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34편은 다윗의 시로서 히브리어 알파벳 시입니다. 히브리어로 첫 글자가 시작됩니다. 4절은 달렛으로 시작합니다. 달렛을 통해서 다윗의 심정을 읽을 수가 있습니다.
이 알파벳은 달렛입니다. 달렛은 문이라는 상형에서 온 글자입니다. 고대 근동에서는 장막 문이나 성막의 문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죄인들이 제일먼저 만나는 곳이 성막의 문입니다. 성막의 문에는 네 가지 실로 꼬아서 휘장의 문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에서 달렛의 게마트리아 숫자 값은 4입니다. 성막과 성전의 휘장의 문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성막의 휘장의 네 가지 색깔은 신약의 사 복음서를 상징합니다. 죄인들이 성막의 문을 통과해야 만이 속죄함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원죄에 빠진 죄인들은 예수그리스도의 속죄의 문을 통과해야 구원의 은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절대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사 복음서는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는 책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문을 통과한 자들은 주님과 연합해야 함을 말씀합니다.
성경에서 연합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다바크 1692) 달라붙다, 굳게 결합하다,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신부가 신랑과 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님과 굳게 결합하여 충성하는 것입니다. 이 단어는 달렛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주님과 결합하고 연합이 되려면 먼저 주님의 십자가 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문을 통과하지 않으면 절대 신부가 신랑과 연합이 되지 않습니다. 다윗은 4절을 시작하면서 달렛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주님의 문을 통과하여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은 아무나 통과하지 못합니다. 주님과 혈통적 관계가 이루어진 자만 통과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라쉐티 에트 아도나잉 베아나니 우미콜 메구로타이 히칠라니
시34:4 내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내게 응답하시고 내 모든 두려움에서 나를 건지셨도다
“여호와께 간구하라”(4절)
♣명제: 다윗은 주님의 문을 통과하여 하나님께 간구하고 있다.
♣목적: 구원받은 백성들도 예수님의 문을 통과하여 기도해야 한다.
다윗은 세상의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널리 선포하고 나서 여호와 하나님께 간구하기 시작합니다. 그랬더니 자신에게 응답해 주시고 모든 두려움에서 자신을 건져주셨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다윗이 달렛으로 4절을 시작하고 있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문을 통과하여 들어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죄인이 성막에 들어오면 두려움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성막은 죄를 사함 받을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다윗도 하나님과 함께 하고 있다고 생각은 했지만 완전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십자가 속죄의 문을 통과하여 죄악에서 벗어나게 되어 모든 두려움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신앙생활을 한다고 하면서 교회에 들어와 있지만 두려워할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의 문을 완전히 통과하지 못함으로 두렵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문을 통과하여 모든 죄에서 해방되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가 세차를 할 때에 세차하는 기계 안에 들어가게 됩니다. 들어갈 때에는 더러운 차지만 나올 때는 깨끗해져서 나오는 것입니다. 우리도 예수그리스도의 문을 통과하여 나오면 추악했던 원죄가 완전히 깨끗해져 세마포 옷으로 갈아입고 나오는 것입니다.
‘내가 간구하매’ (다라쉬 1875 VQACXS 동사, 칼, 완료, 공성, 1인칭, 단수) 찾다, 구하다, 문의하다, 노력하다, 힘쓰다, 라는 뜻입니다. 다윗이 주님의 문을 통과하여 제일 먼저 한 일이 무엇입니까? 간구하는 일입니다. 이 단어는 어떠한 일을 위하여 조사하고 탐구하여 끝까지 성취가 될 때까지 따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위해 노력하고 찾는 것입니다.
행17:11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베뢰아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자들보다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 말씀이 하나님의 뜻에 맞는지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상고하다는 단어가 (다라쉬)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뜻을 위해 끝없이 노력하고 찾은 것을 말합니다. 그것도 간구한 것을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신 것을 잊어버리고 살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으로 알 수 있습니까? 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은 하나님께 열심히 구한다고 하지만 응답해 주시면 금방 잊어버리게 됩니다. 이것이 사람의 마음입니다. 하지만 다윗은 하나님께 간구하고 뜻을 찾았던 것들을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마음에 간직해 두는 것입니다. 이 말씀이 인생 가운데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계속해서 바라보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우리들도 하나님께 간구하고 뜻을 찾았던 기도의 제목들을 잊어버려서는 안 됩니다. 마음에 간직하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심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내게 응답하시고’ (아나 6030 VQAMZS.CXS 동사, 칼, 완료, 남성, 3인칭, 단수. 공성, 1인칭, 단수) 응답하다, 화답하다, 들으심을 입다, 라는 뜻입니다. 다윗이 하나님께 간절한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위해 부르짖었더니 하나님의 응답이 내려왔습니다. 그 응답이 무엇입니까? 모든 두려움에서 건져주신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뜻을 위해 기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위해 기도한 것입니다. 주님의 나라를 위해 기도했더니 자신에게도 응답이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감사하여 하나님께 찬양으로 화답해 드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응답을 받을 때는 정욕적인 기도를 할 때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을 위해 기도할 때에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시는 것입니다. 나의 간구의 기도가 하늘에 닿기 위해서는 주님의 뜻을 먼저 헤아릴 줄 아는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다윗은 주님의 마음으로 기도했더니 하나님의 응답이 내려왔습니다. 이 응답은 흔들리지 않는 응답이며 다윗이 확인이 된 응답입니다. 그 이유가 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확인이 마음에 두려움이 사라지고 평강이 찾아온 것입니다.
