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욥기 20장 주일설교말씀] 소발-악인은 하나님의 벌을 받는다(욥 20:1-29)

체데크 2022. 2. 28. 11:30
반응형

욥기 20장에서는 소발이 욥의 말에 반박하고 있습니다. 악인은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고 말씀합니다. 악인들은 마지막 날에 심판을 받게 된다고 했습니다. 결국 욥의 세 친구들은 욥을 정죄하고 있습니다. 자기들도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면서 욥을 정죄하고 있습니다. 이런 신앙이 율법주의 신앙입니다.

 

소발--악인은 하나님의 벌을 받는다(욥 20:1-29)

 

[1-11] 나아마 사람 소발이 대답하여 가로되 그러므로 . . . .

나아마 사람 소발이 대답하여 말하였다. “그러므로 내 생각이 내게 대답하나니 이는 내 중심이 초급함이니라. 내가 나를 부끄럽게 하는 책망을 들었으므로 나의 슬기로운[깨닫는] 마음이 내게 대답하는구나. 네가 알지 못하느냐? 예로부터 사람이 이 세상에 있어 옴으로 악인의 이기는 자랑도 잠시요 사곡한(카네프)[불경건한] 자의 즐거움도 잠깐이니라.” 소발은 악인의 결말에 대해 말한다. 악인의 형통과 자랑은 잠시이고, 또 불경건한 자의 기쁨과 즐거움도 잠깐이다.

소발은 또, “그 높기가 하늘에 닿고 그 머리가 구름에 미칠지라도 자기의 똥()처럼 영원히 망할 것이라. 그를 본 자가 이르기를 그가 어디 있느냐 하리라. 그는 꿈같이 지나가니 다시 찾을 수 없을 것이요 밤에 보이던 환상처럼 쫓겨가리니 그를 본 눈이 다시 그를 보지 못할 것이요 그의 처소도 다시 그를 보지 못할 것이며라고 말한다. 악인은 지위가 심히 높아진다 할지라도 마침내 자기의 배설물과 같이 지극히 비천하게 되며 다시 그를 볼 수 없도록 영원히 망할 것이다.

소발은 또, “그의 자녀들이 가난한 자에게 은혜를 구하겠고 그도 얻은 재물을 자기 손으로 도로 줄 것이며 그 기골[뼈들]이 청년같이 강장하나 그 강장함이 그와 함께 흙에 누우리라”고 말한다. 악인과 그 자녀들은 물질적으로 극히 가난해질 것이며, 또 그들은 한때 육체적으로 강건하나 그 강건함과 그 기운도 쇠잔하고 말 것이다.

[12-19] 그는 비록 악을 달게 여겨 혀 밑에 감추며 아껴서 . . . .

소발은 또 말한다. “그는 비록 악을 달게 여겨 혀 밑에 감추며 아껴서 버리지 아니하고 입에 물고 있을지라도 그 식물이 창자 속에서 변하며 뱃속에서 독사의 쓸개가 되느니라. 그가 재물을 삼켰을지라도 다시 토할 것은 하나님이 그 배에서 도로 나오게 하심이니 그가 독사의 독을 빨며 뱀의 혀에 죽을 것이라.”

악인의 악하게 모은 재물은 자기에게 독이 될 것이다. 그가 비록 악을 달게 여겨 혀 밑에 감추며 아껴서 버리지 않고 입에 물고 있을지라도 그 식물이 창자 속에서 변하며 뱃속에서 독사의 쓸개와 같이 쓰게 되고 독이 될 것이다. 그가 재물을 삼켰을지라도 하나님이 그 배에서 도로 나오게 하심으로 다시 토할 것이다. 악인의 악은 결국 자신에게 독이 되어 그를 죽게 만들 것이다. 이웃을 미워함이나 속임이나 도적질하거나 탈취하는 것 등이 다 그러할 것이다.

소발은 또 말한다. “그는 강 곧 꿀과 엉긴 젖이 흐르는 강을 보지 못할 것이요 수고하여 얻은 것을 도로 주고 삼키지 못할 것이며 매매하여 얻은 재물로 즐거워하지 못하리니 이는 그가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버림이요 자기가 세우지 않은 집을 빼앗음이니라.”

