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산상수훈 히브리어 성경 중에서 예수님의 살인에 관한 새 법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의 교훈에서 살인에 관하여 새로운 법을 주셨습니다. 구약에서 십계명에 나타나고 있는 살인죄는 직접 행동으로 살인을 했을 때 죄가 성립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신약에서는 살인죄가 더 강화되고 있습니다. 행동뿐만 아니라 말로 형제를 미워하고 미련한 놈이라고 해도 살인죄가 된다고 말씀합니다. 요즘은 행동으로 사람을 죽이는 일도 많지만 말로 사람을 죽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직장이나 학교에서 말로 왕따를 시켜서 결국 그 사람이 죽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 사이에도 말로 무시하거나 미련하다고 하여 인격을 모독함으로 죽음으로 내몰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사람을 행동으로 죽이는 것도 살인죄이지만 말로 사람을 미련하다고 인격을 모독하는 것도 살인죄라는 것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그리스도인들은 행동뿐만 아니라 말로도 사람을 무시하거나 모독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의 살인에 관한 새 법(마 5:21-22)
마태복음 5:21
†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치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우리는 구약의 말씀을 통해서 살인하지 말라고 들었습니다. 하나님은 시내산 계약을 통해서 십계명을 주시고 살인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살인을 하면 심판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 옛 사람에게(**: 토이스 아르카이오이스)
기본형 **(아르카이오스)는 형용사로서 "옛날의, 고대의, 낡은, 오래된, 옛"이라는 뜻이다. 이 말은 **(카이뇨스:새로운-질적으로 새로운)의 반대말로서 질적으로 "낡음"을 의미한다. 즉 여기서 말하는 옛사람들이란 율법 아래 있는 사람들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 성령을 받지 못한 사람들을 의미한다(고후 5:17).
1. 오랜 전통 법인 율법
마 5:27,33,38,43 또 간음치 말라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 살인치 말라
1. 살인 금지 이유
1) 제6 계명
출 20:13 살인하지 말지니라
신 5:17 살인하지 말지니라
2) 생명의 존엄성
창 9:5,6 내가 반드시 너희 피 곧 너희 생명의 피를 찾으리니 짐승이면 그 짐승에게서 사람이나 사람의 형제면 그에게서 그의 생명을 찾으리라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었음이라
3) 인간의 도리
삼상 24:10,11 오늘 여호와께서 굴에서 왕을 내 손에 붙이신 것을 왕이 아셨을 것이니이다 혹이 나를 권하여 왕을 죽이라 하였으나 내가 왕을 아껴 말하기를 나는 내 손을 들어 내 주를 해치 아니하리니 그는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됨이니라 하였나이다 나의 아버지여 보소서 내 손에 있는 왕의 옷자락을 보소서 내가 왕을 죽이지 아니하고 겉옷 자락만 베었은즉 나의 손에 악이나 죄과가 없는 줄을 아실지니이다 왕은 내 생명을 찾아 해하려 하시나 나는 왕에게 범죄 한 일이 없나이다
†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1. 살인자에 대한 율법적 조처-죽음의 형벌
출 21:12-14 사람을 쳐 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나 만일 사람이 계획함이 아니라 나 하나님이 사람을 그 손에 붙임이면 내가 위하여 한 곳을 정하리니 그 사람이 그리로 도망할 것이며 사람이 그 이웃을 짐짓 모살하였으면 너는 그를 내 단에서라도 잡아 내려 죽일지니라
레 24:17 사람을 쳐 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요
민 35:30,31 무릇 사람을 죽인 자 곧 고살자를 증인들의 말을 따라서 죽일 것이나 한 증인의 증거만 따라서 죽이지 말 것이요 살인죄를 범한 고살자의 생명의 속전을 받지 말고 반드시 죽일 것이며
2. 하나님의 저주를 받음
창 4:9-12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가로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가라사대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 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으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네가 밭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신 27:24,25 그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무죄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할지니라
3. 영원한 형벌
계 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마태복음 5:22
†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신약에서는 율법이 더 강화가 되고 있습니다.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에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며 미련한 놈이라고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간다고 했습니다.
