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히브리어 성경]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창세기 3:3)

체데크 2020. 12. 28. 21:5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히브리어 성경 중에서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는 성경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는 바람에 원죄가 들어왔습니다. 모든 인간이 죄를 짓게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면 하나님 앞에 나갈 사람이 없습니다. 우리는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는 말씀을 히브리어의 하나님 말씀을 통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창세기 3:3)

 

(3: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하나님께서는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먹지도 말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먹으면 반드시 죽는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뱀은 하와에게 접근하여 하나님이 먹지 말라고 명령하셨던 이 실과를 따 먹어도 죽지 않을 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항상 사탄은 사람에게 다가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말씀에 불순종하게 합니다. 사탄의 계략은 구원받은 백성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항상 영적으로 깨어있지 않으면 아담과 하와가 뱀에게 미혹되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말씀을 잊어버리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먹는 것처럼 예수님을 부인하고 세상으로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אמר(아마르 559 동사, 능동, 완료, 남성, 3인칭, 단수) 이야기하다, 생각하다, 선언하다, 명령하다, 약속하다.

하나님께서 직접 아담에게 말씀하신 것을 의미합니다. 아담에게 하나님께서는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고 이야기해 주셨고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고 선언하셨으며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직접 인간에게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과 약속하셨던 것입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고 먹지 않으면 에덴동산에서 영원히 살 수 있는 약속을 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아담은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하와가 준 선악의 열매를 먹고 죽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약속을 파기하신 것이 아니라 인간이 약속을 파기했던 것입니다.

여기에서 능동형의 해석은 하나님께서 직접 인간에게 선악의 열매를 먹으면 반드시 죽고 살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심사숙고하여 아담에게 선언하시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는 것을 인간에게 선언하시고 약속하셨던 것입니다. 이 약속대로 결국 아담은 영적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져 죽게 되었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나는 신세가 된 것입니다. 온 인류의 구원의 역사가 뱀의 미혹에 의해서 끝나는 것처럼 되었지만 하나님은 후 아담으로 오신 예수님을 통해 에덴동산을 회복하신 것입니다. 아담 이후로 모두 죽었던 인생을 예수님의 보혈로 살리셨습니다.

완료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사건은 완벽하며 더 이상 빼거나 넣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명령은 그대로 성취되는 것을 상징합니다. 남성을 쓴 것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명령의 근원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아담을 위해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고 명령하신 근본을 말하고 있습니다.

3인칭을 쓰고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직접 아담에게 말씀하신 것을 의미합니다. 영적으로 보면 아담과 하와뿐만 아니라 그 자손까지도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말씀이 유효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말씀이 아담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아담을 통한 모든 자손들에게 동일하게 해당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아담이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여 온 인류가 죽게 된 것입니다. 단수는 유일하신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명령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영광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하나님께서 아담을 창조하셨기 때문에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먹지도’ אכל(아칼 398 동사, 능동, 미완료, 남성, 2인칭, 복수) 먹다, 삼키다, 소비하다.

여자는 뱀에게 말하기를 먹지도 말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고 말합니다. 이때에 먹지도 말라고 했던 이 단어는 능동형으로 단순 능동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뜻은 바로 인간들이 직접 먹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칼형은 자신들이 주체가 되어 따먹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 내가 먹음으로 내 것으로 만들어 버린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문맥을 통해 보면 뱀과 하와의 대화입니다. 하와는 뱀에게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따먹지 말라고 하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능동형의 주체는 하와를 말하고 있습니다. 만약 하와가 이 열매를 따먹으면 죽게 되는 것입니다. 뱀의 말을 듣고 선악의 열매를 먹어 삼켜 소화시키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영원히 죽게 됩니다.

