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원어 설교

[요한복음 9장 예수님의 말씀]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심(요 9:1-41)

체데크 2021. 12. 12.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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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9장의 예수님의 말씀 중에서 맹인을 치료해 주시는 기적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맹인이 되었던 자를 예수님이 보시고 땅에 침을 뱉어 진흙을 이겨 맹인의 눈에 바르시고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고 했습니다. 맹인이 실로암에서 가서 눈을 씻으니 밝아졌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우리도 영적으로는 죄악 가운데 맹인과 같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찾아오셔서 구원해 주시고 영적인 눈을 열어주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심(요 9:1-41)

 

[1-3] 예수께서 길 가실 때에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을 보신지라. 제자들이 물어 가로되 랍비여,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함이오니이까? 자기오니이까? 그 부모오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예수께서는 길 가시다가 우연히 그를 만나셨고 자신의 주된 사역이 병 고치는 일이 아니셨지만, 모든 일은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 속에 일어난다. 날 때부터 소경된 자는 하나님께서 지으신 아름다운 세상, 푸른 하늘과 산과 들, 각양의 동식물들, 특히 사랑하는 가족들을 볼 수 없는 불행한 자이었다. 세상에는 심신으로 병약자들, 가난한 자들, 외로운 자들, 특히 죄에 빠져 있는 자들이 많다.

모든 경우가 그렇지는 않으나, 죄와 질병은 흔히 관련이 있다. 사람은 죄로 인해 각종 질병을 당한다(28). 그러므로 야고보는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고 교훈하였다(5:16). 그러나 이 소경의 경우는, 자신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었다. 하나님의 하시는 일이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고침 받음으로 그를 믿게 하시는 것을 가리킨 것 같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난당하는 형제들에 대해 함부로 판단하거나 정죄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고난당하는 형제들을 불쌍히 여기며 그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4-5] 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내가](전통본문)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일반적으로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쉰다. 인생에게 낮과 밤이 있다. 젊음도 한 때이며 평안한 환경도 항상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때때로 우리에게는 일할 수 없는 밤이 온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할 만한 때에 시간을 아끼며 하나님의 선하신 일들을 힘써야 한다. 예수께서는 세상의 빛으로 오신 자신이 활동하는 때를 낮에 비유하셨다. 그는 살아계시는 동안 하나님의 일을 하실 것이다. 그러나 그가 잡혀 죽으실 때가 오며 그때는 밤 같아서 그가 일하실 수 없을 것이다.

[6-7] 이 말씀을 하시고 땅에 침을 뱉아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르시고 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시니 (실로암은 번역하면 보냄을 받았다는 뜻이라.) 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더라.

예수께서는 말씀으로 그 소경을 고칠 수 있으셨으나 그렇게 하지 않으셨다. 그 대신 그는 땅에 침을 뱉아 진흙을 이겨 그 소경의 눈에 바르시고 그에게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고 말씀하셨다. 예수께서 그런 방법을 사용하신 것은 그 소경으로 하여금 주께서 고치시는 것을 느끼게 하시고 또 그에게서 믿음과 순종을 보기를 원하셨기 때문일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참 믿음과 순종이다. 그 소경은 예수님의 말씀을 믿었고 순종했다. 그는 그의 말씀대로 실로암 못에 가서 씻었다. 그러자 그의 눈은 시력을 회복했다. 그의 죽은 시신경이 되살아났다. 그 소경은 이제 보는 자가 되었다. 그는 난생 처음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보게 되었다. 얼마나 기쁘고 감격적인 순간이었겠는지! 그것은 기적이었다.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무엇을 창조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그는 역사상 많은 기적들을 행하셨다. 그는 기적을 행하시는 하나님이시다.

[8-12] 이웃 사람들과 및 전에 저가 걸인[소경](전통사본)인 것을 보았던 사람들이 가로되 이는 앉아서 구걸하던 자가 아니냐? 혹은 그 사람이라 하며 혹은 아니라 그와 비슷하다 하거늘 제 말은 내가 그로라 하니 저희가 묻되 그러면 네 눈이 어떻게 떠졌느냐? 대답하되 예수라 하는 그 사람이 진흙을 이겨 내 눈에 바르고 나더러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 하기에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노라. 저희가 가로되 그가 어디 있느냐? 가로되 알지 못하노라 하니라.

소경은 예수께서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르고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고 말씀하셔서 그대로 했더니 보게 되었다고 증거하였다. 이 사실은 뒤에 15절에서도 또 증거되었다. 성경에 기록된 모든 내용은 진실한 내용이다. 그것은 반복해 기록됨으로써 더 확실히 증거된다.

