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12 정탐꾼 설교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열 두 정탐꾼의 신앙”(민 13:1-16)
● 명제 : 열 두 정탐꾼의 이름을 통해서 그들의 신앙을 알아보자.
● 목적 : 나는 열 두 정탐꾼 중에서 어떤 자의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한 사건을 놓고 아론과 미리암이 모세를 비방했습니다. 하나님은 미리암을 책망하셔서 나병이 걸리게 하셨습니다. 이 사건이 하세롯에서 이루어졌고 미리암이 다시 온전하게 되어 이스라엘 백성이 바란 광야에 들어와 진을 쳤습니다. 여기는 가나안 땅이 보이는 바로 앞입니다. 이곳에서 조금만 가면 하나님이 허락하신 가나안 땅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정탐할 자들을 각 지파마다 뽑아서 대표들을 가나안 땅 정탐꾼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하나님께서 정탐꾼을 보내는데 각 지파의 수령들의 이름들이 나옵니다. 이 사람들의 이름을 통해서 정탐꾼들의 신앙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의 이름은 하나님의 의도가 있습니다. 이름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가나안 땅이 있습니다. 이곳을 정탐하는데 나는 어떠한 믿음과 신앙을 가지고 가야 할 것인지를 오늘 말씀을 통해서 깨닫기를 바랍니다. 먼저 르우벤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4 그들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르우벤 지파에서는 삭굴의 아들 삼무아요
르우벤 지파에서는 삭굴의 아들 삼무아가 선택되었습니다. (삼무아: שמוע 샴무아 8051 삼무아) ‘들음’이라는 뜻입니다. 르우벤 지파의 대표로 뽑힌 삼무아는 정탐하는데 하나님의 명령을 잘 들어야 합니다. 이런 삼무아는 이름에 나타나고 있는 것처럼 하나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잘 살피고 돌아와서 하나님이 가나안 땅을 허락하신 땅이라고 말했어야 하지만 삼무아는 불신앙을 보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듣지 않았기 때문에 올바르게 전하지 못했습니다.
그럼 교회에서 이런 자는 누구일까요? 천국에 들어가려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들어간다고 가르쳐야 하는데 말씀을 잘못 들어서 행위로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하는 자입니다. 삼무아와 같은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듣지 못한 자입니다. 자신의 생각과 뜻대로 해석하여 전한 사람입니다. 가나안 땅에는 아낙 자손이 있어서 우리는 들어갈 수 없다고 말하는 자입니다. 좋은 것은 전하지 않고 나쁜 것만 전하는 사람이 삼무아와 같은 자입니다.
다음은 시므온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5 시므온 지파에서는 호리의 아들 사밧이요
시므온 지파에서는 호리의 아들 사밧이 선택되었습니다. (사밧: שפט 샤파트 8202 사밧) ‘그가 재판하셨다.’라는 뜻입니다. 사밧은 하나님이 가나안 땅을 주셔서 확정된 것을 자신이 정탐하고 난 후에 자신의 뜻대로 재판해 버린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이미 가나안 땅은 너희들의 것이라고 재판했는데 사밧이 정탐하고 나서 이 땅은 우리가 들어가서 살기에는 어려운 땅이라고 판단해 버렸습니다. 이런 자가 교회에서 누구일까요?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확정하여 재판이 끝났는데 이것을 믿을 수 없다고 자신이 다시 재판하여 믿음으로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고 판단해 버린 것을 말합니다. 사밧과 같은 자는 율법주의자로서 하나님의 뜻에 계속해서 반대하는 자입니다. 자신의 생각과 다르면 무조건 반대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자는 가나안 땅과 같은 천국을 악평하는 자입니다.