악인은 물질적 복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그는 꿀과 엉긴 젖이 흐르는 강즉 복된 환경(3:8; 32:13-14)을 보지 못할 것이다. 그는 자기가 수고하여 얻은 것을 도로 주고 자신이 먹고 즐기지 못할 것이며, 매매하여 얻은 재물도 자기에게 즐거움과 행복이 되지 못할 것이다. 악인이 망하는 이유는,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버리는 일이나 자기가 세우지 않은 집을 빼앗은 일 등의 악행 때문이다.

[20-29] 그는 마음에 족한 줄을 알지 못하니 그 기뻐하는 . . . .

소발은 악인에 대해 계속 말한다. “그는 마음에 족한 줄을 알지 못하니[편안함이 없으며] 그 기뻐하는 것[원하는 것]을 하나도 보존치(혹은 [재앙으로부터] 건지지) 못하겠고 남긴 것이 없이 몰수히 먹으니 그런즉 그 형통함이 오래지 못할 것이라.” 악인은 편안함이 없고 먹을것이 남지 않고 형통함이 오래지 못할 것이다.

소발은 또, “[그가] 풍족할 때에도 곤액[재난]이 이르리니 모든 고통하는 자의 손이 그에게 닿으리라. 그가 배를 불리려 할 때에 하나님이 맹렬한 진노를 내리시리니 밥 먹을 때에 그의 위에 비같이 쏟으시리라”고 말한다. 악인은 풍족함을 누릴 때 갑자기 재난들이 닥치며 또 모든 고통하는 자들도 손을 펼쳐 그에게서 무엇을 취하려 할 것이다. 또 그가 배불리 무엇을 먹으려 할 때에 하나님의 맹렬한 진노가 비처럼 그에게 내릴 것이다.

소발은 또, “그가 철 병기를 피할 때에는 놋활이 쏘아 꿸 것이요 몸에서 그 살을 빼어 낸즉 번쩍번쩍하는 촉이 그 쓸개에서 나오고 큰 두려움이 그에게 임하느니라”고 말한다. 악인은 하나님의 재앙을 피할 수 없고, 그 재앙은 그에게 치명적이며 큰 두려움이 될 것이다.

소발은 또 말한다. “모든 캄캄한 것이 그의 보물을 위하여 쌓이고 사람이 피우지 않은 불이 그를 멸하며 그 장막에 남은 것을 사르리라. 하늘이 그의 죄악을 드러낼 것이요 땅이 일어나 그를 칠 것인즉 그 가산이 패하여 하나님의 진노하시는 날에 흘러가리니 이는 악인이 하나님께 받을 분깃이요 하나님이 그에게 정하신 산업이니라.” 그에게는 절망적 어두움이 임하며 하나님의 불이 그를 멸하며 하늘과 땅이 그의 죄악을 드러내며 그와 그의 가산을 쳐서 없앨 것이다.

악인은 일시적으로 풍족함과 건강함과 형통을 누리지만 그는 오래 가지 못하고 갑자기 망할 것이다. 그는 지극히 비천해질 것이다. 그와 그 자녀들은 가난해질 것이다. 그의 모은 재물은 그에게 독이 될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내리시는 공의의 징벌과 심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시적이고 헛된 세상적 영광을 크게 여기지 말고 그것을 구하거나 부러워하지도 말자. 우리는 모든 악을 버리고 심판자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하나님만 소망하고 가난한 자를 학대하지 말고 그들을 불쌍히 여기고 구제하고 오직 의롭고 선하게만 살자.

[열왕기상 15장 성경 좋은 말씀] 아사와 바아사(왕상 15:1-34)

 

[열왕기상 15장 성경 좋은 말씀] 아사와 바아사(왕상 15:1-34)

열왕기상 15장에서는 유다 왕 아사왕과 북 이스라엘 왕 바아사 왕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사 왕은 종교 개혁을 단행하게 됩니다. 다윗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였습니다.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