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시편 23편 히브리어 성경 말씀 중에서 여호와는 나의 목자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시편 23편은 너무나 잘 아는 시편입니다. 여호와께서 나의 목자가 되어 주시면 우리에게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다윗도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 고백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이 말씀을 히브리어 성경 원문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상고해 보면 더 깊은 은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주님은 우리의 목자가 되어 주셔서 우리는 좋은 꼴로 인도하시고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십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편 23:1-6)
시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시 23:2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로 인도하시는도다
시 23: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시 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시 23: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시 23:6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우리가 시편 23편을 히브리어 성경 원문으로 보겠습니다. 히브리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게 됩니다. 1절은 미즈모르 레다비드 아도나이 로이 로 에흐사르입니다. 1절에서 내가 부족함이 없다고 했는데 에흐사르는 어근이 하세르에서 왔습니다. 2637은 스트롱번호로서 히브리어 사전에서 이 번을 찾으면 하세르라는 뜻이 나옵니다. 영어로 되어 있는 히브리어 문법을 보니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하나님이 나의 목자가 되어 주시니 나는 평생에 부족함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주님이 우리의 목자가 되어 주시면 우리는 영원히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영육으로 그때마다 채워주시기 때문입니다. 물질이 부족하면 부족한 만큼 채워주시고 영혼이 곤핍해지려고 하면 말씀으로 채워주시게 됩니다. 이 시간 주님이 저와 여러분의 목자가 되어 주셔서 영원히 부족하지 않는 은혜를 주시는 줄로 믿습니다.
2절은 빈오트 도쎄 야르비체니 알 메 메누호트 예나할레니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고 쉴 만한 물가로 인도하신다고 했습니다. 나를 누이신다고 했는데 라바츠라는 동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양은 마음이 편하지 않으면 쉽게 눕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기에도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는 계속해서 푸른 초장에 눕혀주시는 것을 말합니다. 주님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살아갈 때에 항상 푸른 초장으로 눕혀주시는 것입니다. 우리의 가정에 푸른 초장이 되고 교회가 푸른 초장이 되는 것입니다.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신다고 했는데 나할이라는 동사를 사용합니다. 여기에도 미완료 시제를 사용합니다. 하나님은 항상 우리를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셔서 그곳에서 생수를 마실 수 있도록 해주십니다.
3절은 나페쉬 예쑈베브 얀헤니 베마헤겔레 체데크 레마안 쉐모입니다. 하나님은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십니다. 내 영혼을 소생시킨다고 했는데 슈브 동사를 사용합니다. 완전히 처음으로 회복시킨다는 의미입니다. 문법을 보니 강조 능동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완료 시제와 함께 사용하여 죽었던 영혼을 완전히 새롭게 살려서 계속적으로 숨을 쉴 수 있게 해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거듭난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중생하였습니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한다는 것은 우리의 영혼이 죽지 않고 계속적으로 살아나게 하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 주님과 영원히 살게 됩니다.
4절은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주님이 나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보호하시고 지켜주십니다. 4절을 히브리어 원문으로 보면 감 키 엘레크 베게 찰마베트 로 이라 라 키 아타 임마디 쉬브트카 우미쉐안테카 헴마 예나하무니입니다. 광야에는 골짜기가 많습니다. 절벽이 많기 때문에 양이 혼자 돌아다니다가 절벽에 떨어져 죽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목자가 양을 인도해야 됩니다. 우리도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와 같은 인생을 살아갈 때가 있습니다. 세상에서 오늘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지켜주시지 않으면 우리는 양이 절벽에서 떨어져 죽는 것처럼 우리도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주님이 나를 안위하신다고 했는데 나함이라는 어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뜻은 위로하다라는 뜻입니다. 문법을 보면 강조 능동형과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가 힘들고 지칠 때 주님이 항상 지켜주시고 보호하시고 위로해 주시겠다는 것을 말합니다. 나의 힘들고 어려움을 주님이 모두 보시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인생 가운데 힘들고 지치고 위로가 필요할 때 하나님은 나를 위로해 주시고 광야에서 양을 죽이려고 달려드는 맹수를 목자가 지팡이와 막대기로 보호해 주듯이 주님이 나를 이렇게 세상의 광야에서 지켜주십니다.
5절은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워주시니 내 잔이 넘치게 됩니다. 5절의 히브리어 원문으로는 타아로크 레파나이 쓜한 네게드 초르라이 디샨타 바쎄멘 로쉬 코시 레바야입니다. 하나님이 원수의 목전에서 상을 베풀어 주시니 나를 조롱하던 원수들이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우리의 인생길에 원수들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원수들 앞에서 나의 머리에 기름을 발라주시는 놀라운 기적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기름을 발랐다는 단어가 다셴이라는 동사입니다. 살찌다, 기름지다라는 뜻입니다. 문법은 강조 능동형과 완료 시제를 사용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머리에 기름을 발랐다는 것은 세상에서도 높여주시고 영혼을 살찌게 만들어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조 능동은 할 수 없는 중에 하나님께서 하셨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여건과 환경이 어렵고 힘든 중에도 하나님은 기적을 베풀어 주셔서 이름을 높여주시고 물질의 복을 주시고 건강의 복을 주시고 직장에서 가정에서 교회에서 사업하는 모든 곳에서 하나님이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주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완료 시제이기 때문에 이렇게 하나님께서 나의 머리에 기름을 발라주신 것은 절대 빼앗길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받은 축복은 사탄도 빼앗을 수 없습니다.
6절은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산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구원받은 백성은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히 살게 됩니다. 히브리어 원문으로 보면 바헤쎄드 이르데푸니 콜 예메 하야이 베샤브티 베베이트 아도나이 레오레크 야밈입니다. 다윗은 고백합니다. 자신이 살아가는 동안에 주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자신을 따른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산다고 했습니다. 영원히 산다는 단어가 야샤브라는 동사입니다. 이것은 완전히 거주하여 사는 것을 말합니다. 와우접속사라는 문법을 사용하여 계속해서 여호와의 집에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도 주님과 함께 천국에서 영원히 살게 됩니다. 구원받은 백성은 구원이 취소되지 않고 영원히 하나님 나라에서 살게 됩니다. 이 시간 저와 여러분은 여호와 하나님의 나의 목자가 되었기 때문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세상의 물질과 권력을 모두 가져도 부족한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나와 함께 하시면 부족한 것이 없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서 구원을 받고 영원히 천국에 주님과 거주하는 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느헤미야 4장 주일설교말씀] 느헤미야의 경계태세(느 4: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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