다음은 유다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6 유다 지파에서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요
유다 지파에서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선택되었습니다. (갈렙: כלב 칼레브 3612 갈렙) ‘개’라는 뜻입니다. 갈렙은 충성스런 개를 의미합니다. 신약에는 개를 율법주의자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갈렙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복종하여 말을 잘 듣는 개를 말합니다. 갈렙은 충성스럽게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난 후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립니다. 하나님이 허락한 땅을 반드시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교회에서 이런 자는 하나님의 언약을 믿고 천국에 들어가는 자를 말합니다. 갈렙은 믿음과 순종이 있었던 사람입니다. 우리도 믿음으로 구원받고 복종과 순종함으로 성화 구원을 이루어가야 합니다. 이런 자가 천국에서 상을 받고 누리는 복을 받게 됩니다.
다음은 잇사갈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7 잇사갈 지파에서는 요셉의 아들 이갈이요
잇사갈 지파에서는 요셉의 아들 이갈이 선택되었습니다. (이갈: יגאל 이그알 3008 이갈) ‘그가 구원하신다.’라는 뜻입니다. 이갈도 가나안 땅을 정탐했지만 하나님이 구원하신다는 것을 제대로 믿지 못했습니다. 아낙 자손을 크게 보고 자신을 메뚜기로 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바라보지 못했습니다. 교회에서 이갈과 같은 자는 하나님이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영혼을 구원시켜서 천국에 들어가게 한다는 것을 믿지 못하는 자입니다. 이갈 자신의 이름은 하나님이 구원한다고 되었지만 확신이 없는 사람입니다. 교회에서 이갈과 같은 사람은 교회만 들어오면 구원받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교회 안에 있다고 해서 구원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나의 원죄를 깨끗하게 씻겨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구원이 있습니다.
다음은 에브라임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8 에브라임 지파에서는 눈의 아들 호세아요
에브라임 지파에서는 눈의 아들 호세아가 선택되었습니다. (호세아: חושע 호셰아 1954 호세아) ‘구원’이라는 뜻입니다. 호세아는 하나님이 자신을 구원할 것을 확신한 사람입니다.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나서 하나님이 자신에게 주었다는 것을 더 확신했습니다. 다른 정탐꾼들이 악평할 때에 호세아는 하나님이 주신 땅이라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확실하게 전파했습니다. 교회에서 이런 자가 누구입니까? 구원을 확증하고 체험한 신앙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체험함으로 믿음이 흔들리지 않는 사람입니다. 천국에 대한 확신이 있고 믿음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어느 곳에 있든지 선포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호세아와 같은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오직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없다는 것을 확신해야 합니다.
다음은 베냐민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9 베냐민 지파에서는 라부의 아들 발디요
베냐민 지파에서는 라부의 아들 발디가 선택되었습니다. (발디: פלטי 팔티 6406 발디) ‘탈출, 구조’라는 뜻입니다. 베냐민 지파의 수령인 발디는 애굽에서 하나님이 구원하시고 노예생활에서 탈출시켜 주신 것을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인데 발디는 이 땅을 정탐하고 나서 다시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했던 사람을 의미합니다. 10명의 정탐꾼의 말을 들은 백성은 지도자를 하나 세워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했습니다. 아마도 그중에 지휘관으로 세우려고 한 자가 이름을 통해서 봤을 때 발디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자는 교회에서 누구일까요? 애굽과 같은 원죄의 고통에서 해방시키고 탈출시켜주었는데도 이것을 확신하지 못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가나안 땅과 같은 천국으로 인도해 주시려는 하나님의 의도를 모르고 악평하는 자입니다.
다음은 스불론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10 스불론 지파에서는 소디의 아들 갓디엘이요
스불론 지파에서는 소디의 아들 갓디엘이 선택되었습니다. (갓디엘: גדיאל 갓디엘 1427 갓디엘) ‘하나님의 행운과 하나님으로부터 보냄 받은’이라는 뜻입니다. 갓디엘은 가나안 땅을 허락해주신 것이 하나님의 행운이라는 것을 믿지 못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스불론 지파에서 선택되어 수령으로 가나안 땅에 파견되어 보냄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물론 가나안 땅을 정탐한다는 것은 생명을 내 놓아야 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에 따르는 하나님의 복도 있습니다. 갓디엘은 가나안 땅에 보냄을 받고 정탐하고 돌아와 악평을 했습니다.
