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사기 성경공부자료 중에서 사사기 서론과 개요 알아보기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사란 여호수아의 죽음 이후로부터 이스라엘 초대 왕 사울이 집권하기까지 이스라엘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이스라엘을 위기에서 구원한 이스라엘의 군사적, 사법적 지도자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사사기는 극도의 혼란과 부패 그리고 압제와 고통의 연속이었습니다. 암울한 시대적 상황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여호와 신앙을 버렸습니다. 그때마다 하나님은 이방 나라를 통해서 고통을 주었고 그때마다 여호와 하나님께 부르짖게 됩니다. 그때마다 하나님은 구원자를 세워서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안정기에 들어가면 다시 여호와를 배신하고 우상을 섬겼습니다. 이것이 인간들의 죄악 된 습성입니다. 마음이 평안해지면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섬겨야 합니다. 세상에서 하는 사업이 잘 되고 가정이 화목하고 문제가 없을 때도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겨야 합니다. 세상을 바라보지 않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사사기를 읽으면서 우리는 우상을 숭배하지 말고 오직 예수님만을 섬기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사사기 서론과 개요 알아보기
사사기 서론
● 주제: 사사기는 여호수아가 죽은 후의(삿 1:1) 이스라엘의 역사를 뽑아 놓은 책이며, 이는 마치 모세 사후의 역사를 여호수아서에서 계속 기록하고 있는 것과 같다(수 1:1). 이 책은 실패와 치욕의 책이며, 핵심 구절은 17장 6절이다. “사람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여호와께서는 더 이상 “이스라엘의 왕“이 아니었다. 지파들이 나뉘어졌으며 백성들은 이방 민족들과 혼혈을 이루게 되었다. 따라서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징계할 필요가 있었다. 2장 10-19절은 이 책 전체를 축복과 불순종, 징계와 회개, 구원으로 요약하고 있다. 사사기는 불완전한 승리의 책으로, 하나님의 백성의 입장에서 그의 말씀을 신뢰하고 그의 능력을 주장하지 못한 데에 대한 실패를 기록한 책이다.
● 영적인 교훈: 여호수아서를 삼분하라면 강 횡단, 적의 점령, 유업의 주장이라는 제목을 각기 붙일 수 있을 것이다. 여호수아서는 그들이 어떻게 강을 건넜으며 적을 정복하기 시작하였나를 기록한 책이지만 “소유해야 할 땅이 아직 많을 때“에 끝이 난다(수 13:1/수 23:1-11), “강의 횡단“은 죄로부터의 분리, 자아에 대해서 죽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믿음으로 영적인 유업에 들어감을 뜻한다(엡 1:3). 그러나 우리가 믿음의 발걸음을 내디딘 후에 속임을 당하거나 적과 타협하기가 쉽다. 이스라엘은 그 땅에 들어갔으나 전체와 유업을 소유하는 데에는 실패하였다. 이스라엘은 첫째로 적에게 관용하였고, 적으로부터 조공을 받았으며, 적들과 혼혈이 되었고 결국에는 적에게 항복하고 말았다! 이들이 승리를 발견한 것은 오직 하나님의 구원자(사사)들을 통해서 뿐이었다. 그리스도인이 “죄에 정착하여“ 완전한 헌신과 완전한 승리의 축복을 잃게 되기란 얼마나 쉬운 일인가!
● 땅: 약속의 땅은 많은 민족들로 채워져 있었으며 작은 영역들을 치리하는 “하찮은 왕들“이 많았다. 여호수아는 중요한 적들을 무찔러 이 민족을 집합적으로 큰 승리를 얻게 하였다. 각 지파들이 믿음으로 들어가서 제비뽑은 유업을 주장하도록 길을 닦아 놓았던 것이다. 여호수아서가 연합된 노력을 기록한 책이라면 사사기는 여호와께 더 이상 헌신하지 않은 채 시내산에서 맺은 언약을 잊고 있는 분열된 민족을 기록한다.
