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히브리어 알파벳 א(알레프)의 상형 의미

체데크 2020. 3. 24. 19:57
반응형

오늘은 히브리어 알파벳 중에 처음 글자인 알레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히브리어 알파벳은 상형문자이기 때문에 알파벳마다 의미가 있습니다. 이것만 알면 하나님의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א(알레프) : ‘알레프’는 히브리어의 첫 글자이다. ‘알레프’는 아래와 위에 있는 ‘요드’와 사선으로 되어 있다. ‘알레프’는 첫 글자이며 매우 신성한 글자이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이름을 일컫는 말에 다른 어떤 글자보다 알레프로 시작하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알레프를 보면 위의 요드는 하나님을 상징하고 아래의 요드는 사람을 나타낸다. 그 사이의 사선은 하나님과 사람을 연결하는 토라(율법)’을 뜻한다.

 

알레프는 황소라는 상형문자에서 온 글자이다. 상형적인 의미로는 황소, 수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철자가 포함된 단어는 시작이나 신적인 요소가 함축되어 그 의미를 나타내게 된다. אלוהים(엘로힘 430)이라는 단어는 하나님, 창조주, 신들이라는 단어이다. 이렇게 알레프가 사용되는 단어는 신적인 요소가 있다.

 

그렇다면 왜 황소인가? 고대 인간들은 눈에 이 동물은 힘과 에너지를 의미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고대에는 농경사회이기 때문에 황소가 절대 필요하고 황소 하면 힘이 떠오르게 된다. 원동력, 생산력, 경제력, 이 모든 것이 황소에서 나온다. 원초적인 힘은 모든 것의 시작과 연결된다. 그 결과 황소는 시작의 기호가 되었다. 하나님도 원초적인 힘의 근원이시며 창조의 시작이시다.

 

초기의 황소는 힘, 활력, 에너지 등의 개념을 지니게 되었다. 이것이 표의 문자이다. 처음에는 모든 황소그림을 그려 사용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축소화되어 가기 시작했다. 십계명에서도 너는 모든 형상을 만들지 말고, 너는 이미지를 만들지 말지니 라는 말씀대로 모든 이미지를 만들지 않고 축소시키면서 단어가 간소화되기 시작했다.

 

알레프의 원래의미는 원동력이다.

요한계시록 19장 헬라어 원어성경 설교말씀

힘의 근원이고 동력의 근원이라는 의미다. 바로 하나님이라는 단어에 들어가는 글자이다. 이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의미들이 파생되기 시작했다.

 

원시나이어의 원래 형태는 황소, 황소의 머리, 황소의 뿔이다.

 

파생된 의미로는 힘, 존재, 인간 존재, 남자, 가능성, 진리, 원동력, 생명이 있는 존재, 시작이라는 의미를 파생하게 되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알레프의 기억된 의미로는 가르치고 배우다. 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고난 주간 설교] “나를 위해 고난당하신 예수님”(사53:1-6)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고난 주간에 활용할 수 있는 설교 자료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십자가에 고난 받을 예수 그리스도를 예언했습니다.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