가나안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하나님이 주신 행운의 땅은 맞지만 그 땅에는 네피림의 후손인 아낙 자손들이 살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땅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한 사람입니다. 교회에서 이런 자가 누구일까요? 자신이 하나님께 선택받아 교회에 들어온 것은 행운이지만 천국에 들어가기는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할 수가 없다고 악평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천국은 침노하는 자의 것이라고 했습니다. 복음으로 천국을 침노하여 들어가 믿음으로 얻는 것입니다.
다음은 므낫세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11 요셉 지파 곧 므낫세 지파에서는 수시의 아들 갓디요
므낫세 지파에서는 수시의 아들 갓디가 선택되었습니다. (갓디: גדי 갓디 1426 갓디) ‘행운’이라는 뜻입니다. 스불론 지파의 갓디엘과 같이 갓디도 행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갓디도 가나안 땅을 주신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축복이라는 것을 알지만 막상 가나안 땅에 들어가 정탐을 하고 오니 악평하는 자로 바뀌었습니다. 하나님의 행운보다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더 크게 보였기 때문입니다. 교회에 이런 자는 누구일까요? 구원의 은혜를 주신 것은 행운이지만 천국을 들어가기 위해서 하나님의 뜻대로 이 땅에서 온전하게 살아가는 일은 힘들고 지치기 때문에 포기해야 하겠다고 예수 그리스도를 악평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세상의 재리와 욕심에 빠져 말씀이 뿌리를 내리지 못한 사람입니다. 결국 악평함으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 자의 표상이 된 사람이 갓디입니다.
다음은 단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12 단 지파에서는 그말리의 아들 암미엘이요
단 지파에서는 그말리의 아들 암미엘이 선택되었습니다. (암미엘: עמיאל 암미엘 5988 암미엘) ‘하나님은 친척이시다.’라는 뜻입니다. 암미엘의 이름을 통해서 이 사람은 하나님과 가까운 믿음의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해 줄 때 가까운 것이지 원하는 것을 해주지 않으면 멀어지는 것이 친척입니다. 인간관계에서도 친척보다 이웃사촌이 가깝다는 말이 있습니다. 친척도 원수가 되면 남보다 더 못한 사이가 되어 버립니다. 암미엘은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나서 남보다 더 못한 상태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전락된 것을 말합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하여 들어갔는데 아낙 자손들이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회에서 이런 자는 누구일까요? 기복적 신앙에 빠진 사람을 의미합니다. 기도했는데 자신이 원하는 데로 모든 일이 풀어지고 육적인 축복이 오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가깝고 돈독해지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는 바로 등을 돌려버리는 사람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천국을 악평하고 돌아서게 됩니다.
다음은 아셀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13 아셀 지파에서는 미가엘의 아들 스둘이요
아셀 지파에서는 미가엘의 아들 스둘이 선택되었습니다. (스둘: סתור 세투르 5639 스둘) ‘감추어진’이라는 뜻입니다. 스둘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이 감추어 놓은 복을 찾아내어 백성에게 말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둘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감추어 놓은 축복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영적인 눈이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악평했습니다.
교회에서 이런 자가 누구일까요? 눈을 뜨고 있지만 복음을 발견하지 못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복음은 만세로부터 감추어진 비밀이라고 했습니다.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비밀인 예수 그리스도를 감추어 놓았습니다. 이 비밀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천국을 비방하고 악평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행위로 구원을 얻으려고 열심히 일하게 됩니다.
