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열왕기상 10장 설교말씀] 솔로몬의 부귀와 영광(왕상 10:1-29)

체데크 2021. 11. 14. 08:44
반응형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엄청난 축복을 주셨습니다. 이 세상에서 전무후무한 축복을 주셨습니다. 솔로몬처럼 영광을 받은 자가 없습니다. 하나님께 지혜를 구했더니 덤으로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는 축복을 주셨습니다. 솔로몬의 지혜를 듣고자 에디오피아 스바 여왕이 솔로몬을 찾아왔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잘 섬김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복을 누리면서 살아야 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복을 주셔서 교만하지 말고 겸손함으로 주님을 따라야 합니다.

 

솔로몬의 부귀와 영광(왕상 10:1-29)

 

[1-5] 스바 여왕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 솔로몬의 명예를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로 저를 시험코자 하여 예루살렘에 이르니 수원이 . . . .

본장은 솔로몬의 부귀와 영광에 대해 증거한다. 먼저 스바 여왕의 방문에 대해 기록한다. 스바(쉐바)는 2천km 이상 떨어진 남서 아라비아 지역이다(BDB). 스바 여왕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 솔로몬 왕의 이름을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들로 그를 시험해 보려고 예루살렘에 이르렀다. 그는 수행원이 심히 많았고 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약대에 싣고 왔다. 그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였는데, 솔로몬은 그 묻는 말을 다 대답하였고 잘 몰라서 대답하지 못한 것이 없었다. 스바 여왕은 솔로몬의 모든 지혜와 그 건축한 궁들과 그 식탁의 식물과 그 신하들의 공복(公服, 복장)과 그 신하들의 서 있는 것과 그 술 시중을 드는 자들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를 보고 정신이 현황하였다[정신이 없었다].

[6-10] 왕께 고하되 내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 . . .

그는 솔로몬 왕의 부귀와 영광을 보고 이렇게 탄복하며 말하였다. “내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진실하도다. 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보니 내게 말한 것은 절반도 못되니 당신의 지혜와 복이 나의 들은 소문에 지나도다.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복들이여. 항상 당신의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위에 올리셨고 여호와께서 영영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왕을 삼아 공의를 행하게 하셨도다.” 또 그는 금 120달란트, 즉 약 4천 킬로그램(4)과 심히 많은 향품과 보석을 왕께 드렸다. 스바 여왕이 솔로몬 왕에게 드린 것 같은 많은 향품은 다시 오지 아니하였다.

[11-13] [오빌에서부터 금을 실어온 히람의 배들이 오빌에서 . . . .

오빌에서부터 금을 실어온 히람의 배들은 오빌에서 많은 백단목들(알무김)과 보석을 운반하여 왔다. 왕은 백단목으로 여호와의 전과 왕궁의 난간(미스아드), 아마 지주(支柱) 즉 지지하는 기둥(KJV, NASB, NIV)을 만들고 또 노래하는 자를 위하여 수금과 비파를 만들었다. 이 같은 백단목은 전에도 온 일이 없었고 열왕기를 기록할 당시까지 보지 못한 것이었다. 솔로몬 왕은 왕의 규례대로 스바 여왕에게 물건을 주었고 그 외에도 그의 소원대로 구하는 모든 것을 주었고 그는 그 신복들로 더불어 본국으로 돌아갔다.

[14-17] 솔로몬의 세입금의 중수가 666 금 달란트요 그 외에 . . . .

솔로몬의 세입금은 666금달란트, 즉 약 2만3천 킬로그램(23)이며 그 외에 상인들과 무역하는 객상들과 아라비아 왕들과 나라의 방백들에게서도 들어왔다. 또 솔로몬 왕은 쳐서 늘인 금으로 큰 방패 200을 만들었는데, 매 방패에 든 금이 600세겔, 즉 약 6.8킬로그램이었고, 또 쳐서 늘인 금으로 작은 방패 300을 만들었는데, 매 방패에 든 금이 3마네, 즉 약 1.5킬로그램이었다. 왕은 그것들을 레바논 나무 궁이라고 불린 솔로몬 왕궁에 두었다.