[13-17] 저희가 전에 소경 되었던 사람을 데리고 바리새인들에게 갔더라. 예수께서 진흙을 이겨 눈을 뜨게 하신 날은 안식일이라. 그러므로 바리새인들도 그 어떻게 보게 된 것을 물으니 가로되 그 사람이 진흙을 내 눈에 바르매 내가 씻고 보나이다 하니 바리새인 중에 혹은 말하되 이 사람이 안식일을 지키지 아니하니 하나님께로서 온 자가 아니라 하며 혹은 말하되 죄인으로서 어떻게 이러한 표적을 행하겠느냐 하여 피차 쟁론이 되었더니 이에 소경 되었던 자에게 다시 묻되 그 사람이 네 눈을 뜨게 하였으니 너는 그를 어떠한 사람이라 하느냐? 대답하되 선지자니이다 한대.

예수께서 안식일에 소경을 고쳐주신 것이 잘못이었는가? 그렇지 않다. 안식일은 죄로 인해 안식을 잃어버린 인생에게 장차 하나님께서 주실 참 안식의 예표이었다. 그 소경은 이제까지 참 안식을 모르고 있었고 마음에 늘 슬픔이 있었을 것이나, 병고침을 받음으로 큰 기쁨과 평안을 얻었을 것이다. 더욱이,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고(38) 구원을 받았다고 보인다. 그 소경은 유대 지도자들에게 예수님을 선지자라고 증거하였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안식일에 그 소경을 고쳐주신 것은 그 소경에게 참 안식을 주신 것이었다.

[18-23] 유대인들이 저가 소경으로 있다가 보게 된 것을 믿지 아니하고 그 부모를 불러 묻되 이는 너희 말에 소경으로 났다 하는 너희 아들이냐? 그러면 지금은 어떻게 되어 보느냐? 그 부모가 대답하여 가로되 이가 우리 아들인 것과 소경으로 난 것을 아나이다. 그러나 지금 어떻게 되어 보는지 또는 누가 그 눈을 뜨게 하였는지 우리는 알지 못하나이다. 저에게 물어 보시오. 저가 장성하였으니 자기 일을 말하리이다. 그 부모가 이렇게 말한 것은 이미 유대인들이 누구든지 예수를 그리스도로 시인하는 자는 출교하기로 결의하였으므로 저희를 무서워함이러라. 이러므로 그 부모가 말하기를 저가 장성하였으니 저에게 물어 보시오 하였더라.

유대인들의 마음은 어둡고 강퍅하였다. 그들은 그 소경이 예수님에 의해 고침받은 사실을 인정하려 하지 않았다. 그들 속에 있었던 불신앙적 선입견은 그들로 하여금 명확한 사실조차도 믿지 못하게 했다. 그러나 그들이 그 불신앙적 편견을 버린다면, 예수님을 바로 알고 믿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잘못된 선입견을 버릴 때에 어떤 사물이든지 바르게 분별하고 판단하고 믿을 수 있다.

[24-29] 이에 저희가 소경 되었던 사람을 두 번째 불러 이르되 너는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라. 우리는 저 사람이 죄인인 줄 아노라. 대답하되 그가 죄인인지 내가 알지 못하나 한 가지 아는 것은 내가 소경으로 있다가 지금 보는 그것이니이다. 저희가 가로되 그 사람이 네게 무엇을 하였느냐? 어떻게 네 눈을 뜨게 하였느냐? 대답하되 내가 이미 일렀어도 듣지 아니하고 어찌하여 다시 듣고자 하나이까? 당신들도 그 제자가 되려 하나이까? 저희가 욕하여 가로되 너는 그의 제자나 우리는 모세의 제자라. 하나님이 모세에게는 말씀하신 줄을 우리가 알거니와 이 사람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노라.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죄인이라고 단정하였고 그 일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이라고 생각하였다. 예수께서 죄인인 증거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아들께서 오셔서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증거하신 것이 죄가 되는가? 그것이 죄가 되려면, 그들은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 아님을 증명해야 할 것이다. 또 예수께는 정죄받을 도덕적인 죄악이 없으셨다. 그는 참으로 정죄받을 일이 없으셨다. 불신앙은 명확한 사실에 대해 계속 의문을 일으킨다. 그들이 모세를 믿는다는 것은 옳은 일이다. 그러나 모세 이후에도 하나님의 선지자들이 많이 있었다. 참 선지자들은 그 교훈과 인품과 행위에 의해 그 진실성이 증거되었다. 유대인들은 예수께서 참 선지자이신지에 대해 양심적 판단을 해야 하며 그를 무조건 거절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저 유대인들은 어둡고 무지하고 강퍅한 마음으로 그를 정죄하였다.

[30-34] 그 사람이 대답하여 가로되 이상하다. 이 사람이 내 눈을 뜨게 하였으되 당신들이 그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는도다. 하나님이 죄인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창세 이후로 소경으로 난 자의 눈을 뜨게 하였다 함을 듣지 못하였으니 이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아니하였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으리이다. 저희가 대답하여 가로되 네가 온전히 죄 가운데서 나서 우리를 가르치느냐 하고 이에 쫓아내어 보내니라.