*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에고 데레고 휘민)
**(에고:나는)는 인칭대명사로서 강조용법이다. 헬라어에서는 동사 어미에 인칭대명사(여기서는 ....나는 말하다)가 포함되는 것이 보통이나 인칭대명사를 별도로 쓸 때는 그것이 가리키는 주어를 강조한다. 또한 개역성경에는 번역되어 있지 않으나 원전에는 접속사 **(데: 그러나)가 쓰여 전후 문맥이 달라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원전대로는 "그러나 나는 너희(제자들)에게 말한다"는 뜻이다. 즉 예수는 바로 "자신"이 기왕의 율법을 보다 완전한 것으로 고쳐 말씀하심을 드러내고자 하신 것이다.
1. 새 율법의 부여자로서의 예수의 권위
마 5:28,34,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2.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예수의 권위
마 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3. 선지자로서의 그리스도의 권위
신 18:18,19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무릇 그가 내 이름으로 고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행 3:20-23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행 7:37 이스라엘 자손을 대하여 하나님이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와 같은 선지자를 세우리라 하던 자가 곧 이 모세라
히 12:25 너희는 삼가 말하신 자를 거역하지 말라 땅에서 경고하신 자를 거역한 저희가 피하지 못하였거든 하물며 하늘로 좇아 경고하신 자를 배반하는 우리일까 보냐
4.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는 축복
마 13:1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많은 선지자와 의인이 너희 보는 것들을 보고자 하여도 보지 못하였고 너희 듣는 것들을 듣고자 하여도 듣지 못하였느니라
† 형제에게
1. 이웃을 가리킴
신 15:11 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하겠으므로 내가 네게 명하여 이르노니 너는 반드시 네 경내 네 형제의 곤란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펼지니라
2. 동포를 가리킴
느 5:8 이르기를 우리는 이방인의 손에 팔린 우리 형제 유다 사람들을 우리의 힘을 다하여 속량하였거늘 너희는 너희 형제를 팔고자 하느냐 더구나 우리의 손에 팔리게 하겠느냐 하매 저희가 잠잠하여 말이 없기로
3. 교회 성도를 가리킴
고전 6:8 형제가 형제로 더불어 송사할뿐더러 믿지 아니하는 자들 앞에서 하느냐
4. 형제에 대한 사랑과 의무
롬 12:10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살전 4:6 이 일에 분수를 넘어서 형제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고 증거한 것과 같이 이 모든 일에 주께서 신원하여 주심이니라
요일 5:16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5. 형제와의 관계는 곧 하나님과의 관계와 직결됨
마 5:23,24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 들을만한 일이 있는 줄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마 18:35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하시리라
요일 2:9 빛 가운데 있다 하며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지금까지 어두운 가운데 있는 자요
요일 3:10,14,15 이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귀의 자녀들이 나타나나니 무릇 의를 행치 아니하는 자나 또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니라....우리가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거하느니라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요일 4:20,21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가 보지 못하는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가 없느니라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 노하는 자마다
1. 분노와 죄
시 37:8 분을 그치고 노를 버리라 불평하여 말라 행악에 치우칠 뿐이라
엡 4:26,27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2. 분노와 미움이 살인의 동기가 됨
창 4:5,6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창 37:4,8 그 형들이 아비가 형제들보다 그를 사랑함을 보고 그를 미워하여 그에게 언사가 불평하였더라...그 형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참으로 우리의 왕이 되겠느냐 참으로 우리를 다스리게 되겠느냐 하고 그 꿈과 그 말을 인하여 그를 더욱 미워하더니
삼상 18:8,9 사울이 이 말에 불쾌하여 심히 노하여 가로되 다윗에게는 만만을 돌리고 내게는 천천만 돌리니 그의 더 얻을 것이 나라밖에 무엇이냐 하고 그날 후로 사울이 다윗을 주목하였더라
에 3:5,6 하만이 모르드개가 꿇지도 아니하고 절하지도 아니함을 보고 심히 노하더니 저희가 모르드개의 민족을 하만에게 고하므로 하만이 모르드개만 죽이는 것이 경하다 하고 아하수에로의 온 나라에 있는 유다인 곧 모르드개의 민족을 다 멸하고자 하더라
요일 3:15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 심판을 받게 되고
* 이것은 각 성에 있는 23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하급법원에서의 심판을 의미한다.
†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 라가라(** 또는 **: 라카)
"어리석은, 텅 빈 머리"라는 뜻이다.
