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성경말씀은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포도주가 떨어졌는데 마리아는 예수님께 포도주가 떨어졌다고 말합니다. 예수님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말씀합니다.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다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영적으로 보면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셔서 피를 흘리 때가 아닌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유월절 어린양으로 십자가에서 대속하셔야 합니다. 아직 그때가 아닙니다. 마리아는 하인에게 명령하여 예수님이 어떤 말씀을 하든지 그대로 하라고 했습니다. 유대인의 정결 예식을 따라 두세 통 드는 돌 항아리 여섯 개가 있었습니다. 성경에서 6은 불완전한 것을 의미합니다.
가나의 혼인잔치 돌 항아리 여섯개(요 2:4-6)
요한복음 2:4
†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 여자여 헬라어는 (**: 귀나이)
일반적으로 **(귀네)는 "여성"(남성과 다른) "아내"(신13:6, 말2:14, 눅1:5, 고전7:2,27, 엡 5:22,23)를 가리킨다. **(메테르: 어머니)를 사용하지 않으시고 존경과 애정이 담긴 표현이긴 하지만 아들이 어머니에게 사용한 경우는 없었던 **를 택하신 이유는 메시아로서의 사역에 인간적인 어머니로서의 간섭이 들어설 여지가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예수는 이 말을 사용함으로 "하나님의 아들과 인간 어머니와의 공적적 관계"를 표시했다.
1. 모친을 청할 때 사용함
요 19:26,27 예수께서 그 모친과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섰는 것을 보시고 그 모친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2. 예수의 무덤을 찾은 여인들에게 사용함
요 20:13,15 천사들이 가로되 여자여 어찌하여 우느냐 가로되 사람이 내 주를 가져다가 어디 두었는지 내가 알지 못함이니이다...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 하시니 마리아는 그가 동산지기인 줄로 알고 가로되 주여 당신이 옮겨 갔거든 어디 두었는지 내게 이르소서 그리하면 내가 가져가리이다
3. 가나안 여인을 호칭할 때 사용함
마 15: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시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헬라어는 (**: 티에모이 카이 소이)
직역하면 "나에게와 당신에게 무엇입니까?"이다. 이 표현법은 구약(삼하16:10, 왕상 17:18, 대하 35:21)과 신약(마 8:29)에 등장하는 표현으로 의견의 차이가 있을 때 사용되었다. 영어성경 N.I.V에서는 "당신은 왜 나를 관련시키려 합니까?"로 번역되어 있다. 아들이라 할지라도 메시아 사역에 어머니가 관여할 수 없음을 드러내는 물음이다.
1.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삼하 16:10 왕이 가로되 스루야의 아들들아 내가 너희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저가 저주하는 것은 여호와께서 저에게 다윗을 저주하라 하심이니 네가 어찌 그리하였느냐 할 자가 누구겠느냐 하고
삼하 19:22 다윗이 가로되 스루야의 아들들아 내가 너희와 무슨 상관이 있기로 너희가 오늘 나의 대적이 되느냐 오늘 어찌하여 이스라엘 가운데서 사람을 죽이겠느냐 내가 오늘날 이스라엘의 왕이 된 것을 내가 알지 못하리요 하고
왕상 17:18 여인이 엘리야에게 이르되 하나님의 사람이여 당신이 나로 더불어 무슨 상관이 있기로 내 죄를 생각나게 하고 또 내 아들을 죽게 하려고 내게 오셨나이까
대하 35:21 느고가 요시야에게 사자를 보내어 가로되 유다 왕이여 내가 그대와 무슨 관계가 있느뇨 내가 오늘날 그대를 치려는 것이 아니요 나로 더불어 싸우는 족속을 치려는 것이라 하나님이 나를 명하사 속히 하라 하셨은즉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니 그대는 하나님을 거스리지 말라 그대를 멸하실까 하노라
2. 예수와의 상관성
마 8:29 이에 저희가 소리질러 가로되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 오셨나이까
눅 2:49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나를 찾으셨나이까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 하시니
† 내 때가 아직 이르지 못하였나이다
* 내 때가 헬라어는 (**: 헤 호라 무)
**는 첫째 씨를 뿌리거나, 결혼하기 등에 "알맞고, 적합하며, 유리한 시간"을 의미한다. 다음에 이 단어는 "습관적인 때, 규정되고 지정된 때"를 의미할 수 있다. 여기서는 하나님의 정하신 때로 메시아로서의 정체성(identity)을 드러내실 때를 말한다.
