진리의 대해로 받아들여 영적으로 무한한 발전을 도모한다. 4) 교회의 정책은 일반 신도의 양심을 기초로 한 회의 제도를 채택한다. 5) 예배는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최고 행위이므로 엄숙하고 경건하게 진행해야 한다. 6) 건전한 지와 성결한 정과 견실한 의지에 기초하며 계발적으로 신앙을 지도한다. 7) 문서와 설교로 전도에 주력하는 동시에 실생활로 시범을 보인다.

 

(4) 영국 국교회(성공회)

영국 국교인 성공회는 로마 가톨릭에서 분리되어 나온 교파로, 1534년 영국 왕 헨리 8세 때에 국회에서 영국 교회가 교황에 종속되지 않음을 선포함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885년 영국 성공회 중국 선교사인 울프 신부가 2명의 선교사와 부산지역 선교를 시도하였고, 1889년 영국 캔터베리 대주교의 지시로 영국 해군 군종신부가 1890년 한국의 첫 선교사로 입국하여 본격적인 선교가 시작되었습니다. 1915년 김희순 신부는 최초의 한국인 사제로 서품을 받았습니다.

(5) 오순절 교회(Pentecostal Church)

# 하나님의 성회(Assemblies of God, General Council)

1914년 미국 아칸소 주 복음주의 할스프링에서는 오순절 교회의 목사들과 복음주의파 목사들이 보다 더 열렬한 복음전도 사업을 위해 합동하였는데, 그 본 교회에서 승인해 주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은 한 종파를 이루게 되었다. 그들은 열렬한 근본주의자(진화론 반대자)로서 알미니안 주의를 그들의 신학으로 삼았습니다.

하나님의 성회는 다음과 같은 신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성경의 무오성과 영감성을 굳게 믿는다. (2) 사람은 타락되었으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속량함을 받는다. (3) 성령으로 세례 받음과 방언을 믿는다. (4) 세상과 짝하지 말고 거룩한 생활을 해야 한다. (5) 하나님의 능력으로 병 고침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 교파의 사람들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후에는 방언의 은사를 받는다는 교훈을 강조하여 이 교회의 목사는 누구나 방언을 할 수 있다고 신도들은 믿고 있습니다.

각 개 교회는 그 치리나 정치에 있어서 완전히 독자적이지만 구역적으로 모든 교회를 목회하며 전도할 책임이 있는 목사가 있습니다. 각 구역에는 노회가 있어 목사를 시취, 안수, 임명합니다. 그리고 모든 교직자들은 정기적으로 총회에 모이어 모든 일반 사무원을 선정하며, 교리의 표준을 규정하고 교회의 확장 책과 발전책을 협의합니다. 이 교파에서 가장 교인수가 많은 곳이 여의도 순복음 교회입니다.

(6) 장로회(Presbyterian Church)

장로교회는 장로(presbyter, elder)에 의해서 치리 되는 교회 조직입니다. 교회 행정은 '가르치는 장로'(목사)'치리 하는 장로'(장로)에 의해서 이끌어지는데 장로들은 교인들의 투표에 의해 선출되어 노회에서 안수받아 장립 됩니다. 장로교회가 독자적인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종교개혁 기간 중이었는데, 교황 제도가 비성경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은 종교개혁자들은 장로 제도가 사도들의 전통을 계승한 제도임을 발견하였습니다.

 

(7) 침례회(Baptist church)

세례를 행할 때 물을 뿌리거나 부어서 하지 않고 물속에 들어갔다가(침례) 나오는 의식을 주장하는 교파입니다. 1608년 영국의 핍박을 피해 폴란드의 암스테르담으로 망명해 온 비 영국교도들은 영국교 목사였다가 청교도가 되어 그곳으로 망명했던 요한 스미스(John Smith)의 지휘 밑에 처음으로 뱁티스트파(침례교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 침례회를 전해준 사람은 캐나다 선교사 펜윅입니다. 그는 1889년 개인 자격으로 입국했다가 다시 귀국하여 1894년 한국 내지 선교회를 조직함으로써 침례교 한국 선교의 효시가 되었습니다.

누구나 양심의 지시대로 성경을 해석하며 과학과 교육에 새로운 해석이 생길 때는 그에 따라 신앙을 수정할 수도 있으며, 각 개인은 그리스도를 향해 마음을 열고 그리스도를 경배할 수 있는 신조를 가지고 있는 침례교는 다음과 같은 신앙적, 신학적 주장을 펴고 잇습니다. (1) 각 교회는 독립해야 한다. (2) 교회와 국가는 완전히 분리해야 한다. (3) 모든 신앙 문제에 있어서 종교적 자유가 있어야 한다. (4) 교회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중생한 사람들로 구성된 것이다. (5) 유아 세례는 비 성경적이므로 실시하지 말아야 한다. (6) 세례는 신자에게만 베풀어야 한다. 형식만으로 받는 세례는 아무 소용이 없으며 세례의 예식은 전신을 물에 담그는 전신 침례뿐이다.

 

 

[창세기 39장 히브리어 강해] 보디발 아내가 요셉을 유혹함(창 39:7-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39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보디발 아내가 요셉을 유혹함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셉은 억울하게 형제들에 의해서 애굽에 노예로 팔려 왔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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