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교회 항존직 임직예배 중에서 장로, 집사, 권사 임직식(항존직) 임직예배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교회에서 일꾼을 선택하여 임직식을 하는데 장로, 집사, 권사를 세우게 됩니다. 장로, 집사, 권사는 각 교회가 공동의회 규칙에 따라서 선거하며 투표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요해야 합니다. 장로와 집사는 기도와 안수로 장립을 하지만 권사는 취임식으로만 임직을 합니다. 이 귀한 예식을 주일에 하는 것보다는 한 날을 정하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주일 오후에 임직식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장로, 집사, 권사 임직식(항존직) 임직예배 순서
임직식 순서
● 묵도 집례자가 시편 65편 4절을 봉독한 후 기원 기도를 드립니다.
● 찬송 44장을 부릅니다.
● 성시 교독 찬송가 뒤에 있는 교독문 76번 취임식 교독문을 회중과 함께 교독합니다.
● 신앙고백 사도신경을 신앙고백으로 온 회중이 함께 암송합니다.
● 찬송 378장, 410장, 231장(통일 찬송가)
● 대표 기도 노회 임원 중에서 맡아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성경 봉독 벧전 5:1-6절
● 찬양 성가대가 찬양합니다.
● 설교 모범적 장로가 되라
● 서약 장로, 집사, 권사에게(오른손을 들고 예로 답하게 합니다)
1. 신 구약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요 또 신앙과 행위에 대하여 정확 무오한 유일의 법칙으로 믿고 따르기로 서약합니까?
2. 본 장로회 신조와 요리문답과 교리는 신 구약 성경의 교훈한 도리를 총괄한 것으로 알고 성실한 마음으로 믿고 따르기로 서약 합니까?
3. 본 장로회 정치와 권징조례와 예배 모범을 정당한 것으로 알고 승낙합니까?
4. 이 지교회의 장로, 집사, 권사의 직분을 받고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여 진실한 마음으로 본직을 힘써 봉사하기로 서약합니까?
5. 본 교회의 화평과 연합과 성결함을 위하여 충성하기로 서약합니까?
● 교인들에게
우리 교회 교인들이여 여러분들이 택하여 세운 아무개 씨를 본 교회의 장로로 아무개 씨를 집사로 아무개 씨를 본 교회 권사로 받고 성경과 교회 정치에 가르친 바를 좇아서 주 안에서 존경하며 위로하며 순종하기로 서약합니까?(예로 화답하게 합니다)
● 안수 기도
안수 위원들이 장립기도를 합니다. 권사는 당회장이 따로 세워서 취임기도를 합니다. 악수례로 축하 및 격려를 합니다.
● 공포
아무개 씨는 본 교회 치리장로가 된 것을 아무개 씨는 본 교회 장립 집사가 된 것을 아무개 씨는 본 교회 권사 된 것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공포하노라(아멘)
● 권면
임직자들에게 맡은 순서자가 합니다. 교인들에게 맡은 순서자가 합니다.
● 축하
축사, 축가, 기념품 증정 등으로 축하할 수 있습니다.
● 답사
임직자 대표가 인사 및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 찬송 376장, 370장, 383장(통일 찬송가) 중에서 골라서 할 수 있습니다.
● 축도
순서를 맡은 노회장이 하면 좋습니다.
● 폐회
다같이(사진 촬영 후 다과 및 식사)를 합니다.
임직식 설교문
모범적 장로가 되라(벧전 5:1-6)
본문에서 베드로 사도는 장로들에게 그리스도의 고난과 영광에 동참할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베드로 사도가 말씀하는 모범적 장로가 되어 본 교회를 섬기는 임직자가 되어야 합니다.
1. 위로 하나님께 자원해서 충성하라고 합니다.(2절)
교회의 직분은 천직으로 세상의 어떤 직분과도 비교할 수 없는 귀하고 귀한 직분입니다. 그러므로 부득이함으로 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과 목적을 좇아 자원함으로 직분을 감당해야 합니다. 우리가 교회의 직분을 감당하면서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충성해야 복이 되고 덕이 되고 가치가 있습니다. 오늘 귀한 임직을 받는 모든 분들이 자원해서 하나님께 충성하는 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자기 자신께 부끄러움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2절)
교회는 하나님의 것이요 지상에 세워진 천국의 장소입니다. 그러므로 장로는 신성한 교회의 봉사를 개인의 사리 사욕과 결부시켜서는 안 됩니다. 더러운 이를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일해야 합니다. 교회를 개인의 욕심을 채우는 데 사용하면 안 됩니다. 장로로 임직 받고 난 후에는 마음이 달라져서 대접받으려고 하고 목회자와 대립하면 안 됩니다. 교회의 어른으로서 항상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목회자를 도와서 복음이 잘 전파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성도들 앞에서 올바른 길로 인도해야 합니다.
3. 권리 행사보다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3절)
장로는 교회에서 주인 행세보다 섬기는 종으로서 성도들에게 신앙생활의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교회 안에서 제일 보기 싫은 것은 의무는 하지 않고 권리 행세를 하는 사람입니다. 이 정신이 교회를 병들게 만들고 목회자와 성도 간에 반목하는 일을 만들어 버려 교회가 병들게 합니다. 이제부터 장로는 성도의 모범이 되는 신앙생활을 하여 존경받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장로는 성경을 열심히 읽고 기도와 전도와 봉사와 주일성수와 십일조와 구제와 헌금 모든 분야에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항상 하나님께 칭찬받는 종이 되어야 합니다.
[주일 예배 세례식 대표기도문] 세례예식 순서지와 세례식 대표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