● 사사들: 이 책에는 열세 명의 사사들의 이름이 나온다. 이들은 특정한 적을 무찔러 백성에게 안식을 주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일으킨 사람들이다. 사람들은 국가의 지도자들이 아니었으며, 오히려 여러 압제자들로부터 백성을 구원해낸 지역적인 지도자들이었다. 한쪽이 박해를 받는 동안 다른 한쪽은 안식을 얻었을 수도 있다. 각 전쟁마다 모든 지파들이 참여한 것은 아니었으며, 지파들 간에 경쟁도 흔히 있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평범한 사람들“(이들 중의 한 사람은 여자이다)을 부르셔서 그처럼 위대하게 사용하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의 또 다른 증거이다(고전 1:26-31). 하나님의 영은 특정한 일을 위하여 이 지도자들에게 임하였으며(6:34/11:29/13:25), 사사들 자신의 개인적인 생활에서는 면밀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본이 된 것은 아니었다(예를 들면 삼손). 사사들의 치리 아래 수백 년이 지나는 동안 이스라엘은 그들의 왕을 요청할 준비를 갖추었다(삼상 8:1- 장).
● 남겨진 민족들: 하나님은 다음의 몇 가지 이유로 해서 이방 민족들이 그 땅에 남도록 허락하셨다.
이스라엘을 벌하시기 위함(2:3/2:20-21)
이스라엘을 시험하여 확인하기 위함(2:22/3:4)
이스라엘에게 전쟁 경험을 갖게 하기 위함(3:2)
땅의 황폐화를 방지하기 위함(신 7:20-24)
만일 이스라엘이 이러한 “이류급“ 상황에서 살기를 원했더라면 하나님은 그들이 바라는 것을 주셨을 것이며 하나님은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이 민족들을 사용하셨을 것이고, 유대인들은 타협적인 정착이 아니라 완전한 승리를 누렸을 것이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그리고 많은 교회들)이 얼마나 이와 비슷한가!
3-16장은 많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올라가고 내려오는“ 경험을 설명한다. 이 민족이 하나님께 항복하지 못하고 순종하지 못하는 것이 매우 유감스럽다. 이들은 하나님이 보내신 인간 구원자를 바라보았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기간을 맞아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을 시험하시고 승리를 주시도록 하나님과 홀로 있지 못하고 목회자나 성경학교 교사에게로 달려가 도움을 청한다.
▣ 사사기 개요
-핵심 구절 : 17장 6절 /21장 25절
1. 냉담/1-2장
초기의 승리 /1장 1-26절
반복되는 패전 /1장 27-36절
하나님의 꾸짖음/2장 1-5절
다른 신들을 섬김 /2장 6-23절(책 전체의 요약)
2. 변절/ 3-16장
옷니엘 /3장 1-11절
-8년간 메소보다미아에 의해 압제 받음.
에훗과 삼갈/3장 12-31절
-18년간 모압에게 압제 받음.
드보라와 바락/4-5장
-20년간 가나안에게 압제 받음.
기드온/6-8장
-7년간 미디안에게 압제 받음.
돌라와 야일/ 9장 1절-10장 5절
-세겜에게 압제 받음(정확한 시기는 명시되어 있지 않음).
입다/ 10장 6절-12장 15절
-18년간 암몬에게 압제 받음.
삼손/ 13-16장
-40년간 블레셋에게 압제 받음.
3. 무정부 상태/17-21장
우상 숭배 / 17-18장
부도덕/ 19장
내전/20-21장
이 민족의 하락은 냉담으로 시작되었다. 이들은 무관심해지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되어 땅을 점령하는 일을 하지 않게 되었다. 이 일은 이방 민족들이 그들의 곁에서 가시 노릇을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으며 여호수아가 예언한 대로 되었다(수 23:11-13). 이 일은 참되신 하나님을 예배하는 데서 떠나 바알을 섬기는 변절로 이끌어 갔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벌주시기 위해서 다른 민족들을 보내셔야 했다. 최종적인 결과는 무정부 상태였다. “그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각 그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21:25). 무법함이란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에서 떠나는 일로 시작되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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