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자료

[창세기 원어성경 해석법] 술에 취해 하체를 보인 노아의 영적 의미(창 9:23)

체데크 2022. 7. 9. 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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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9장에서는 노아가 방주에서 나와서 농사를 시작합니다. 포도나무를 심었습니다. 성경에서 포도나무는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은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술에 취해서 하체를 보인 노아에 대해서 구속사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이것을 술에 취한 노아의 실수로 보면 안 됩니다. 노아가 실수했다면 하나님이 노아를 징계하거나 책망해야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말씀한 것이 없습니다. 노아를 의인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노아를 의인으로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외형적인 포도주에 취한 것으로만 보아서는 안 됩니다. 노아의 깊은 의도가 있습니다. 이 세상은 완전히 멸망당했습니다. 노아는 에덴동산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습니다. 아담의 후손들은 신앙을 전수받았기 때문에 에덴동산이 어떤 곳인지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했던 곳이며 옷을 입지 않아도 부끄럽지 않은 곳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노아는 이 세상을 하나님이 홍수로 쓸어버리고 나서 방주에서 구원받고 제일 먼저 원했던 것이 에덴의 회복입니다. 에덴동산에서 하나님과 함께 했던 시간을 회복하고 싶었습니다.

 

성경에서 포도주는 예수님의 피를 상징합니다. 노아는 하나님과 함께 하고 싶었고 옷을 입지 않아도 부끄러움이 없는 에덴을 회복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함은 이것을 깨닫지 못하고 자기 아버지를 조롱했습니다. 그러나 셈과 야벳은 노아의 심정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조용히 들어가서 옷으로 덮어주었던 것입니다. 이것은 노아가 에덴동산을 회복하려고 하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자들이 더 이상 조롱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입니다. 우리도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실오라기 하나도 걸치지 않고 고난을 당하여 죽었다는 것을 믿게 됩니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과 유대인들은 메시아인 예수님을 인정하지 않고 믿지도 않고 조롱했습니다. 이것을 믿었던 니고데모와 아리마대 요셉은 세마포로 예수님을 덮었습니다. 이것이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는 자들의 행동입니다. 예수님을 깨닫지 못하는 자들이 더 이상 예수님을 수치 주거나 조롱하지 못하게 했던 것입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 예수님을 모욕하게 두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도 예수님의 마음을 깊이 헤아리고 깨닫는 크리스천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술에 취해 하체를 보인 노아의 영적 의미(창 9:23)

 

(창 9:23) 셈과 야벳이 옷을 가져다가 자기들의 어깨에 메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그들의 아버지의 하체를 덮었으며 그들이 얼굴을 돌이키고 그들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지 아니하였더라

23절 바이카흐 셈 바예페트 에트 하시믈라 바야시무 알 쉐켐 쉐네헴 바옐리쿠 아호라니트 바이카수 에트 에리바트 아비헴 우피네헴 아호라니트 비에리바트 아비헴 로 라우

함이 술에 취한 노아가 하체를 벗고 잠을 자는 것을 보고 자신의 형제에게 알렸습니다. 함의 말을 들은 셈과 야벳이 옷을 가져다가 아버지의 하체를 덮었습니다. 함은 구속사 관점에서 보면 선택받지 못한 자를 상징합니다. 반면에 셈과 야벳은 하나님께 선택받은 자를 상징합니다. 노아는 예수님을 예표하는 인물입니다. 함은 노아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자기의 죄를 짊어지고 죽었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으면 죄가 없다고 해도 그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믿지도 못합니다. 예수님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조롱하고 욕합니다. 함은 노아가 포도주를 마시고 잠을 자면서 하체를 보인 이유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만약에 노아가 잘못한 행동이라면 하나님은 노아에게 징계를 해야 하는데 노아가 깨어나서 함의 아들 가나안을 저주합니다. 하나님이 노아를 저주해야 하는데 왜 가나안을 저주하고 있습니까? 노아는 실수한 것이 아니라 에덴의 회복을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교제를 나누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것을 깨닫지 못한 함은 노아를 조롱하고 잘못되었다고 형제들에게 주장했습니다. 이것을 들은 셈과 야벳은 노아의 일이 무엇인지를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함과 같은 자들이 더 이상 조롱하지 못하도록 조용히 들어가서 하체를 덮었던 것입니다.

 

‘하체를 덮었으며’ (카사 3680 CW.VPIMZP 와우계속. 동사, 강조능동, 미완료, 남성, 3인칭, 복수) 덮다, 숨기다, 감추다.

셈과 야벳이 자신들의 옷을 가지고 들어가 아버지의 하체를 덮었다는 것은 완전하게 덮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버지의 하체가 하나도 드러나지 않도록 덮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들이 덮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으로 아버지의 하체를 덮은 것을 말하고 아버지의 하체를 보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완벽하게 노아의 하체를 숨기고 감추었습니다. 이것은 노아가 에덴동산의 아담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뜻을 위해 깨닫고 나서 포도주를 마시고 아무 옷도 입지 않은 것입니다. 지금도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이 있다고 해도 행위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믿지 못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기에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게 됩니다. 하나님은 행위로는 절대 구원받을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왜 독생자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는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행동이 이해가 됩니다. 함과 같은 자들은 예수님의 죄 때문에 예수님이 고난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나의 죄 때문에 예수님이 고난 받았습니다. 예수님은 아무런 죄가 없습니다. 고난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나 때문에 죄악을 짊어지고 골고다에서 죽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믿어야 합니다. 셈과 야벳과 같은 사람들은 이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예수님이 믿지 않는 자들로부터 조롱당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함은 자신의 아버지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조롱하였습니다. 그러나 셈과 야벳은 에덴동산의 회복을 위해 술에 취한 아버지를 인정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옷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덮어준 것입니다. 덮어주었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인정했다는 것입니다. 완전하고 완벽하게 노아의 하체를 덮어줌으로 인해 셈과 야벳은 하나님께 복을 받고 함의 후손들은 저주를 받은 것입니다.

 

와우계속법의 해석은 술에 취한 자신의 아버지를 셈과 야벳이 옷을 가지고 들어가 즉시로 아버지의 하체를 덮어준 것을 의미합니다. 하체가 들어나지 않도록 완전하게 아버지의 하체를 덮어주었습니다. 피엘 강조능동은 하체가 전혀 드러나지 않게 덮었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사람이 볼 때 조롱하지 못하도록 했다는 의미입니다. 남성은 아버지의 모든 것들을 덮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함이 조롱했던 아버지의 모습을 셈과 함은 모두 덮여주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3인칭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도록 노아의 하체를 덮어준 것을 의미합니다. 복수는 셈과 야벳을 말합니다. 이렇게 셈과 야벳은 함과 같은 자들이 노아의 뜻을 깨닫지 못하고 조롱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의 이름을 더럽히는 이방인들과 같은 사람들로부터 거룩한 예수님의 이름을 보호해야 합니다.

[룻기 1장 원어성경 복음 말씀] 사사들이 치리 하던 때에(룻 1:1-2)

 

[룻기 1장 원어성경 복음 말씀]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에(룻 1:1-2)

룻기 1장에서는 나오미와 엘리멜렉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룻기는 사사 시대 말기의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사사 시대는 여호와의 말씀보다는 자기의 소견대로 행동하던 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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