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4장에서 성막을 이동하는데 동원된 레위인 중 게르손 자손의 성막 임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게르손 자손이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성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할 자를 계수하라고 했습니다. 게르손 자손은 성막의 휘장들과 회막과 그 덮개와 해달의 가죽 덮개와 회막 휘장 문을 메라고 했습니다.
레위인 게르손 자손의 성막 임무(민 4:21-28)
21절 바예다베르 아도나이 엘 모세 레모르
성 경: [민4:21]
주제1: [레위인들의 업무 분담과 봉사자 수]
주제2: [게르손 자손의 성직]
여호와께서 ... 모세에게...가라사대 - 하나님께서는 고핫 자손의 직무에 대해서는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으나(1절), 게르손과 므라리 자손들의 직무에 대해서는 단지 모세에게만 말씀하셨다. 이는 게르손과 므라리 자손들의 직무가 아론과 그 아들들의 도움 없이는 죽임 당하는 고핫 자손의 직무와는 달리, 그들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일이었기 때문인 듯하다(1:51). 왜냐하면 이들은 성소 기구들이 아닌 나머지 성막 부품들을 운반하는 역할을 맡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아론에게는 계시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모세에게만 말씀하신 듯하다.
22절 나사 에트 로쉬 베네 게르숀 감 헴 리베이트 아보탐 리미쉬피호탐
성 경: [민4:22]
주제1: [레위인들의 업무 분담과 봉사자 수]
주제2: [게르손 자손의 성직]
게르손 - 레위의 장자이다(창 46:11; 출 6:16).
종족과 가족을 따라 - 2절 주석 참조.
23절 미벤 쉴로쉼 샤나 바마일라 아드 벤 하미쉼 샤나 티피코드 오탐 콜 하바 리치보 차바 라아보드 아보다 비오헬 모에드
성 경: [민4:23]
주제1: [레위인들의 업무 분담과 봉사자 수]
주제2: [게르손 자손의 성직]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세까지 - 3절 주석 참조.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 - 직역하면, '(대기하다가) 들어가 군사 일을 할 수 있는 모든 자'를 가리킨다. 한편 여기서 '군사 일'에 대해서는 3절 주석을 참조하라.
24절 조트 아보다트 미쉬피호트 하게리쉬니 라아보드 우리마사
성 경: [민4:24]
주제1: [레위인들의 업무 분담과 봉사자 수]
주제2: [게르손 자손의 성직]
게르손 가족(미쉐페호트 하게르슈니) - 직역하면 '게르손 후손들의 가족들'(KJV, RSV, the families of the Gershonites)이다. 즉 여기에는 30세 이상 50세 이하의 각 가문별 게르손 자손들을 말한다. 이것은 게르손 자손들이 당시 그들에게 맡겨진 직무를 다시 각 가문별로 분담하여 일을 수행해갔음을 암시한다.
멜 것 - 여기서 '메다'(마사)란 말은 고핫 자손처럼(15절) 어깨 위에 메는(carring on the shoulder) 행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옮기는 행위(ca-rring 또는 bearing)를 가리킨다. 게르손, 므라리 자손들은 성막 이동시 소가 끄는 수레로 자신들의 분담 부분을 옮겼다(7:7,8).
25절 비나시우 에트 이리요트 하미쉬칸 비에트 오헬 모에드 미키세후 우미키세 하타하쉬 아세르 알라이브 밀리마일라 비에트 마사크 페타흐 오헬 모에드
성 경: [민4:25,26]
주제1: [레위인들의 업무 분담과 봉사자 수]
주제2: [게르손 자손의 성직]
이는 게르손 자손들이 운반해야 할 성막 앙장들과 회막 문장들, 그리고 그것들에 따르는 줄 등과 기타 그들이 사용하는 모든 기구들을 가리킨다. 이에 대해선 출 26,27,35,38,39장을 각각 참조하라.
26절 비에트 칼리에 헤하체르 비에트 마사크 페타흐 샤아르 헤하체르 아세르 알 하미쉬칸 비알 하미지베아흐 사비브 비에트 메티레헴 비에트 콜 켈리 아보다탐 베에트 콜 아세르 예아세 라헴 비아바두
성 경: [민4:26]
주제1: [레위인들의 업무 분담과 봉사자 수]
주제2: [게르손 자손의 성직]
모든 것을 어떻게 맡아 - 직역하면 '다루어야 할 거기 있는 어떤 것들이든지'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것은 게르손 자손들이 그에게 맡겨진 성막의 부속물들을 운반하기 위하여 성막을 걷는(taking down) 일(1:51)과 그것의 순조로운 운반을 위해 여러 가지 직무를 맡은 사실을 언급한 것이다.
처리할 것이라(이바두) - 이를 직역하면, '봉사할지라'(KJV, theyshall serve)이다. 즉 앞에 언급한 직무를 온전히 맡아 봉사하라는 명령이다. 이처럼 하나님의 일꾼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오직 성실과 충성이다(고전 15:58; 계 2:10).
27절 알 피 아하론 우바나이브 티흐예 콜 아보다트 베네 하게르쉬니 리콜 마사암 우리콜 아보다탐 우피카드템 알레헴 비미쉬메레트 에트 콜 마사암
성 경: [민4:27]
주제1: [레위인들의 업무 분담과 봉사자 수]
주제2: [게르손 자손의 성직]
맡길 것이니라(페카드템) - '지정해야 한다', '짐을 지워야 한다'란 뜻이다. 이것은 강제 노역의 권한을 부여한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성막 봉사를 위해 각자에게 일을 분담하라는 지시이다. 이런 원리에 따르면, 오늘날 성직자들이 다른 이에게만 짐을 지우고 자신의 몸은 사린다면 그것은 잘못이다(마 23:5). 그러나 성도 각각의 은사에 맞게 교회의 막중한 일들을 적절히 분담해 주는 것은 합리적이고 또한 필요한 작업이다. 이것은 성직자가 일반 성도들을 신뢰할 때, 그리고 일반 성도들이 짐을 기꺼이 질 수 있을 만큼 성숙했을 때 가능하다. 그러므로 바울은 빌립보 교회에 편지하면서 다툼과 허영을 버리고 복음 사역을 위해 서로 협력하라고 당부했다(빌 1:27; 2:1-4).
28절 조트 아보다트 미쉬피호트 베네 하게르쉬니 비오헬 모에드 우미쉬마리탐 비야드 이타마르 벤 아하론 하코헨
성 경: [민4:28]
주제1: [레위인들의 업무 분담과 봉사자 수]
주제2: [게르손 자손의 성직]
이다말이 감독할지니라 - 여기서 '감독할지니라'(베야드)란 말은 '손 아래에(있다)'(KJV, under the hand), 즉 '감독하에 있다'(RSV, be under the oversight)는 뜻이다. 그러므로 본절은 엘르아살과 더불어 레위 가문을 이끌어갈 이다말의 위치를 말해 주고 있다. 일찍이 그는 성막 건축 때 건축 비용을 계산한 적도 있었으므로(출 38:21) 성막 내부를 상세히 알고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을 가진 그에게 성막 일의 감독을 맡긴 것은 자연스럽다. 이처럼 하나님은 인간의 경험과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셔서 당신의 거룩한 목적을 성취해 가신다.
[로마서 13장 주일설교말씀] 사랑은 율법의 완성(로마서 13: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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