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에스겔 15장 성경말씀] 포도나무 비유를 통한 예루살렘 멸망 예언(겔 15:1-8)

체데크 2023. 10. 25. 15:51
반응형

에스겔 15장 성경말씀은 하나님이 포도나무 비유를 통해서 예루살렘을 멸망할 것에 대해서 예언하고 있다. 포도나무는 포도 열매를 맺지 못하면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는 나무이다. 포도나무는 불소시개로 사용하고 끝나버린다. 예루살렘 주민은 하나님을 섬겨야 하는데 우상을 숭배하니 포도나무와 같다.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나무는 불에 태워져 사라진다.

 

포도나무 비유를 통한 예루살렘 멸망 예언(겔 15:1-8)

 

포도나무로는 도구를 제조할 수 없음(1-3)

15:1-3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삼림 중 여러 나무 가운데 있는 그 포도나무 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그 나무를 가지고 무엇을 제조할 수 있겠느냐 그것으로 무슨 그릇을 걸 못을 만들 수 있겠느냐

포도나무가 다른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없다. 포도나무로는 집을 지을 수도 없고 어떤 도구(道具)나 가구(家具)를 만들 수도 없다. 포도나무는 열매 맺는 것 외에는 아무 쓸모가 없다. 여기에서 포도나무는 이스라엘을 가리키며 오늘날의 성도를 가리키기도 한다(요15:5). 하나님께서 포도나무를 심고 물과 비료를 주고, 울타리를 만들어서 짐승들이 들어와서 상하지 못하도록 해 주었다(사5:1-6).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좋은 열매를 맺기 원해서 그들을 애증에서 건져내어 가나안 땅에 심어 주시고(시30:8), 인도해 주셨다. 그런데 그들은 졸은 열매를 맺지 못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심판한다고 하였다(6). 오늘날 성도들도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불러내시고 심으시고 길러 주신고 모든 것을 풍성하게 해 주셨는데, 그것은 신앙의 열매를 맺게 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앙이 열매를 맺지 않으면 아무 쓸모가 없다. 믿음의 열매, 의의 열매, 화평의 열매, 사랑의 열매, 진리의 열매, 거룩의 열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생명의 열매를 맺혀서 영이 자라나고 인격이 날마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야 된다. 노아와 같이 악한 세대 가운데서도 열매 맺혀야 하고, 다니엘과 같이 여러 가지 시험 속에서도 열매를 맺혀야 하고, 욥과 같이 어려운 환경 가운데서도 열매가 맺혀야 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삼림 중 여러 나무 가운데 있는 그 포도나무 포도나무가 다른 나무들보다 나은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열매맺는 것 하나뿐이다. 열매를 맺으려면 수풀 가운데 있지 말고 거기서 나와서 따로 있어야 한다. 요한계시록18:4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고 하였다. 포도나무가 수풀 가운데 있으면 제대로 자라나지 못하고 자라나더라도 연약해서 열매를 맺지 못한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삼림 가운데 있는 포도나무처럼 이방을 의지하였다.

오늘날 교회가 속화되어 세상 세력에 이용당하고, 교회가 사회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삼림 중에 있는 포도나무와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속화된 교회는 신령한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생베 조각은 새 옷에 붙여야지 낚은 옷에 붙이면 그 기운 것이 옷의 천을 당겨서 옷이 다 해어진다. 또 새 술은 새 가죽 부대에 넣어야지 낡은 가죽 부대에 넣으면 술과 부대 둘 다 버리게 된다(마9:16-17; 막2:21-22; 눅5:36-38). 새 생명 운동은 진리 안에 서 이루어져야 된다. 그러므로 교회가 의식주의나 비 진리와 타협하면 안 된다(마5:37 참조).

모범 대표기도문 부흥 집회 대표 기도문

포도나무는 삼림에서 갈라내어 포도원에 심고 포도나무만 길러 나가야 한다. 삼림 가운데 포도나무는 잎사귀가 무성하고 자라기는 빨리 자라지만 나무 그늘 때문에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다른 나무들을 따라 올라 가느라고 열매 맺을 여가가 없다. 롯은 비옥한 옥토와 목장을 보고 소돔 고모라를 택하여 갔지만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그것은 포도나무를 포도밭에서 뽑아 삼림 중에 심는 것과 같아서 성공한 것 같으나 실패요, 흥한 것 같으나 망한 것이요, 산것 같으나 죽은 것이다. 포도나무는 포도밭에 있어야 주인이 와서 돌봐준다. 삼림 가운데 있는 포도나무는 주인이 돌봐 주지 않는다.

열매 없는 포도나무는 불에 던짐(4-5)

15:4-5 불에 던질 화목이 될 뿐이라 불이 그 두 끝을 사르고 그 가운데도 태웠으면 제조에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그것이 온전할 때에도 아무 제조에 합당치 않았거든 하물며 불에 살라지고 탄 후에 어찌 제조에 합당하겠느냐

이스라엘 백성이 수풀 중에 있는 포도나무가 되어 포도 열매를 맺지 못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불 가운데 던져 징계하였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두 끝이 불에 살라진 포도나무같이 북쪽으로 앗수르의 침략을 받았고 남쪽으로 애굽의 침략을 받았다.

범법(犯法)한 예루살렘을 대적에게 붙임(6-8)

15:6-7 그러므로 주 여호와 내가 말하노라 내가 수풀 가운데 포도나무를 불에 던질 화목이 되게 한 것같이 내가 예루살렘 거민도 그같이 할지라 내가 그들을 대적한즉 그들이 그 불에서 나와도 불이 그들을 사르리니 내가 그들을 대적할 때에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스라엘이 징계를 받으면서도 회개하지 않고 계속 범죄하므로 하나님께서 또 바벨론의 침략을 받게 하여 불에 살라지게 한다는 것이다. 세례 요한은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않는 나무는 찍어 불에 던진다고 하였다(마3:10; 눅3:9).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심판의 도끼가 임한 줄 알고 항상 두렵고 떨림으로 열매 맺는 생활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인본주의, 세상주의에서 나와서 진리의 신앙에 서야 한다.

15:8 내가 그 땅을 황무케 하리니 이는 그들이 범법함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니라

끝까지 회개하지 않고 수풀 가운데 있어 열매 맺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께서 대적하면서 황무지가 되게 하신다고 하였다. 어느 시대에나 범죄하여 하나님께 책망과 징계를 받으면서도 끝까지 회개치 않으면 하나님께서 심판하셔서 황무지가 되게 하신다.

 

[룻기 2장 성경원어 설교말씀] 보아스의 은혜(룻 2:8-10)

룻기 2장에서는 보아스가 룻에게 은혜를 주고 있습니다. 룻이 모압에서 베들레헴으로 와서 먹고살기가 어려운데 보아스는 자기의 밭에서 이삭을 줍게 했습니다. 다른 밭으로 가지 말라고 했습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