1. 형제에 대한 욕설을 금함
고전 6:10 도적이나 탐람하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후욕하는 자나 토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엡 4:31,32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훼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서로 인자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하라
딛 3:2 아무도 훼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억하게 하라
유 1:9 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
2. 욕설하는 자에 대한 성도의 태도
벧전 3:9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이는 복을 유업으로 받게 하려 하심이라
(참고) 벧전 2:23 욕을 받으시되 대신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받으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자에게 부탁하시며
3. 욕설한 자들의 실례
1) 사울
삼상 20:30 사울이 요나단에게 노를 발하고 그에게 이르되 패역 부도의 계집의 소생아 네가 이새의 아들을 택한 것이 네 수치와 네 어미의 벌거벗은 수치됨을 내가 어찌 알지 못하랴
2) 시므이
삼하 18:7 시므이가 저주하는 가운데 이와 같이 말하니라 피를 흘린 자여 비루한 자여 가거라 가거라
3) 유대인들
요 8:48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가 너를 사마리아 사람이라 또는 귀신이 들렸다 하는 말이 옳지 아니하냐
4. "라가"에 대한 뜻
**(라카)란 "무가치한 놈" "텅빈 놈"이라는 뜻의 아람어에서 유래된 것 같으며 심한 경멸의 뜻을 담고 있다.
† 공회에 잡히게 되고
* 공회(**: 쉬네드리온)
"산헤드린"으로 불리운 예루살렘에 있던 최고 법정, 7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중요한 안건을 처리하였고 여기서 내린 결정은 절대적이었다.
1. 공회의 권한
마 10:17 사람들을 삼가라 저희가 너희를 공회에 넘겨주겠고 저희 회당에서 채찍질하리라
막 14:55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증거를 찾되 얻지 못하니
행 5:27 저희를 끌어다가 공회 앞에 세우니 대제사장이 물어
†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 미련한(**: 모로스)
라가는 사람의 머리에 대한 조롱의 뜻인 반면에 **(모로스)는 그의 마음과 성격, 특성에 대해서 "너는 무례한 놈이다"라고 하는 것이다.
1. 미련한 자-지적 결함이 아니라 인격적 결함
시 14:1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저희는 부패하고 소행이 가증하여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잠 14:18 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잠 18:6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2. 미련함의 의미(미련한 것을 의미하는 것)
1) 판단력의 결핍
삼하 24:10 다윗이 인구 수를 조사한 후에 그 마음에 자책하고 여호와께 아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 하니라
잠 7:22 소년이 곧 그를 따랐으니 소가 푸주로 가는 것 같고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일반이라
2) 정신적 열등
시 73:22 내가 이같이 우매 무지하니 주의 앞에 짐승이오나
3) 무절제한 기질(조급)
잠 14:29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크게 명철하여도 마음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나타내느니라
전 7:9 급한 마음으로 노를 발하지 말라 노는 우매자의 품에 머무름이니라
4) 양심상 결함
잠 10:23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5) 외고집(완고)
잠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 27:22 미련한 자를 곡물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미련은 벗어지지 아니하느니라
6) 지각이 없음
마 7:26,27 나의 이 말을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7) 지식이 없음
잠 10:21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으므로 죽느니라
8) 마음이 둔함
눅 24:25 가라사대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롬 1:21,22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스스로 지혜있다 하나 우준하게 되어
9) 속이는 것
잠 14:8 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이니라
10) 잘 속는 것
잠 14:15 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그 행동을 삼가느니라
†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 지옥(**: 게엔나)
히브리어 "게 힌놈"의 음역인데 그 뜻은 "힌놈의 아들들의 골짜기"이다. 그것은 예루살렘 남쪽에 있는 계곡으로서 구약에서는 자기의 자식들을 몰록에게 제물로 바치는 곳으로 나타나며, 후대 유대신앙에 의하면 거기서 최후 심판이 있으리라는 것이다. 복음서에서는 내세의 벌을 받는 장소로 나타난다.
1. 지옥 형벌의 고통스러움
마 5:29,30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케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지우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케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지우지 않는 것이 유익하니라
마 10: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막 9:47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빼어버리라 한 눈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에 던지우는 것보다 나으니라
눅 18:23,24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2. 악인을 위해 예비된 영원한 불못
마 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계 20: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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