미완료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현재 하와의 행동이 끝나지 않은 상태를 말하고 있습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보고 관심을 갖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보고 마음속에 관심이 생긴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말씀을 분명 아담으로부터 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뱀의 말에 마음이 요동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남성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하와의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요동치고 있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뱀의 말에 마음이 많이 선악의 열매로 쏠리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2인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바로 아담과 하와에게 먹지 말라고 명령하신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아담에게 명령하셨고 아담은 하와에게 명령하여 먹지 말라고 했던 것입니다. 복수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가 많은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을 볼 때에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만 있던 것이 아니라 많이 달려있었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칼형은 너희들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너희 것으로 먹어서 삼켜 소비시키지 말라는 뜻입니다. 칼형은 행위 하는 자신이 주인이 되어 직접 행동에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말씀을 기억하여 지키라는 말씀입니다. 하와도 반드시 아담에게서 선악의 열매를 먹으면 죽는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열매를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는 것에는 확신이 없었습니다. 혹시 먹어도 살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가졌던 것입니다.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 자유의지를 주셨습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을 수도 있고 먹지 않을 수도 있는 의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는 자유의지를 사용했던 것입니다. 그 결과로 영원히 살지 못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우리도 이런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혹시 예수님을 믿지 말고 내 힘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율법주의자들은 이렇게 구원을 받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의 보혈을 믿음으로 죄 씻음 받아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셨습니다. 이 방법 외에는 절대 구원이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사탄은 하와를 미혹한 것처럼 지금도 자신의 힘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마음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미혹된 교리에 절대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율법을 지켜 구원을 받으려고 하는 것은 하와가 선악의 열매를 먹어도 혹시 살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만지지도’ נגע(나가 5060 동사, 능동, 미완료, 남성, 2인칭, 복수) 닿다, 대다, ~에 이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만지지 말라고는 명령하지 않았습니다. 여자가 덧붙여 만들어낸 이야기입니다. 이것이 인간의 죄 성입니다. 자신의 합리화를 시켜 선악의 열매를 따먹으려고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 단어도 단순능동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하나님께서 선악과에 네가 직접 손을 대지 말고 선악과 근처에도 가지 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여자가 임의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쳐다봐도 되고 만져도 됩니다. 단 먹지만 말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여자는 가까이 가서 손을 대는 것조차도 하나님께서 금하셨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인간 자체가 선악과에 손을 대지 말라는 주체로서의 행위를 능동형을 써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완료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인간 자체가 하나님께서 명령하시지도 않은 말을 삽입하여 계속적으로 선악의 열매에 다가가서 만지지 말라고 자신들이 경고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 자신들이 하나님의 말씀처럼 행동하면서 결국에는 죄를 짓는 것입니다. 미완료는 행동 자체가 끝이 나지 않은 것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만지지 말라는 말씀은 없었지만 인간들이 스스로 만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남성을 쓰고 있는 것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께서 먹으면 죽는다고 했으니 겁이 나서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만지지 말아야 하겠다는 다짐을 인간들이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인칭은 바로 네가 그렇게 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아담은 하와에게 하와는 아담에게 지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수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많은 실과를 만지지 말라는 것입니다.

‘죽을까 하노라’ מות(무트 4191 동사, 능동, 미완료, 남성, 2인칭, 복수) 죽다, 죽이다, 살해하다.

이 열매를 따먹은 자는 죽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먹지 않으면 절대 죽지 않는데 이 열매를 따먹은 자는 반드시 죽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여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시키고 있습니다. 반드시 죽는다고 말씀하셨는데 혹시 이 열매는 따먹어도 살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능동형의 해석은 반드시 자신이 행동하는 행위자를 의미하고 있기 때문에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따먹는 자는 반드시 죽는다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능동형은 자신이 선악의 열매를 따먹을 수도 있고 먹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이 권한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하와는 뱀의 말을 하나님의 말씀보다 더 신뢰하고 자신의 권한을 따먹는 것에 사용했습니다. 선악의 열매를 따먹는 순간 즉시 죽어버렸습니다.

미완료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말씀을 어기고 선악의 열매를 따먹으면 계속적으로 영원히 죽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는 이후로 즉시 죽어버렸고 영원히 살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것을 회복하신 분이 바로 예수님입니다. 아담은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로 인해 영원히 죽었고 후손들도 모두 죽은 상태로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죽음에서 부활하시고 죽었던 자들을 회복시키셨습니다.

남성을 쓰고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선악의 열매를 따먹은 자들은 절대 다시 살아날 수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의 힘으로는 절대 살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영혼이 완전히 죽어 하나님과 단절이 되고 하나님께서 살리지 않으면 자신 스스로는 살 수가 없게 된 것입니다. 그 이유가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 완전 부패되었기 때문입니다. 남성은 근원을 말하는데 인간의 완전한 부패가 있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복수는 아담과 하와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나오는 모든 후손들까지 완전 부패되어 죽어버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가 없이는 절대 스스로 살아날 수 없는 것입니다. 내가 살아난 것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이며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공부 성경말씀] 헤브라이즘 관점에서의 은혜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공부 성경말씀 중에서 헤브라이즘 관점에서의 은혜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교회에서 많은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은혜라는 단어를 많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