다음은 납달리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14 납달리 지파에서는 웝시의 아들 나비요
납달리 지파에서는 웝시의 아들 나비가 선택되었습니다. (나비: נחבי 나흐비 5147 나비) ‘숨김’이라는 뜻입니다. 스둘과 같은 개념의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비도 하나님이 가나안 땅에 숨겨 놓으신 뜻을 발견하고 찾아야 합니다. 납달리 지파의 대표로 가나안 땅에 정탐하러 들어갔지만 하나님의 숨겨진 뜻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영적인 눈이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눈에 보이는 아낙 자손만 보고 자신을 메뚜기로 표현했습니다. 교회에서 이런 자가 누구일까요?
하나님의 숨겨진 복음을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육적인 눈으로만 복음을 찾으려고 하니 발견할 수가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영적인 눈이 열려서 그리스도의 빛을 보아야 합니다. 복음은 교인에게 나타나지 않고 성도에게 나타나게 됩니다. 나비도 거듭나지 못한 교인을 의미합니다. 결국 가나안 땅을 악평하여 광야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다음은 갓 지파의 수령의 이름을 통해서 신앙을 알아보겠습니다.
민13:15 갓 지파에서는 마기의 아들 그우엘이니
갓 지파에서는 마기의 아들 그우엘이 선택되었습니다. (그우엘: גאואל 게우엘 1345 그우엘) ‘하나님의 위엄’이라는 뜻입니다. 그우엘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정탐을 했는데 악평했던 사람입니다. 하나님을 너무나 무서운 하나님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아낙 자손과 싸울 용기가 나지 않고 하나님이 약속한 땅이라고 하지만 하나님의 음성이 너무나 두려운 나머지 제대로 말을 하지 못하고 두려워 떠는 자를 의미합니다. 교회에 이런 자가 누구일까요? 하나님을 두려운 하나님으로 알고 그 앞에서 선하게만 살려고 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깨닫지 않고 무조건 잘 보이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일단 자신이 선하게 살면 하나님이 책망하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면 선하게 보지 않습니다. 육신의 선한 것은 온전한 선함이 아닙니다. 이 세상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고 선하게 되는 법이 없습니다. 그우엘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 정탐을 했지만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무엇인지 제대로 깨닫지 못한 사람입니다.
우리가 열 두 명의 정탐꾼들의 이름을 통해서 그들의 신앙을 알아보았습니다. 열 명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 정탐을 하고 나서 악평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이 주신 땅은 아낙 자손들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메뚜기와 같아서 싸워도 승리할 수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불신앙이 그들의 마음에 들어왔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아낙 자손을 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언약을 믿고 여호와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가나안 땅이 있습니다.
이 땅을 얻기 위해서는 아낙 자손과 싸워야 합니다. 하나님의 언약을 믿고 들어가면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서 복을 누리면서 살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광야에서 죽게 됩니다. 불신앙의 사람들은 광야에서 모두 죽었습니다. 하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가나안 땅에 들어갔습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오직 주님과 여호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려드리는 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구약성경 원어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 28장 축복 설교문]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할 때 돌아오는 복”(신28:1-6) (0) | 2020.07.18 |
---|---|
[신명기 28장 축복 설교문] “그리스도 복음에 순종하는 복”(신28:1-6) (0) | 2020.07.18 |
[가나안 땅 설교문] “가나안 땅을 분배받은 자들”(민34:16-29) (0) | 2020.07.18 |
[구름과 불기둥 설교문] “여호와께서 앞서서 인도하시는 인생”(민9:15-23) (0) | 2020.07.17 |
[옷단 술 설교문] “옷단 귀에 술을 만들어 달라”(민15:37-41) (0) | 2020.07.17 |
[대제사장 축복 설교문] “대제사장의 축복 선언”(민6:22-27) (0) | 2020.07.17 |
[모세의 형 아론 설교문] “아론의 죽음과 엘르아살의 대제사장 사역”(민20:22-29) (0) | 2020.07.17 |
[도피성 설교문] “도피성으로 피하라”(민35:9-15) (0) | 2020.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