1. 하나님께서 때를 주관하심
전 3:1,17 천하에 범사가 기한이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나니...내가 심중에 이르기를 의인과 악인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니 이는 모든 목적과 모든 일이 이룰 때가 있음이라 하였으며
전 3:11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
렘 33:20,21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능히 낮에 대한 나의 약정과 밤에 대한 나의 약정을 파하여 주야로 그때를 잃게 할 수 있을진대 내 종 다윗에게 세운 나의 언약도 파하여 그로 그 위에 앉아 다스릴 아들이 없게 할 수 있겠으며 내가 나를 섬기는 레위인 제사장에게 세운 언약도 파할 수 있으리라
단 2:21 그는 때와 기한을 변하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지식자에게 총명을 주시는도다
2. 그리스도의 때가 이르지 않음
요 7:8,30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저희가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요 8:20 이 말씀은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에 연보 궤 앞에서 하셨으나 잡는 사람이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3. 그리스도의 때가 이름
요 12:2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요 13: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요한복음 2:5
† 그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1. 순종의 대상
1) 하나님
신 13:4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순종하며 그를 경외하며 그 명령을 지키며 그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에게 부종 하고
2) 주의 명령과 경계의 말씀
느 9:34 우리 열왕과 방백들과 제사장들과 열조가 주의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며 주의 명령 즉 주의 경계하신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고
3) 하나님의 부르심
히 11: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새 갈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2. 순종의 근거
1) 믿음
롬 1: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
2) 말씀
창 6:22 노아가 그와 같이 하되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눅 5:5,6 시몬이 대답하여 가로되 선생이여 우리들이 밤이 맞도록 수고를 하였으되 얻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그리한즉 고기를 에운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롬 16:28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3. 순종의 결과
1) 그리스도 사랑 안에 거함
요 15:10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2) 그리스도의 친구가 됨
요 15:14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
3) 역경을 이기고 지혜로운 사람이 됨
마 7:24,25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
4) 온전하게 됨
히 5:8,9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요한복음 2:6
† 거기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두 세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헬라어는 (**: 카타 톤 카다리스몬 톤 이우다이온)
기본형 **(카다리스모스)는 **(카다로스: 깨끗한, 순수한)에서 파생된 말로 "신체적 정결"을 의미하며 다음으로 "제의적인 정결"(레 15:13, 출29:36, 30:10; 막 1:44; 눅 2:22; 요 2:6)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용어는 또한 침례를 받을 때(요3:25, 엡5:26, 벧후1:9)에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이루어지는 죄로부터의 정결을 가리키기도 한다(히 1:3). 여기서는 식사 전후 외출에서 돌아왔을 때 손을 씻는 관습을 말한다.
* 두 세 통 드는 헬라어는 (**: 코루사이 아나 메트레타스 두오 에 트레이스)
**는 "공간, 장소, 지경, 구역"을 뜻하는 **(코라)에서 파생된 단어이고, **의 원형, **(메트레테스)는 "액체를 재는 척도인 말, 되"를 의미하며 히브리어의 **(바트)에 해당된다. 여기에서만 등장하는 **는 약 8.5갤론(3.78리터)이므로 한 항아리는 약 20갤론이 되는 셈이다.
1. 물에 의한 의식적 정결
막 7:2-5 그의 제자 중 몇 사람의 부정한 손 곧 씻지 아니한 손으로 떡 먹는 것을 보았더라(바리새인들과 모든 유대인들이 장로들의 유전을 지키어 손을 부지런히 씻지 않으면 먹지 아니하며 또 시장에서 돌아와서는 물을 뿌리지 않으면 먹지 아니하며 그 외에도 여러 가지를 지키어 오는 것이 있으니 잔과 주발과 놋그릇을 씻음이러라) 이에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예수께 묻되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장로들의 유전을 준행치 아니하고 부정한 손으로 떡을 먹나이까
히 8: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 나아갈지니라
히 9:10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만 되어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2. 유대인의 결례에 대한 변론
요 3:25 이에 요한의 제자 중에서 한 유대인으로 더불어 결례에 대하여 변론이 되었더니
3. 영혼의 정결
엡 5: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히 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요한계시록 22장 설교말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계 22: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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