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히브리어 문법] 히브리어 알파벳 의미 연구

체데크 2020. 3. 16. 10:56
반응형

히브리어 알파벳 의미 연구는 히브리어 알파벳 속에 나타난 의미를 연구하여 하나님의 의도를 발견할 수 있는 책입니다.

 

오늘은 히브리어 알파벳 의미 연구라는 책을 리뷰할까 합니다. 히브리어는 상형문자이기 때문에 알파벳마다 상형의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의도를 하나님의 언어인 히브리어 알파벳에 숨겨 놓았습니다.

 

히브리어 문자들은 나무 블록처럼 만들어졌습니다. 이 문자들은 의식의 창의적 통로를 통해 구원과 이 세상에 관한 것을 비춰볼 수 있는 거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히브리어 알파벳은 무한한 빛과 지혜를 받아들이는 전형적인 에너지 형태들로 여겨집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를 말씀 속에 넣어서 우리들에게 전달합니다. 하나님은 히브리어라는 언어를 만들어서 하나님의 뜻을 전달했습니다. 유대인들에게 토라는 청사진이며 청사진은 문자와 단어 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히브리어는 토라와 함께 구약의 말씀 속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뜻을 더 깊게 깨닫는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히브리어를 알면 성경을 읽으면서 하나님의 의도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이 편지를 읽으면 하나님의 속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언어를 알지 못하면 어떻게 하나님의 속뜻을 알 수 있겠습니까? 이 책은 히브리어 알파벳을 하나하나 의미를 파헤쳐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히브리어 문자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의도를 전승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히브리어 언어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깨달을 수 있도록 기록했습니다.

 

하나님이 창조한 단어인 히브리어 4가지 단어

 

하나님은 성경을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ב(베이트) 라는 알파벳을 사용했습니다. 히브리어 첫 번째 글자는 א(알레프)입니다. 알레프는 황소라는 상형에서 왔습니다. 베이트는 집이라는 상형에서 왔습니다. 태초라는 단어가 בראשית(베레쉬트)입니다. 태초는 시작이라는 뜻이며 머리라는 의미에서 왔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셔서 시작했다는 의미입니다. 집은 모든 것을 담고 있기 때문에 베이트로 시작합니다. 성경 전체가 베이트 집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모든 뜻이 태초라는 단어에 숨어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이런 과정들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목차

히브리어 성경 해석관

1. 히브리어 문자의 개요

2. 고대 문자의 표현

3. 히브리어 원어성경의 이해

4. 히브리어 원어성경 해석순서

 

히브리어 알파벳 쓰기

1. 히브리어 자음 쓰기

2. 히브리어 모음 분류

3. 히브리어 알파벳의 의미

 

히브리어 상형적 의미

1. א (알레프) 황소

2. ב (베이트) 집

 

3. ג (김멜) 낙타

 

4. ד (달렛) 문

 

5. ה (헤) 숨구멍

 

6. ו (바브) 못

 

7. ז (자인) 무기

 

8. ח (헤이트) 울타리

 

9. ט (테이트) 뱀

 

10. י (요드) 손

 

11. כ (카프) 굽은 손

 

12. ל (라메드) 소몰이 막대기

 

13. מ (멤) 물

 

14. נ (눈) 물고기

 

15. ס (싸멕) 버팀목

 

16. ע (아인) 눈

 

17. פ (페)

 

18. צ (짜디) 낚시 바늘

 

19. ק (코프) 바늘귀

 

20. ר (레이쉬) 뒷 머리

 

21. ש (신, 쉰) 치아

 

22. ת (타브) 십자, 표시

 

히브리어 알파벳 22글자의 상형적 의미를 알면 성경이 재밌어집니다. 무미건조하게 읽던 성경을 더 확실하게 하나님의 뜻을 알고 읽으니 성경이 어렵지 않습니다. 이 책은 체데크바이블칼리지 체데크 서점에 있습니다.

 

[느헤미야 성문의 의미] “성벽재건의 문을 통한 성도들의 신앙자세”(느3:1-32)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느헤미야가 성벽과 성문을 재건한 것에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적 관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문에는 하나님의 의도가 있고 성도들이 이 문을 통..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