고침받은 그 소경은 그들의 불신앙에 대해 오히려 의아해하면서 예수께서 하나님께로부터 오셨음을 확신하며 증거하였다. 평범한 그의 깨달음과 판단은 유대 지도자들의 생각과 판단보다 더 타당성이 있고 설득력이 있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그를 쫓아내어 보냈다. 인간은 전적으로 어둡고 부패되어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그 무지함과 완고함이 제거되고 고쳐질 수 없다.

[35-38] 예수께서 저희가 그 사람을 쫓아냈다 하는 말을 들으셨더니 그를 만나사 가라사대 네가 인자[하나님의 아들](전통본문)를 믿느냐?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그가 누구시오니이까? 내가 믿고자 하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그를 보았거니와 지금 너와 말하는 자가 그이니라. 가로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하는지라(프로스퀴네오)[경배하는지라](worship)(KJV, NASB, NIV).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체험한 그는 하나님을 향해 마음이 열려 있었다. 사람이 하나님과 그 진리를 믿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면 이미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증거이다.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사람이 하나님에 대해 관심도 가지지 않을 것이다. 부패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율법을 만가지로 기록하셨으나 그것을 자신들과 관계없는 것으로 여겼다(8:12). 그러나 그 소경에게는 하나님을 향해 열린 마음이 있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이었다. 예수께서는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공개적으로 분명하게 증거하셨고 소경은 그를 믿었다.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할 때 죄사함의 구원과 영생을 얻는다(3:16, 36; 20:31).

또 그 소경은 예수께 경배하였다. 그는 단순히 한 인간이 아니시고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그를 경배해야 한다. 그는 단지 우리가 본받아야 할 모범만이 아니시고 우리가 경배해야 할 대상이시다. 이것은 그가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 대신 어떤 피조물도 경배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 외에 어떤 피조물을 섬기는 것은 십계명의 제1, 2계명을 어기는 우상숭배의 죄이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경배를 받으실 하나님이시다. 요한계시록 5: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요한계시록 5:14, “네 생물이 가로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39-41]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심판하러 이 세상에 왔으니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하고 보는 자들은 소경되게 하려 함이라 하시니 바리새인 중에 예수와 함께 있던 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가로되 우리도 소경인가?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소경 되었더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저 있느니라.

예수께서 심판하러 이 세상에 오셨다고 말씀하신 것은 그가 복음을 통해 신자와 불신자, 구원받는 자와 멸망하는 자를 나누신다는 의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사람에게 구원을 주는 동시에, 어떤 의미에서는 심판이 된다. 그것은 듣는 사람들을 구원과 멸망, 천국과 지옥의 두 부류로 나누는 점에서 그러하다.

예수께서 소경의 눈을 뜨게 해주신 것은 영적 소경인 죄인들의 눈을 뜨게 해주실 것을 암시한다. 그가 세상에 오신 것은 영적 소경들의 눈을 뜨게 해주시기 위함이었다. 예수 믿고 구원받는 것은 영적 소경이 고침받는 것과 같다. 우주와 인류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모르고 삶의 목적도 방법도, 죽음의 이유와 그 후의 세계도, 구주 예수 그리스도도 모르던 자들이 구원을 받아 눈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영적 소경임을 알지 못하고 본다고 말하는 자들은 영적 소경이 될 것이다. 스스로 인생의 삶에 대해 안다고 생각하는 자들, 그래서 돈을 버는 데나 세상의 행복을 추구하는 데 눈이 밝은 자들은 영적인 소경으로 드러날 것이다. 그들은 다 자신들이 죄인임을 보지 못하고 창조자, 섭리자, 심판자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구주를 알지 못하고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의 구원과 영생과 천국을 알지 못하고 세상의 마지막 심판 날을 대비하지 못하는 자들이다.

예수께서는 나면서 소경된 자의 눈을 뜨게 하셨다. 이것은 예수님의 신성(神性)을 증거하는 또 하나의 기적이었다. 고침받았던 그 소경은 유대 지도자들이 예수께서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을 알지 못함을 이상히 여겼다. 그는 예수께서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않으셨다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지혜롭게 말했다. 예수께서는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증거하셨고, 소경은 예수님을 믿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시다. 죄인들은 그를 믿고 구원을 받아야 한다.

예수께서는 소경의 심령의 눈도 밝게 해주셨다. 그것이 주께서 하시는 구원의 사역이다. 구원은 하나님을 알고, 자신의 죄인 됨을 알고, 구주 예수님을 알고, 인생의 정로(正路)를 알고, 천국과 영생을 아는 것이다. 주께서는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하시고 보는 자들은 소경 되게 하신다(39). 영적 소경들은 창조자, 섭리자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와 구원과 의롭고 선한 길과 천국과 영생을 알아야 한다.

[누가복음 9장 예수님의 말씀] 오병이어 기적 사건(눅 9: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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