[18-22] 왕이 또 상아로 큰 보좌를 만들고 정금으로 입혔으니 . . . .

솔로몬 왕은 또 상아로 큰 보좌를 만들고 정금으로 입혔고 그 보좌에는 여섯 층계가 있고 보좌 뒤에 둥근 머리가 있고 앉는 자리 양편에는 팔걸이가 있고 팔걸이 곁에는 사자가 하나씩 섰고, 또 열두 사자가 있어 그 여섯 층계 좌우 편에 섰다. 아무 나라에도 이같이 만든 것이 없었다. 솔로몬 왕의 마시는 그릇은 다 금이요 레바논 나무 궁의 그릇들도 다 정금이었다. 왕궁에는 은그릇이 없었다. 솔로몬 시대에는 은을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다. 왜냐하면 왕이 바다에 다시스 배들을 두어 히람의 배와 함께 있게 하고 그 다시스 배로 삼 년에 일차씩 금과 은과 상아와 잔나비(원숭이)와 공작을 실어 왔기 때문이었다.

[23-25] 솔로몬 왕의 재산과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큰지라. . . .

솔로몬의 재산(오쉐르) 즉 부()와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컸다. 온 세상이 다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마음에 주신 지혜를 들으며 그 얼굴을 보기 원하여 각기 예물을 가지고 왔는데, 곧 은그릇과 금 그릇과 의복과 갑옷과 향품과 말과 노새 등 해마다 많은 것들이었다(NASB).

[26-29] 솔로몬이 병거와 마병을 모으매 병거가 일천사백이요 . . . .

솔로몬은 병거와 마병을 모았다. 병거가 1,400이며 마병이 12,000이었다. 병거성에도 두고 예루살렘 왕에게도 두었다. 왕은 예루살렘에서 은을 돌같이 흔하게 하며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같이 많게 하였다. 솔로몬의 말들은 애굽과 쿠에(Kue)에서 내어왔는데, 왕의 상인들이 쿠에에서 값으로 산 것이었다(NASB, NIV). 쿠에(ה󰕳󰙑)는 소아시아 동남부 길리기아를 가리킨다(BDB). 애굽에서 내어 올린 병거의 값은 하나에 은 600세겔이었고 말은 150세겔이었다. 헷 사람의 모든 왕들과 아람 왕들을 위해서도 수출하였다(NASB, NIV).

본장은 몇 가지 교훈을 준다.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지혜뿐 아니라, 부귀와 영광도 주셨다. 그것은 그의 말씀대로 된 것이었다. 열왕기상 3:13, “내가 또 너의 구하지 아니한 부와 영광도 네게 주노니 네 평생에 열왕 중에 너와 같은 자가 없을 것이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믿음으로 바로 살면 물질적 여유까지도 허락하신다. 마태복음 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디모데전서 4:8,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둘째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혜를 구하자. 스바 여왕은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복들이여. 항상 당신의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라고 말했다. 마태복음 12:42에서 예수께서는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어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고 말씀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솔로몬보다 더 지혜로우신 주님이시다. 우리는 성경과 성령의 감동으로 그의 지혜로운 말씀을 늘 배우는 행복을 누린다. 요한복음 1: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요한복음 4: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셋째로,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바라보자. 스바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와 부귀와 영광을 보고 정신이 없었고 그가 보는 것이 그가 들은 것의 절반도 못된다고 고백하였다. 또 그는 솔로몬의 신복들이 복되다고 증거하며 솔로몬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하였다. 솔로몬의 부귀와 영광은 장차 천국에서 우리가 보게 될 부귀와 영광의 그림자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솔로몬보다 크신 분이시다(12:42). 디도서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요한계시록 21:10-11,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하나님의 영광이 있으매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더라.”

[히브리어 여호수아 설교말씀] 아이 성을 진멸하는 여호수아(수 8:24-29)

 

[히브리어 여호수아 설교말씀] 아이 성을 진멸하는 여호수아(수 8:24-29)

여호수아 군대는 아이 성을 점령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아이 성을 함락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전략을 짤 수 있는 지혜를 주셔서 승리하게 되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아이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