‘두려움에서’ (메구라 4035) 두려움, 무서워하는, 것이며 (구르 1481) 길에서 벗어나다, 두려워하다, 나그네가 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다윗이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영혼의 방황입니다. 집도 없이 나그네처럼 돌아다니는 인생이 두려운 것입니다. 영원한 천국의 집이 없이 영혼이 구원받지 못하고 돌아다니는 것이 두렵고 무서운 것입니다. 내가 이렇게 인생을 돌아다니고 있다면 이것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땅에서 육신의 집이 없는 것을 두려워하고 방황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교회를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는 것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 교회가 마음이 안 들면 저 교회로 떠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유대인의 개념에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는 가난한 자들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들을 위하여 먹을 것을 준비해 주셨습니다. 이들이 가난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돈이 없어서 가난한 것이 아닙니다. 정상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가난한 것입니다. 고아는 부모가 없어서 가난하고 과부는 남편이 없어서 가난하고 나그네는 집이 없어서 가난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이 자신의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심령에 아직 세상의 우상인 남편이 없으니 가난해졌고 그곳에 예수 그리스도 신랑을 맞이하니 정상이 된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이 나그네처럼 떠돌이 신앙을 하다가 주님을 만나 정착을 하면 더 이상 가난한 것이 아닙니다. 또한 두려움과 무서움이 사라지게 됩니다. 주님을 통해서 영원한 천국의 집을 소유한 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모든 두려움에서 자신을 건졌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두려움이 없습니다.
요일4:18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주님의 사랑 안에는 두려움이 없습니다. 온전한 주님의 십자가 사랑이 두려움을 쫓아버렸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두려움이 있다는 것은 형벌이 있기 때문에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내가 교회 안에 있으면서도 두려워하고 있다는 것은 아직도 나의 신앙이 나그네 신앙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죄인이라고 생각하면 심판받을 것을 두려워합니다. 이것은 주님의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한 것입니다. 이런 자들은 율법주의자로서 자신의 의를 나타내려고 하기 때문에 두려운 것입니다.
‘내쫓나니’ (발로 906 VIPAS3 동사, 직설법, 현재, 능동, 단수, 3인칭) 던지다, 내버리다, 토하다, 라는 뜻입니다. 주님의 사랑 안에 있는 자들은 두려움이 역겨워서 토해버리는 것입니다. 주님의 십자가 사랑이 너무나 크고 따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원죄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는 것이 심판의 두려움이 주님께서 모두 쫓아버리시고 던져버리셨기 때문입니다. 십자가에서 주님은 나의 모든 죄를 버려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죄 때문에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원받은 자들은 모든 두려움이 실제로 쫓아버렸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직설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지금 당장 사라진 것입니다. 더 이상 죄 때문에 심판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현재시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제부터 심판의 두려움을 모두 버리시기 바랍니다. 주님 안에 있으면 나그네 신앙을 하지 않습니다. 영원한 천국을 소유한 백성이기 때문입니다.
‘나를 건지셨도다’ (나찰 5337 VHAMZS.CXS 동사, 히필, 완료, 남성, 3인칭, 단수. 공성, 1인칭, 단수) 구원을 얻다, 취하다, 보존하다, 떼어내다, 라는 뜻입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간구했더니 자신을 두려움에서 건져주셨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죄악의 두려움에서 구원해 주신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다윗을 자신의 소유로 취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마음에 합한 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행13:22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 하시더니
하나님께서는 사울 왕을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말씀하시면서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며 하나님의 뜻을 다 이룰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다윗은 하나님 뜻대로 구했더니 구원의 은혜를 주신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다윗을 모든 죄악의 두려움에서 건져주셨습니다. 더 이상 흔들리지 않도록 구원의 확신을 주셔서 영원히 보존하여 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죄악 된 자리에서 떼어내어 하나님의 자리로 옮겨주셨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히필 사역능동형과 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이 아니면 할 수가 없습니다.
다윗이 하나님께 간구할 수 있었던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의 문을 통과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들도 예수그리스도의 문을 통과해야 만이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계21: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양의 생명 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새 예루살렘의 성전을 들어갈 수 있는 자들은 어린 양의 생명 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양의 문이 되시는 예수그리스도의 문을 통과한 우리들은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된 자들입니다. 이제부터 심판의 두려움은 모두 사라졌습니다. 두려워할 이유가 없습니다. 예수님의 사랑이 나의 모든 두려움을 가져갔기 때문입니다. 더 이상 두려운 신앙을 하지 않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요한계시록 주일 설교문] 종말에 있을 아마겟돈 영적 전쟁(계 12: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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